2023년 3월 28일 화요일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의 서류전형에서 탈락

 


얼마 전 한국 영화계의 양대 대기업 메이저 영화사 중 한 곳에서 경력 사원 모집 공지가 떳길래 냅다 지원했다. 보통은 3대 대기업 메이저 영화사라고 하지만 그 중 한곳은 영화는 그만하고 건설업으로 업종을 변경한다는 루머가 있길래 제외했다.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요즘 일이 없어 놀고 있는 영화인들 대부분이 이 회사에 지원해서 경쟁이 치열하다고는 하지만 나 정도의 경력이면 서류전형은 통과할 줄 알았다. 운 좋게 채용된다 해도 일이 너무 힘들어서 다들 금방 나간다는 소문도 있지만 그건 내가 걱정할 문제가 아니다.


모집대상은 영화사업 전문성의 극대화 및 창의적 사고를 통한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도입한 영화전문 직종인 프로젝트 매니저, 엑스큐터인데 생전 처음 들어보는 직종이지만 프로젝트 성과에 따른 보상이 가능하고 면접 때 열심히 하겠다고 큰소리로 외치면 어쩐지 시켜줄 것 같은 기분이 들어 영화사에서 제공하는 이력서를 채워나가기 시작했다.


이력서의 칸을 하나 하나 채워 넣다보니 최소한 서류에서는 당연히 합격할 것 같은 예감이 들었는데 다만 걸리는 게 있다면 모집 요강에 3년 이상 경력자 중에서도 주요 흥행작품 참여경력자를 우대한다는 조건이었다. 그동안 내가 했던 작품은 한 편도 빼놓지 않고 언제나 개봉한 해의 비흥행순위 영화 랭킹 상위권에 올라갔었기 때문이다. 그래도 설마 흥행 작품 참여 경력이 없다고 떨어뜨리진 않을 거라는 믿음이 있었다. 대박이 나든 쪽박이 나든 스텝의 능력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아무리 돈 계산 잘하고 현장 진행에 천부적인 재능이 있는 스텝이라도 개봉 이후의 쪽박과 대박은 컨트롤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대 조건에 개의치 않고 열심히 이력서를 작성하다 뜬금없이 개인 재산을 적어야 되는 칸을 발견하곤 불길한 예감이 들었다. 이 회사에 붙으려면 돈이 많은게 유리한지 적어야 유리한지 감이 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개인재산이 너무 많으면 헝그리 정신이 없어 보이고 일이 힘들면 금방 나갈 놈이라는 인상을 줄 것 같고 돈이 너무 없으면 횡령이나 뇌물에 약하거나 영화사 비품 도난의 우려가 있을 지도 모른다고 생각할 것 같기 때문이다. 포스트잇, 호치키스, A4용지, 볼펜, 가위, 칼 그리고 스카치테잎이 너무 자주 떨어지면 의심을 받을 수도 있다. 그래서 빈칸으로 남겨뒀다.


정성스레 이력서를 작성한 후 지원 버튼을 클릭했는데 몇 주가 지난 지금까지 아무런 연락이 없다. 서류 전형 합격자에 한하여 유선으로 통보 한다던데 이력서 제출 이후 나에게 전화한 사람은 친구랑 가족 그리고 스팸업자들 뿐이다.


서류전형에서 탈락이라는 믿을 수 없는 현실을 인정할 수 없어 처음엔 누군가를 원망하고 싶었다. 과거의 동료들이 경쟁자가 되어버린 비정한 현실과 나를 서류전형에서 탈락시킨 메이저 영화사 대표가 원망스러웠다.


그러나 이제와서 곰곰이 생각해보니 이력서를 작성한 후 지원하기 버튼을 클릭할 때 실수를 한 것 같다. 왠지 전산상의 착오 때문에 제대로 이력서가 접수되지 않았을 것 같은 불길한 느낌이 드는 것이다. 이건 나의 잘못도 메이저 영화사의 잘못도 아닌 단지 전산상의 오류일 뿐이다. 결과적으로 나는 지원하지 않은 셈이다.


그래서 이제는 김광섭 대표님을 그만 미워하려한다.

덧글

  •  이방인 2007/11/27 00:17 # 삭제 답글

    음. 마지막은 현장인들이 잘 알 수 있는...
  •  신격호 2007/11/27 00:21 # 삭제 답글

    넌 누구냐
  •  ..... 2007/11/27 12:14 # 삭제 답글

    ㅋㅋ
  •  심리 2007/11/27 12:45 # 삭제 답글

    인터넷 에러 무섭긴 해요. 그러나 아무도 모를 일..... 흥행이 능력과는 무관한 상황이라는 걸 저 분도 아시게 될까요?
  •  이름 밝힐 수 없음 2007/11/27 17:54 # 삭제 답글

    전산오류가 맞을 꺼에용 저도 물론 오류났을 꺼고 ㅋㅋㅋㅋㅋ
    근데 그 루머는 진짜 루먼가요 사실인가용?
  •  뇌를씻어내자 2007/11/27 18:02 # 삭제 답글

    도대체 재산은 왜 적어 넣는 건가요? 원래 적는 거예요?
  •  hellohello 2007/11/27 21:24 # 삭제 답글 비공개

    재산 적으셨어야죠!!! ㅠㅠ 적당히 지어내서라도요 ㅠㅠ
  •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김호연 작가의 '나의 돈키호테'를 읽고..

돈키호테 같은 캐릭터가 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에 힘 없는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는 편이지만 보통은 윗 사람과 사이가 좋지 않아 한 군데 오래 머물지는 못한다. ‘나의 돈키호테’의 돈 아저씨가 딱 그런 캐릭터다. 대학 땐 학생 운동을 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