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20일 월요일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의 명함들

 


나의 사무실 책상 서랍 속에는 미처 뿌리지 못한 명함들이 고이 모셔져 있다.


입사 당시에 회사에서 명함을 총 네통 받았는데 세통은 아직 뚜껑도 안 열어봤다. 맨 처음 명함을 받고나서 알고 지내던 사람들에게 명함을 돌리고 간간히 새로 만나는 사람들에게 명함을 돌리고 업무 관계상 진짜 필요해서 명함을 돌리고도 남아서 일가 친척 가족들에게까지 명함을 돌렸는데도 아직 세통이 남았다.


회사가 잘 나가던 시절에는 명함을 신나게 뿌리고 다녔는데 회사가 망해가는게 눈에 보이기 시작하면서는 누굴 새로 만나도 굳이 명함을 꺼내 건네는 수고를 하지 않았더니 어느새 이렇게 명함이 산더미처럼 쌓여버렸다. 생각해보니 언젠가부터 다른 사람들에게 명함을 받는 횟수도 많이 줄어든 것 같다. 할 일도 없는 영화 업종 불황과 영화업계 종사자들 명함 거래 횟수의 상관관계에 대해 조사해볼까?


친구에게 책상 속에 쌓여있는 명함을 볼 때마다 인맥도 없고 무능해보여 어떻게든 처리하고 싶다고 했더니 나이트에 가서 부킹할때 뿌리거나 길거리에서 맘에 드는 사람 만날 때마다 한 장씩 줘 버리라고 하던데 회사가 망하면 진지하게 생각해봐야겠다.


집에도 회사 이름만 다른 내 명함들이 대여섯통 더 있는데 푸짐하게 쌓여있는 명함을 볼때마다 명함을 처음 받았을 때의 의기양양하던 기분과 더 이상 그 명함에 적힌 단체 소속이 아니게 될 때의 씁쓸했던 기분이 되살아나 가슴이 아파온다. 독한 맘 먹고 확 불태워 버리려고도 했는데 그래도 미우니 고우니 내 이름 세 글자가 적힌 명함이어서 차마 버리진 못하고 간직해오다보니 어느새 내 책상 속엔 명함으로 만들어진 산더미가 자리를 잡게 됐다.


나에게 명함을 건넬 때의 예절을 가르쳐 준 영화사는 더 이상 영화사 고유의 영업활동을 하고 있지 않다. 내가 다니던 시절 뿐만 아니라 회사가 생긴 이후 한번도 수익을 낸 적이 없는 그 영화사는 내가 나갈 때쯤엔 사무실도 부동산에 내놨다고 했는데 지금은 어떻게 됐는지 모르겠다.


알고 지낸 감독 중 한 명은 하얀 종이에 자기 이름과 전화번호만 달랑 적힌 명함을 직접 만들어서 나눠주고 다녔는데 비록 그가 만든 영화는 흥행에 실패했지만 그가 만든 명함만큼은 심플하고 실용적이라 보는 사람들마다 잘 만들었다고 칭찬했던 기억이 난다.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 신분으로 할 소린 아니지만 영화사에서 명함을 디자인할 때 회사 이름을 명함 귀퉁이에 조그맣게 인쇄해서 회사는 망하더라도 회사 이름이 적힌 귀퉁이를 잘라내고 재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주면 좋겠다.


아껴야 잘 산다는 명목으로 사무실 형광등 절전 캠페인이 시작됐다. 사무실에 형광등 몇 개 안 켠다고, 고용된 청소부 아주머니를 해고하고 우리가 학교 다닐 때처럼 당번을 정해서 돌아가며 사무실 청소를 한다고 해도 망해가던 회사가 살아나진 않는다는 걸 알고 있는 분위기지만 다들 일단 올해는 어떻게든 넘겨보자는 생각인 것 같다.

과연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 신분으로 송년회를 할 수 있을까?

덧글

  •  2007/10/08 21:31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애드맨 2007/10/08 23:04 # 답글

    비공개님 // 훈훈한 멘트네요. 제가 그래드리고 싶습니다.ㅎㅎ
  •  ArborDay 2007/10/08 23:10 # 답글

    물론 영화사에 비할바야 아니겠지만, 소속이 자꾸 바뀌는 저 같은 사람도 귀퉁이 잘라내기 아이디어에 동감합니다. 솔직히 밝히자면 눈팅은 계속 해오고 있었는데 덧글은 처음인가봅니다. 여하튼 링크신고.
  •  애드맨 2007/10/08 23:13 # 답글

    ArborDay님 // 저도 공포영화 좋아합니다 ^^
  •  laxel 2007/10/09 00:10 # 답글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들. 이거야 말로 좋은 아이템 아닌가요!!ㅎㅎ 저역시 계속 몰래 몰래 보고 있었어요 리플은 처음입니다. ㅎ
  •  애드맨 2007/10/09 00:33 # 답글

    laxel님 // 그런가요? 영화 인생을 걸고 본격적으로 다뤄볼까요?ㅋㅋ
  •  NINA 2007/10/09 01:32 # 답글

    저는 음식점마다 있는 명함 넣으면 매달 추첨해주는 거기.. 마구 뿌렸더니 당첨됐어요~ 하하하;
  •  laxel 2007/10/09 02:27 # 답글

    네네~ 본격적으로~! ㅋㅋ
  •  애드맨 2007/10/09 10:58 # 답글

    NINA님 // 굿아이디어입니다!
    laxel님 // 생각해보겠습니다.ㅋㅋ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김호연 작가의 '나의 돈키호테'를 읽고..

돈키호테 같은 캐릭터가 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에 힘 없는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는 편이지만 보통은 윗 사람과 사이가 좋지 않아 한 군데 오래 머물지는 못한다. ‘나의 돈키호테’의 돈 아저씨가 딱 그런 캐릭터다. 대학 땐 학생 운동을 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