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16일 목요일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의 우유부단한 미래

 


다른 회사 기획팀 직원 한 명과 회사 망하면 뭐 먹고 살 것이냐에 대해 한 시간 정도 메신저로 담소를 나누었다.


우리 둘 다 나이를 먹을 만큼 먹었고 현장을 떠난지도 오래되서 월급도 없는 연출부나 제작부로 새출발하기는 싫고 일천한 경력에 프리랜서 기획 PD랍시고 명함 한 장 달랑 들고 이 영화사 저 영화사 전전할 수는 있지만 비웃음만 살 것이고 누가 갑자기 작가나 감독을 시켜줄 리도 없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그렇다고 요즘 같은 불경기에는 기획팀을 축소하면 했지 새로 인력을 충원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다른 영화사 기획팀에 들어갈 수도 없다.


결국 계속 월급 받으며 사회생활 하고 싶으면 지금 다니는 회사가 망하지 않기만을 바래야되는데 회사는 망하지 않더라도 기획팀 직원들은 짤릴 수 있기 때문에-실제로도 많이 짤렸고- 최소한 회사가 망하기 전까지만이라도 안 짤리고 다닐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보았다.


사실 한국 영화계에서 기획 PD는 매우 애매모호한 포지션이라 일찍이 차승재 대표님께서는 한국 영화계에 기획 PD따윈 필요없다고 강의하신 적도 있다. 아이템을 발굴해서 작가를 붙이고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투자사에서 펀딩을 받고 감독을 선정하는 프리 프로덕션 단계의 기획PD 업무는 현실적으로 역량 있는 영화사 대표여야 할 수 있는 일이다. 대부분의 기획팀은 그런 일을 하는 영화사 대표를 보조하는 정도의 역할을 하고 있는데 물론 그런 일들을 다 할 수 있는 역량있는 기획 PD가 없는 건 아니다. 하지만 이 모든 일들을 다 할 수 있는 경험이 풍부하고 역량있는 기획 PD가 영화사를 차리지 않고 남의 밑에서 일하고 있다면 분명 뭔가 피치 못할 사연이 있기 때문이라고 봐도 좋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기획팀 직원으로서 경쟁력을 갖고 이 험난한 영화판을 헤쳐나갈 수 있을 것인가. 아이템 발굴 추천 작업은 독서와 영화 감상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할 수 있고 우리 같은 놈들의 추천은 20대 초중반 여성의 추천을 이길 수가 없기 때문에 별다른 메리트가 없다. 우리 같은 놈들 백명이 좋다고 환장을 하며 추천해도 20대 초중반 여성 몇 명이 그 아이템에 대해 비호감이라면 게임 오버다. 그래서 대부분의 영화사 기획팀 직원은 젊은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고 어떤 영화사는 전직원이 여성인 경우도 있다.


기획팀 직원으로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시나리오도 잘 쓸 수 있어야 된다는 의견도 있긴 하다. 그러나 영화를 만드는 것도 아니고 안 만드는 것도 아닌 어정쩡한 기획팀 직원 생활을 하면서 시장에 팔리는 시나리오도 쓸 수 있다면 회사를 다닐 이유가 없다. 시나리오 한편만 제대로 팔아도 기획팀 직원 일년 연봉보다는 많이 벌기 때문이다.


이래 저래 답이 나오지 않는 기획팀 직원의 미래에 대해 담소를 나누다보니 결국은 대표에게 잘 보여서 귀여움 받는 수 밖에 없다는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결론이 나왔다. 다른 회사 기획팀 직원과의 대화창을 닫은 후 대표에게 사랑받는 방법에 대해 잠시 고민해봤는데 아무래도 회사가 망하기 전에 내가 먼저 나오게 될 것 같다는 예감이 들었다.

덧글

  •  LeAn 2007/10/29 14:46 # 답글

    늘 고민하던 문제이자 앞으로도 계속 고민할 수 밖에 없는 문제죠... OT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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