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22일 수요일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의 조언

 


잘난 것도 없는 주제에 어떻게든 회사에 붙어있으라는 조언을 들었다.


몇 년 째 외롭게 홀로 방구석에서 시나리오를 쓰는 친구가 해준 말이다. 월급이 나오든 말든 비전이 있든 없든 어떻게든 회사라는 조직에 속해있지 않으면 일이 잘 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것이다. 자기가 몇 년째 해 봐서 아는데 괜히 혼자 뭔가 해보겠다고 치기부리지 말고 그냥 나죽었다 생각하고 회사에 남아 있으란다. 자기도 고만고만한 프리랜서 영화인들끼리 모여 세미나도 하고 공동작업도 하고 이런 저런 시도를 많이 해봤지만 몇 년째 이 모양 이꼴이지 않냐며 한숨을 쉬었다.


사실 나도 모르는 바는 아니다. 프리랜서 시절 얼마나 회사라는 조직에 배고파했는지는 지금도 잊지 않고 있다.


아무리 큰 조직에 속해있더라도 영화는 결국 개인이 만드는 거라는 의견도 있지만 당장 프리가 되면 회사에 다닐 때는 당연하게 생각했던 사무실이 없어지고 점심도 스스로 알아서 차려 먹어야 한다. 매일 매일 만나는게 당연한 동료들을 만나는 것도 일이 되고 쉽게 만나지지도 않는다. 당장 만나면 밥값 커피값은 누가 내야되는지도 애매해진다. 프리 상태에서 일거리가 없는 나날이 지속되면 점점 주머니가 가벼워지고 만나는 사람이 한정되고 그러다보면 일할 기운은 나지 않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적어도 회사를 다니면 이런 고민은 안해도 된다. 그런데 회사를 오래 다니다보면 이런 장점들을 당연하게 생각하게 되고 어느 순간 망각해버린다.


친구는 자기 시나리오로 영화사에서 미팅 한번 해보는게 소원이라며 기획팀의 한계 어쩌구하며 자학하는 나에게 배부른 고민 좀 그만하라고 했다. 소주잔을 비우며 처절하게 울부짖었다. 절대 니 발로 나오지 말라구. 회사가 망해서 강제로 건물에서 쫓겨나기 전까진 어떻게든 붙어있으라고. 진짜 험한꼴 보기 전엔 나오면 안된다구.


그나마 내가 회사에 있고 작품을 개발하는 업무를 맡고 있으니까 이런 저런 사람들도 만나고 전화도 하루에 열통 이상 받을 수 있지 만약 회사 관두고 집에 혼자 있으면 열통 오던 전화 한통도 안 오고 자기랑 도서관에서 놀아야 된다며 안타까워했다. 친구는 나를 도서관에서 보게 되면 위로와 격려의 라면 정도는 한번 사줄 용의는 있지만 왠만하면 오지 말라고 했다. 아무리 잘난 사람이라도 영화사에서 출퇴근하며 영화를 하다가 도서관이나 잠을 자고 일어난 방에서 혼자 영화를 하게 되면 답은 없다고 호언장담을 했다.


개인적으로 하게 될지도 모르는 프로젝트를 주섬주섬 얘기해주니 어느 영화사에서 하는 거냐고 묻고는 영화사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하자 이거 선수끼리 왜 그러냐고 백수는 백명이 모여도 백수라고 비웃었다.


친구는 술에 취했는지 괜히 혼자서도 잘할 수 있는 척 치기 부리지 말라는 말만 반복하다 나를 이날 이때까지 회사에 다닐 수 있게 해준 대표님에게 감사하며 건배를 했다. 친구는 전철 끊기기전에 집에 가야된다고 서둘러 자리에서 일어났고 나는 카운터로 갔다.


친구의 조언은 고마웠지만 술값은 아까웠다.

덧글

  •  2007/11/09 13:37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울트라맨 2007/11/09 16:27 # 삭제 답글

    같은 조언 드립니다.

    새 신을 사기 전에 헌 신을 버리지 마시고..

    개인적으로 해야 할 일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모를까..회사도 망해가고, 혼자라도 살 길을 찾아가야 하지 않겠나 해서 혼자 일을 시작하는건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다시 한번 망해가는 영화사의 정겨운 인연들을 믿으시길 바라며...
  •  오사쯔 2007/11/09 17:00 # 삭제 답글

    그래도 젊/었/을/때 생각없는 안주는 그다지 이롭지 않을듯해요.
  •  애드맨팬 2007/11/09 17:05 # 삭제 답글

    회사 안에 있으면 자유로운 삶이 부럽고 자유로운 삶을 살다보면 안정적인 회사생활이 부럽고..
    그렇게 평생 자기가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해 아쉬워 하며 살면 인생이 불행해질 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
    그런 인생에 좋은 기회가 찾아올리 없습니다.
    비교하지말고 내가 선택한 길에 대한 긍정적인 면만 바라 보아도 부족한 시간입니다.

    애드맨님의 새로운 도전에 박수를 보냅니다.
    하나를 얻으려면 하나를 버려야 한다는 단순한 삶의 진리처럼
    용기를 낸 만큼 좋은 결과를 가지게 되실겁니다 화이팅!!!
  •  마력덩어리 2007/11/10 23:52 # 답글

    꿈과 현실의 경계선을 생각하게 됩니다.
  •  이방인 2007/11/11 00:57 # 답글

    그래도 이경우엔 답이 보이는 걸요 뭐.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김호연 작가의 '나의 돈키호테'를 읽고..

돈키호테 같은 캐릭터가 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에 힘 없는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는 편이지만 보통은 윗 사람과 사이가 좋지 않아 한 군데 오래 머물지는 못한다. ‘나의 돈키호테’의 돈 아저씨가 딱 그런 캐릭터다. 대학 땐 학생 운동을 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