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22일 수요일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의 원링스팸

 


핸드폰에 정체불명의 전화번호가 찍힐 때마다 가슴이 설레는 요즘이다.


작가 지망생 친구는 02-5xx로 시작하는 전화번호가 핸드폰에 뜰 때마다 혹시 영화사에서 온 전화가 아닐까 싶어 가슴이 두근거린다는데 나 역시 요즘은 작가도 아닌 주제에 처음 보는 번호가 뜨거나 부재중전화가 와있으면 은근히 설레인다.


설레임에 두근거리며 부재중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었는데 엄하게 별로 친하지도 않은 사람이 자기 핸드폰은 돈 아깝다고 놔두고 사무실 전화로 나랑 친한 아무개 전화 번호를 물어볼 때도 있지만 대부분의 부재중전화는 전화 통화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말그대로 한번 울리고 끊어지는 원링스팸이다.


휴대전화에 부재 중 전화번호가 기록되는 기능을 악용한 한번 울리고 끊긴 전화번호에 나에게 도움이 되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전화를 걸어보면 십중팔구는 대출관련 안내멘트가 들려온다. 갈수록 세상살이가 팍팍해지는 요즘 껀수에 목마른 사람들의 혹시나 하는 심리를 미끼로 사람을 낚아올리는 원링스팸은 나랑 친한 아무개 전화번호를 물어보는 별로 친하지도 않은 사람의 전화만큼이나 반갑지 않다.


전화벨을 한번만 울리고 끊는 얄미운 짓을 대출회사에서 하면 그러려니 하겠지만 언젠가부터 내 주변사람들 중 몇몇도 원링스팸을 보고 배웠는지 통화료가 아깝다는 이유로 한번만 울리고 끊어버리는 얌체짓을 하기 시작했다.


처음엔 친구들의 부재중 전화를 확인하면 벨이 여러번 울릴 동안 내가 못 들었거나 진동으로 해놔서 그랬으려니 생각했는데 의심스럽게도 정해진 몇몇 사람들의 전화만 나도 모르게 못 받는 일이 잦아지자 이 놈들이 나에게 원링스팸 전략을 구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한번은 실제로 한번만 울리고 끊는 장면을 목격하기도 했다.


하는 짓이 얄밉길래 바로 전화해서 너 지금 나한테 원링스팸하냐고 물어보자 처음엔 아니라고 잡아떼더니 계속 추궁하자 요즘 돈도 없고 사는게 힘들어서 그랬다고 선처를 부탁했다. 그 이후로는 지인들의 원링스팸을 당할 때마다 다들 사는게 힘들어서 그러려니 생각하고 나도 절대로 먼저 전화는 걸지 않는 방식으로 대처를 해왔는데 얼마 전부터는 나도 원링스팸을 시작했다.


잠이 안 오거나 수다를 떨고 싶은 밤에 내 돈 내면서 통화하기 싫을 때 만만한 지인들을 상대로 원링스팸을 돌린다. 내가 원링스팸으로 낚시질을 하고 있다는 걸 눈치챈 친구는 절대 전화는 하지 않고 <그 나이 처먹고 할 짓 없냐>며 네이트온 무료 문자를 보내는데 아직 내가 원링스팸을 즐기고 있다는 걸 아직 모르는 친구는 무슨 일 있냐며 전화를 해주기도 한다. 무슨 일은 없지만 아직 원링스팸에 낚였다는 자각이 없는 친구와 이런 저런 안부를 나누고 시시껄렁한 잡담을 하고나면 즐겁고 흐믓하게 잠자리에 들 수 있다.


참고로 카이스트에서 산업디자인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오기태(33)씨가 운영하는 ‘부재중전화 스팸번호 & 선불폰 검색 DB(http://missed-call.no-ip.info) '에서는 원링스팸번호를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직접 개발, 무료로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니 부재중전화번호를 보고 <과연 누구시길래 나에게 전화를 주셨을까> 궁금해하며 가슴 설레이는 사람은 낚이기 전에 한번 이용해보는 것도 좋겠다.

덧글

  •  충격 2007/11/10 04:02 # 답글

    저렴하게 메신저를 애용합시다
  •  Labyrins 2007/11/10 08:19 # 답글

    저는 엄지족으로의 자질이 많이 부족한 관계로 메세지는 네이트온 메신져를 이용하고,
    전화는 사무실 전화를 이용하거나 통화료에 엄청난 할인옵션을 껴넣은 KTF의 DYI요금제로
    그냥 마구 걸고 있습니다. 이번달에 처음시도되는 전략인데.
    과연 핸드폰 요금이 얼마나 나올지....-_-;
  •  까웅 2007/11/10 16:54 # 답글

    마지막 부분 유용한 정보였습니다
    예전에 기사로 읽긴 했었는데
    직접 해보니 제게 온 부재중 전화번호는 다 스팸이군요
    어제 못 받은 전화 역시나 스팸이었다는...
  •  마력덩어리 2007/11/10 23:54 # 답글

    그런걸 원링스팸이라고 하는군요.
  •  이방인 2007/11/11 13:43 # 답글

    하웅.
  •  동경 2007/11/11 15:07 # 답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즐겨찾기 해둬야겠어요 ^^
  •  ㅁㄴㅇ 2014/06/28 21:28 # 삭제 답글

    원링 전화는 맞전화시의 과금을 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록 뚜뚜 소리만 나더라도 교묘하게 악용하여 과금되게금한 사례또한 있지요. 절대로 맞전화해서는 안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김호연 작가의 '나의 돈키호테'를 읽고..

돈키호테 같은 캐릭터가 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에 힘 없는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는 편이지만 보통은 윗 사람과 사이가 좋지 않아 한 군데 오래 머물지는 못한다. ‘나의 돈키호테’의 돈 아저씨가 딱 그런 캐릭터다. 대학 땐 학생 운동을 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