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21일 화요일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의 홧병

 


이제 다 끝난 것 같아 억울해서 자다 깼다. 다시 잠을 청해봤지만 잠도 안 오고 가만히 누워있자니 억울해서 컴퓨터 앞에 앉았다. 몇일째 이러는데 아무래도 불면증같다.


올해가 가기 전이나 내년 초쯤 영화사가 망하거나 내가 나가게 되리라는 건 이미 기정사실이라 딱히 잠에서 깰 일이 아닌데 상업 영화 한번 해보겠다고 영화사란 곳에 들어와 꼬박 꼬박 성실하게 출퇴근하며 발버둥 난장판을 쳤음에도 불구하고 영화 한편을 제대로 만들어보지도 못하고 또 한 해를 보낸다고 생각하니 가슴 한구석이 답답하고 속이 쓰려온다. 요즘엔 식욕도 없다.


홧병 걸리겠다. 벌써 걸렸나?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인 내가 홧병에 걸릴 정도면 망해가는 영화사 대표는 과연 어떤 심정일까? 비록 직원들 월급도 제때 못 주고 회사는 망해가지만 어쨌든 이 불경기에 힘들게  회사를 세우고 일자리를 창출한 사람이다. 요즘엔 부동산이나 주식 안하구 직원 고용해서 사업하는 사람이 애국자라던데 멀리 갈 것도 없이 우리 대표가 바로 그 애국자였다. 까만 연탄이 뜨겁게 열을 뿜어낸 후 하얀 재로 변하듯 요즘 대표의 머리에 흰머리가 점점 늘고 있다. 팍삭 늙은 거 같아 보기 안스러울 정도다. 노력하고는 있지만 대표 맘에 딱드는 부동산을 못찾아줘서 더욱 미안하다.


그러나 내가 대표 걱정할 때는 아니다. 객관적인 정황으로 미루어 짐작해 볼때 한국 영화계가 다시 좋아지려면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다. 하우스에서 로티플 기다리는 심정으로 손가락만 빨고 있을 수도 없고 뭐라도 해야 버틸 수 있을 것 같은데 다들 비관적이다 보니 나도 딱히 수가 없다. 이런 생각을 너무 많이 해서 홧병에 걸린걸까.


냉정하게 생각했을 때 더 이상 영화사 직원으로서 할 일은 없고 개인적으로 시작한 시나리오는 안 써지고 속은 쓰리고 가슴은 답답하다. 게임을 하려다 영화를 보면 나아질까 싶어 스텝으로 참여할 뻔한 영화를 다운로드 받아 보았다. 불법 다운로드 때문에 부가판권 시장이 붕괴되고 한국 영화 업계가 불황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건 아는데 나도 이러는 내가 싫다.


하여간 내가 스텝으로 참여할 뻔한 했던 영화는 초반 10분 집중해서 보고 나니 왜 망했는지 알 것 같아 나머지는 초고속으로 후다닥 감상하고 하드에 여유공간이 별로 없어서 바로 삭제해버렸다. 시나리오 읽고 예고편을 보고나니 대충 영화는 안 봐도 봤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역시 내 느낌이 맞았다.


이 영화가 우여곡절 끝에 크랭크인하고 극장에 걸린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스텝 제의를 거절했던 나의 선택을 후회했었지만 막상 완성된 영화를 보고 흥행 성적을 체크하고나니 그나마 회사 다니면서 월급이나 받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생각을 하는 나 자신이 한심하다는 생각도 든다.

그래도 글을 쓰다보니 좀 나아졌다. 블로그 만세.

덧글

  •  NINA 2007/10/16 06:55 # 답글

    딱히 제가 해드릴 말은 없지만, 힘내세요.
  •  tommi 2007/10/16 08:58 # 답글

    만세!
  •  Lucida 2007/10/16 10:40 # 답글

    힘! 요즘 이상하게 '1박2일'의 복불복 게임을 보면서 인생사 참~ 하는 데 한국영화계 느낌이 왠지 그래요. 무식하게도...
  •  검은머리요다 2007/10/16 10:58 # 답글

    그래도 안쓰럽게 생각할 만한 대표님 하고 일한 게 그래도.. 괜찮은거 아닐까요. '이 회사 나가기만 하면 너를 갈아마시겠다' 하고 이갈리는 사장들도 많잖아요.. 별로 격려는 아니군요. 블로그만세.
  •  애드맨 2007/10/16 11:37 # 답글

    저는 정말 괜찮아요.
    NINA님, tommi님, Lucida님, 검은머리요다님의 따뜻한 배려와 격려에 몸둘바를 모를 정도로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김호연 작가의 '나의 돈키호테'를 읽고..

돈키호테 같은 캐릭터가 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에 힘 없는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는 편이지만 보통은 윗 사람과 사이가 좋지 않아 한 군데 오래 머물지는 못한다. ‘나의 돈키호테’의 돈 아저씨가 딱 그런 캐릭터다. 대학 땐 학생 운동을 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