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20일 목요일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의 우라까이

 

 

회사의 넘버 투이자 진정한 실세인 마케팅 팀장에게 야심차게 들이밀었던 원작 아이템을 퇴짜 맞았다.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이런 마이너스럽고 천박하고 여성 비하적인 이야기는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않을 것이고 기적적으로 만들어진다고 해도 대박은 커녕 쪽박이라는 것이다. 이런 이야기를 누가 보고 싶어할 지 상상도 되지 않는다며 추격자도 성공하는 마당에 와이낫이냐고 묻는다면 더 이상 할 말은 없지만 굳이 진행하고 싶다면 망해가기 직전의 우리 영화사 말고 돈도 많고 여유도 있는 영화사에 가라고 했다. 그나마 내 얼굴 봐서 끝까지 읽어봤지 누군지도 모르는 사람이 보여줬다면 읽지도 않았을 거라고 덧붙였다.


나는 기획서를 보면 알겠지만 굳이 극장 흥행이 안 되더라도 얼마든지 다른 루트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대안들을 마련해두었고 어쩌면 보너스로 흥행이 잘 될 수도 있지 않겠냐고 잘 좀 봐달라고 했지만 그녀는 이해할 수 없다는 표정을 지었다.


왜 흥행이 잘 될 것 같냐고 물어보길래 딱히 할 말이 없어 농담삼아 직감이라고 대답했더니 피식 웃으며 다른 루트를 통한 수익의 가능성도 짐작일 뿐이니 고려 사항이 아니고 흥행이 잘 될지도 모른다는 나의 직감은 적중률이 낮아서 믿을 수 없다고 했다. 우리끼리 재미삼아 하는 개봉영화 흥행예상의 적중률이나 높여보라며 내가 건넨 기획서는 안 본 걸로 하겠다는 말과 함께 고이 접어 돌려주었다.


내가 기획한 작품이 무사히 메이드가 되고 제법 괜찮은 흥행 성적까지 올렸다면 이런 수모는 당하지 않았을텐데 단지 신뢰할만한 경력이 없고 내가 들이민 원작 아이템이 흥행이 잘 될 수도 있다는 직감을 뒷받침할만한 근거가 없다는 이유만으로 아무런 반론을 할 수 없는 현실이 한심하기만 했다. 다행히 회의실엔 마케팅 팀장과 나 둘 뿐이었길래 망정이지 인턴들이 우리 둘의 대화 내용을 들었더라면 엄청 쪽팔릴 뻔했다.


이대로 물러나긴 억울해 뭐라고 토를 달고 싶어도 마케팅 팀장이 나보다 영화 경력도 많고 나이도 많고 학벌도 좋고 상당한 미모를 바탕으로 한 영화계의 인맥도 넓어서 도저히 의욕이 생기지 않았다. 참여한 작품 수로 기싸움을 벌이는 건 아무리 생각해도 불공평하다. 연출부나 제작부 혹은 기획팀 직원으로 작품 제작에 참여해 한 편을 끝내려면 최소 반년에서 일년은 걸리지만 마케팅 업계에서 반년 정도 일하면 최소 서너 작품은 끝낼 수 있기 때문이다.


마케팅 팀장만 오케이해준다면 대표에게도 마케팅 팀장이 괜찮게 봤다는 말과 함께 자신있게 들이밀 수 있을텐데 같은 사무실 사람조차 설득을 못 시켰으니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진행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 이로서 마케팅 팀장을 내 편으로 만들고 대표를 설득시켜 회사에 남은 돈을 몰빵해 원작 판권을 구매한 다음 A급 작가에게 각색을 맡기려던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마케팅 팀장이 안된다면 대표도 안된다고 할테니 작품 진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작 판권 구매도 물 건너갔다.


원작 판권 구매가 어렵다고 아이템을 포기하기는 싫고 그렇다고 표절을 할 수는 없으니 일단은 나 혼자 우라까이라도 해봐야겠다.

덧글

  •  비타민 2008/03/07 07:22 # 삭제 답글

    쉽게 포기 못하실 정도로 그 원작이 끌리시는건가요?? 어떤 작품인지 궁금하네요...! 아무튼 잘 되시기를!
  •  마음씨 2008/03/07 11:10 # 삭제 답글

    우라까이가 뭐예요?
  •  네모도리 2008/03/07 15:01 # 삭제 답글

    이 블로그 볼때마다 왠지 아슬아슬 하다는.....
    회사내의 누군가가 이블로그를 본다면 먼가 대단한 분위기가 형성될 것 같아서...
    애드맨 님도 요즘 메이저 블로거에 다가가고 있으니 부디 조심 하시길
  •  newt 2008/03/07 15:04 # 삭제 답글 비공개

    지식인에서 우라까이 찾아보는 1人...
    그런데 앤인굿님 블로그 메인이미지는 랜덤인가봐요? ^^;
  •  땅콩샌드 2008/03/07 17:57 # 삭제 답글

    애드맨님의 블로그는 이미 100대 블로그에 선정되었기 때문에 누군가 마음만 먹으면 찾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언제나 바로 그거, 마음 먹는 게 안되지만.)
  •  교보문고죽돌이 2008/03/07 20:32 # 삭제 답글

    오늘 서점에서 김태희 작가의 쇼를 하라를 읽었는데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의 비공식업무일지가 더 재밌네요.
    출판하실건가요?
  •  애드맨 2008/03/07 23:01 # 수정 삭제 답글

    비타민님 // 흑흑 감사합니다.
    마음씨님 // 올모스트 표절이란 뜻입니다.
    네모도리님 // 픽션이라고 써 두었으니 괜찮습니다.^^ 메이저 블로거가 되면 소녀시대가 와줄까요? 걱정 감사합니다!
    n비공개님 // 블로그 메인 이미지는 랜덤이 아니라 엄선입니다. 메인에서 내려오면 포토로그 명예의 전당으로 갑니다.ㅋㅋ
    땅콩샌드님 // 자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땅콩샌드님의 블로그를 알려주시면 저도 자주 찾아뵙겠습니다. ^^~
    교보문고죽돌이님 // 저도 오늘 교보문고 잠깐 들렀는데 그 책은 못봤네요. 자비 출판은 관심없습니다 ^^;;;
  •  술과고기 2008/03/07 23:15 # 삭제 답글

    마케팅팀장을 애드맨님편으로 만드는 에피소드 기대할겁니다.
  •  라엘 2008/03/08 00:10 # 삭제 답글

    우라까이는 뭔가요? ^ㅅ^
  •  마음씨 2008/03/08 01:03 # 삭제 답글

    메인 이미지는 늘 안이쁜언니만 올려논다고 생각했는데 ..고르신다고 생각은 했지만 동시에 취향특이하신걸까 아니면 깊으신 뜻이 있는걸까 생각했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김호연 작가의 '나의 돈키호테'를 읽고..

돈키호테 같은 캐릭터가 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에 힘 없는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는 편이지만 보통은 윗 사람과 사이가 좋지 않아 한 군데 오래 머물지는 못한다. ‘나의 돈키호테’의 돈 아저씨가 딱 그런 캐릭터다. 대학 땐 학생 운동을 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