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20일 목요일

망해가는 영화사만 골라서 다니는 재주

 

 

가장 나이가 많은 인턴이 배우DB 구축 작업을 벌써 끝내버렸다.


업무시간 틈틈이 취미생활 하듯 천천히 하라고 시킨 일을 몇 일 만에 끝내버리다니 기껏 생각해서 일꺼리를 만들어준 나의 성의를 무시하는 것 같아 조금 짜증이 났지만 인턴 친구들과 힘을 모아 공동으로 작업 했기 때문에 빨리 끝낼 수 있었다며 해맑게 미소짓는 모습을 보니 왠지 모르게 숙연해졌다.


어쩐지 인턴들이 요즘엔 다들 퇴근도 늦게 하고 자기들끼리 모여서 수근대는 일도 잦았는데 그게 다 배우DB 구축 작업 때문이었다. 언제나 진지하고 고지식해보이는 가장 나이가 많은 인턴에게 장난삼아 시킨 업무를 입사 동기들끼리 힘을 모아 퇴근 시간까지 늦춰가며 열심히 작업하는 광경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감정이 북 받쳐 올라 눈물이 날 뻔 했으나 티는 내지 않았다.


사실 배우DB 자료는 다른 영화사에서 일하다 그만둔 친구에게도 있고 그 친구에게 없더라도 구하려면 얼마든지 구할 수 있는 자료라서 특별히 새로 만들 필요도 없었는데 남의 집 귀한 자식들이 한마음 한 뜻으로 매달려 몇 날 몇일을 힘들게 작업했다는 사실이 왜 이렇게 가슴 찡하게 느껴지는지 모르겠다.


실용적이지도 않은 배우DB자료 하나를 만들기 위해 어린 청춘들 쌩노가다 시켜놓고 정작 나는 한국영화 희망없다는 혼잣말만 블로그에 늘어놓고 타인의 노력을 비웃으며 인턴들이 추천한 원작 아이템들은 퇴짜놓고 대표나 다른 직원들 눈치나 보고 있었다는 사실이 부끄러울 뿐이다. 지금이라도 초심으로 돌아가 영화에 대한 순수한 열정을 연료로 다시 한번 열심히 뛰어보고 싶어도 나는 처음 영화를 하려고 마음먹었던 초심부터가 시니컬했기 때문에 아예 다시 시작하는 수 밖에 없다.


예전에 어떤 선배는 보통 영화사 하나가 망할 조짐이 보인 다음 완전히 망하기까지는 1년이 걸린다는데 그 이론에 의하면 지금 다니는 영화사가 망하기까지는 아무리 길게 잡아도 반년 정도가 남은 것 같다. 이 영화사마저 전에 다니던 망해가는 영화사처럼 영화 하나 변변히 개봉도 못시켜보고 망해버린다면 나는 망해가는 영화사만 골라서 다니는 재주가 있거나 아니면 영화사를 망하게 하거나 스텝으로 참여한 영화의 흥행을 쪽박차게 만드는 초능력이 있는 셈인데 어느 쪽이라도 더 이상은 영화일을 하고 싶지가 않을 것 같다.


요즘엔 개봉영화 크레딧에 마지막으로 이름이 올려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조차 나지 않는데 얼마 전에 가장 나이가 많은 인턴이 언급했던 마이너 느낌 그윽한 원작 아이템이 머리 속에서 잊혀지지가 않는다. 너무 어둡고 극단적이고 비호감이어서 20대 초중반의 여성관객이 좋아할리 없지만 스크린에서 보면 재미있을 것 같다. 대표에게 어떠냐고 물어봐야겠다.


인턴들의 배우DB는 안타깝지만 내가 예전에 혼자 만든 배우DB보다는 퀄리티가 떨어지는 건 사실이나 시니컬하게 잔소리만 해대면 괴팍하다는 소리 밖에 못 들으니 이제는 남의 열정을 비웃지만 말고 또 다시 망해가는 영화사에 몸을 담았다고 궁시렁대지만 말고 영화사가 망할 때 망하더라도 다시 한번 뭔가 해보려고 노력해보고 싶어지는 희망찬 금요일 밤이지만 월요일까지 희망참을 유지할 자신은 없다.

덧글

  •  푸훗 2008/03/01 01:25 # 삭제 답글

    그래도,, 웬지 마음에 드는 글인걸요 이거.
  •  시이나 2008/03/01 11:03 # 삭제 답글

    아아.. 마지막 한줄이 심금을 울리네요. ㅠㅠ
  •  땅콩샌드 2008/03/01 14:49 # 삭제 답글

    눈에서 땀이 흐르고 있습니다.
  •  a 2008/03/02 00:35 # 삭제 답글

    a
  •  검은머리요다 2008/03/03 20:53 # 삭제 답글

    왠지 저인턴.. 나랑 스타일이 비슷한데요? 눈치없이 그냥 열심히 삽질하는..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김호연 작가의 '나의 돈키호테'를 읽고..

돈키호테 같은 캐릭터가 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에 힘 없는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는 편이지만 보통은 윗 사람과 사이가 좋지 않아 한 군데 오래 머물지는 못한다. ‘나의 돈키호테’의 돈 아저씨가 딱 그런 캐릭터다. 대학 땐 학생 운동을 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