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20일 목요일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의 배려

 

 

오랜만에 만난 대표님이 요즘엔 무슨 일을 하고 다니냐며 궁금해하셨다.


아는 작가 한 명 섭외해서 공짜로 작품 개발 중이라고 대답하니까 무슨 이야기인지 한 번 갖고 와 보라고 하시길래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볼 수 있다고 뜸을 들였다. 이제는 슬슬 말만 하지 말고 결과물로 승부해야 되지 않겠냐며 은근히 부담을 주길래 월급 얘기를 꺼내려다 말았다. 어차피 나가봤자 갈 곳 없고 할 일도 없다.


요즘같은 세상엔 그나마 집에서는 멀지만 출근할 사무실이 있고 내 책상이라도 있는게 얼마나 고마운 지 모르겠다. 몇 안 되는 다른 직원들도 모두 나와 같은 생각인지 아무도 불평 불만이 없다. 다른 일자리 구하기는 힘들고 집에서 놀아봤자 답이 안 나오니 그래도 회사라는 곳에 나와 버틸 수 있을 때까진 버텨보자는 심산일 것이다. 내가 망해가는 영화사에서 알량한 자존심 내세우며 알아서 나와봐서 아는데 정말 알아서 나와봤자 답은 나오지 않는다. 물론 전에 다니던 망해가는 영화사는 내가 알아서 나온 지 얼마 뒤에 결국에는 망해버려 나오기 싫어도 나올 수 밖에 없었겠지만 그래도 버티는 건 모범 답안이다. 정답은 아닌 것 같다.


호랑이도 제 말 하면 온다더니 신생영화사의 무보수 각색 제의는 거절했지만 나의 1달러 각색 제의를 수락한 작가 지망생 친구가 내 아이템을 발전시킨 시놉시스를 메일로 보내왔다. 작가 지망생 친구의 시놉시스를 보니 한숨이 나왔다. 메이저 작가를 꿈꾸는 친구에게 이런 말 하긴 뭣하지만 냉정하게 따져보면 우리는 한국 영화계가 불황이라서 이 모양 이 꼴인게 아니라 능력이 없어서 이 모양 이 꼴인 것이다. 만약 우리가 능력이 정말로 출중했다면 한국 영화 최고 전성기였던 지난 몇 년을 그렇게 허무하게 날려버리진 않았을 것이다.


아무리 공짜나 다름없는 금액으로 의뢰한 시놉시스라지만 네이버에 올라 온 한핏줄 영화의 줄거리를 복사해서 한글 프로그램에 붙여넣고 등장인물 이름과 장소만 바꿔놓은 다음 본인이 쓴 시놉시스라고 우기면 내가 모를 줄 알았을까? 내가 이런 결과를 우려해서 일부러 원작 아이템에 대한 사전 정보를 알려주지 않았는데 본인이 어떻게 알고 용케도 찾아냈다. 오래된 친구 사이라서 말하지 않아도 텔레파시가 통했나보다. 아무래도 언젠가 한 번 쯤은 누군가에게 제대로 쓴 소리를 한 번 듣고 주제 파악을 한 다음 기초부터 다시 시작해서 5년 정도의 습작 기간을 거쳐야 시나리오 비스무리한 뭔가를 쓸 수 있을 것 같은데 본인이 봉준호나 김지운보다 잘났다고 굳게 믿고 있으니 힘들게 말해봤자 입만 아플게 뻔하고 그러는 너는 뭐가 잘났냐고 따져오면 살얼음장 같은 우정에 금이 갈 것 같다. 나는 진심으로 친구가 잘 되기를 바라는 사람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차마 내 입으론 니가 작업한 시놉시스가 너무 형편없어서 도저히 너랑은 같이 일 못하겠다는 말은 못하겠어서 대표나 마케팅 팀장을 팔아야 될 것 같다. 나는 니가 쓴 시놉시스를 너무 너무 재밌게 읽었지만 대표님이나 다른 직원들은 도대체 이게 뭐냐고 내가 써도 이거보단 잘 쓰겠다는 반응이 대다수라 욕만 오지게 먹었다고 말해주면 대충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싶어하는 지 알 것이다. 다음 주 쯤 회사 근처 김밥천국으로 불러야겠다. 너무 멀어서 오기 싫다고 하면 좋겠다. 바로 전화해서 알려주면 고민한 흔적이 안 보일 테니 다음 주 수요일 이후에 전화하면 적당할 것 같다.

친구의 소중한 알 권리를 위해 너무 오래는 안 끌 생각이다.

덧글

  •  라엘 2008/03/15 01:34 # 삭제 답글

    애드맨님은 배려맨~

    살얼음장 같은 우정도 지키시는 애드맨님은 그래도 따뜻한 사람이에요. ^-^
  •  PERIDOT 2008/03/15 01:50 # 삭제 답글

    친구간에도 배려하실줄 아시는 멋진분
  •  봉준호나김지운 2008/03/15 01:58 # 삭제 답글

    맨날 봉준호나 김지운이래.
    걔 둘이 니 친구세요?
  •  동사서독 2008/03/15 02:44 # 삭제 답글

    어쩌면 박찬욱일지도.
  •  샤베트 2008/03/15 14:02 # 삭제 답글

    소중한 친구일수록 쓴 소리 팍팍 해줘야 하는 법이죠;;;
  •  애드맨 2008/03/15 16:18 # 수정 삭제 답글

    라엘님 // 뒷감당이 두려울 뿐입니다. ㅎ
    PERIDOT님 // 글쎄요 ㅎㅎㅎ
    봉준호나김지운님 // 누구세요?
    동사서독님 // 과연 ㅋㅋㅋ
    샤베트님 // 그렇게 소중하진 않습니다.
  •  라엘 2008/03/15 18:36 # 삭제 답글

    봉준호나김지운님> 누구실까요, 저도 궁금하네요.
  •  비타민 2008/03/16 01:59 # 삭제 답글

    본문도 본문이지만 댓글이 너무 웃겨요 ㅋㅋㅋ
    그렇게 소중하진 않습니다 <-- 쓰러졌음...
  •  방랑자 2008/07/14 13:40 # 삭제 답글

    <봉준호나김지운>은 봉준호 혹은 김지운 아닐까요? ㅋㅋ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김호연 작가의 '나의 돈키호테'를 읽고..

돈키호테 같은 캐릭터가 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에 힘 없는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는 편이지만 보통은 윗 사람과 사이가 좋지 않아 한 군데 오래 머물지는 못한다. ‘나의 돈키호테’의 돈 아저씨가 딱 그런 캐릭터다. 대학 땐 학생 운동을 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