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20일 목요일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의 한번쯤 우연히

 


한번쯤 우연히 만날 것도 같은데

닮은 사람 하나 보지 못했어

영화 속에서나 일어나는 일일까

저 골목을 돌면 만나지려나



재택근무 이후 우연히라도 길거리에서 동료 직원들과 마주친 적이 없다. 활동하는 동네가 비슷하고 시사회도 자주 들르기 때문에 극장에서라도 우연히 마주칠 줄 알았지만 아직까지 그런 일은 없었다.


오랜시간 동안 매일 매일 출퇴근하며 가족보다 친구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함께 한 사람들이었는데 하루아침에 남이 되버리고나니 예상대로 역시 망한 영화의 스텝 분위기나 망한 회사의 직원 분위기나 별반 다를게 없다는걸 새삼 느끼는 요즘이다.


사실 우연히는 아니지만 만나려면 만날 수는 있었다.


밀린 급여와 퇴직금 정산을 요구하는 직원들이 대표를 찾아가 담판을 짓는 자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 동안 미운 정 고운 정 다든 직원들과 이 날 이때까지 하는 일 없이 인터넷 검색과 무의미한 회의만 무한 반복하던 나에게 월급을 주신 대표님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유익한 자리였는데 나는 참석하지 않았다.


그 자리에 있었던 직원의 얘기를 들어보니 대표는 진심으로 밀린 급여와 퇴직금을 주고 싶지만 그럴 수가 없는 상황이니 법적 절차를 밟든 말든 뭐든 할 수 있으면 하라고 했다고 한다. 직원들도 그런 대표 앞에서 더 이상 할 말이 없어 흐지부지 헤어지고 말았다는데 대표도 힘들겠지만 그동안 믿고 따르던 대표를 찾아가 이런 얘기를 할 수 밖에 없는 직원들의 심정이 더 안타깝게 느껴진다. 나야 뭐 처음 면접 때부터 출근을 포기하는 날까지 대표에게 사랑받으며 회사를 다닌 적이 없으니 그러려니 해도 다른 직원들은 나보다는 대표와 사이가 좋았기 때문이다.


나는 비교적 불의를 봐도 잘 참는 성격인데 한 때는 학교 선배들 따라 시위하러 다니던 시절이 있었다. 그때는 이미 대학 안에서도 유행이 지났고 도서관에서 취업 준비를 하는게 당연한 시절이었는데 강의실 대신 거리에서 한 철을 보내고 나니 다 부질없게 느껴졌다. 모임에서 나와버린 그날 이후 거리의 학우(?)들과 함께 하지 않는 나 자신이 비겁하다고 느껴질 때마다 자괴감에 시달리곤 했는데 비교하는게 우습긴 하지만 그 때 그 시절 생각이 났다. 학교에서 우연히 거리의 학우들을 마주치면 어찌나 민망하던지... 물론 지금은 아무렇지도 않다.


밀린 급여와 퇴직금이라는 불의 앞에서 참지 않고 분연히 떨쳐 일어난 동료 직원들과 함께 행동하지 않은 나 자신이 어째 좀 비겁하게 느껴지지만 그냥 부질없는 것 같아서 그랬다.


언젠가 한번쯤 저 골목을 돌다 우연히 동료 직원들을 만나게 되면 반갑게 인사해야겠다.
받아주려나?

덧글

  •  마력덩어리 2007/12/02 12:38 # 답글

    자본주의 사회에서 즐겁고도 유익하게 사는 방법을 생각해 봐야겠어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김호연 작가의 '나의 돈키호테'를 읽고..

돈키호테 같은 캐릭터가 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에 힘 없는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는 편이지만 보통은 윗 사람과 사이가 좋지 않아 한 군데 오래 머물지는 못한다. ‘나의 돈키호테’의 돈 아저씨가 딱 그런 캐릭터다. 대학 땐 학생 운동을 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