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20일 목요일

영화판을 떠나는 친구들

 


재작년부터 영화를 하던(?) 친구들이 하나 둘씩 이 바닥을 떠나고 있다.


집에 돈이 많은 친구는 강남 한복판에 조그맣게 삼겹살 집을 차렸고 영어를 잘하는 친구와 토론을 잘하는 친구는 영어학원과 논술학원에 취업했고 넉살이 좋은 친구들은 세일즈 업계로 진출했다. 물론 노량진에서 공무원 시험 준비하는 친구도 있다. 다들 일단은 돈 때문에 다른 일을 하게 됐지만 조만간 돈을 많이 벌어서 다시 영화계로 돌아오겠다고는 하는데 그런 말을 남기고 영화판을 떠난 선배들 중에 다시 영화계로 돌아온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는 사실을 모두가 잘 알고 있다.


학원으로 간 친구는 수년간 영화계 언저리를 떠돌며 남들 들러리만 서고 제대로 영화를 한 적은 한번도 없었기 때문에 돌아오고 자시고 할 것도 없다는 말을 남겼는데 지금은 아이들을 가르치며 수년간 영화일을 하면서 번 돈을 몇 달 만에 벌어들이고 있다. 유명 강사들과 비교하면 그리 많이 번다고는 볼 수 없지만 되는 일이 아무것도 없던 지난 날을 생각하며 상대적으로 무척이나 행복해하고 있다.


삼겹살 집을 차린 친구는 경쟁이 너무 치열해 생각보다 장사가 안되서 빨리 때려치고 영화를 하고 싶다지만 지금도 꿋꿋하게 카운터 앞을 지키고 있다. 내성적인 성격인데도 단지 먹고 살기 위해 제약회사에 취업한 친구는 적성에 맞지 않는 일하느라 심적 고통이 컸는지 정신과의 도움을 받으면서 오늘도 열심히 약국 문을 두드리고 있다.


과연 영화를 한다는 건 뭘까?


감독이나 주연 배우가 아니라 현장에서 슬레이트를 치는 것도 영화일이고 혼자 방에서 시나리오를 구상하는 것도 영화일이고 영화 판권을 판매하는 일도 영화일이긴 한데 이 모든 일들을 다 같은 영화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조금 다른 얘기이긴 하지만 영화를 만드는 사람과 영화를 말하는 사람은 인종 자체가 다르다고 생각하는데 마찬가지로 무슨 영화가 만들어지든 상관없이 영화 제작 현장 그 자체를 좋아하는 사람과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는 아직 모르지만 어찌됐건 자신만의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 영화를 만들고 싶어하는 사람도 무척이나 다르다.


영화판을 일찍 떠나는 친구들은 피치 못할 사정이 있거나 영화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지만 쇼맨쉽(?)이 부족하거나 자존심이 지나치게 강한 친구들인데 영화계에 처음 입문해서 이런 저런 잡일들을 하며 분위기를 파악하고 기회를 노리다가 어느 날 문득 자신만의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 굳이 아쉬운 소리 해가며 힘들게 영화를 만들어 남에게 보여주고 평가받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 같다.


다들 열심히 했다고는 말 못하겠지만 재능 하나만은 많은 친구들이었는데 이 날 이때까지 안되면 죽을 때까지 안되는 거라며 다른 일을 시작한다는 소식을 들으면 아무리 뭐 같다고 욕먹고 흥행이 안되는 영화를 만들었어도 영화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잡고 욕이라도 먹어 본 사람들이 그저 부러울 뿐이지만 투자금을 회수하지 못한 사람은 그리 부럽지 않다.

덧글

  •  newt 2008/02/01 19:34 # 삭제 답글 비공개

    과연 영화를 한다는 건 뭘까? '과연 산다는 건 뭘까'와 비스무리한 질문인걸요.
  •  심리 2008/02/02 01:59 # 삭제 답글

    최근에 텔레비전에 우리 영화판에서 바짝 긴장하고 분발한다는 방송이 나오더군요. 잘 나가시는 유명감독님 입에서 어렵다는 소리가 나오면, 다른 감독들은 어떻겠느냐~ 그런 이야기를 들었다고 곽경택 감독님께서 말씀하시더군요.

    삶이란 게 개인적으로는 선택이고 취향이며, 사회적으로는 생존경쟁이고 적응의 문제인데, 영화계는 정해진 코스를 따라간다기보다 스스로 살아남아야 하는 면이 다른 곳보다 강한 곳이라 더 힘들 것 같습니다. 산업과 예술이 합쳐졌으니 어떤 면에서는 다른 예술보다 더 힘든 면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자기 이야기를 하고 싶다면 소설을 쓰거나 만화를 그리는 것도 괜찮을 수 있겠지요. 영화라는 건 더욱 많은 자본과 인력이 들어가는 산업이니까요.

    어떤 분야에서 끝까지 버텨내고 살아남으려면, 결국 자기 체질, 취향이 가장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취향이 맞아야 정신적으로 버텨낼 수 있고, 정열적이고 장기적인 노력을 할 수 있고, 그러노라면 운도 따를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반대로, 어떤 의미에서든 취향이 안 맞으면 정신적으로 버티기 힘들고, 노력도 그만큼 못 하게 되고, 당연히 운도 별로 안 따르겠지요. 실력도 늘지 않고요.

    영화계에서 대성하려면 결국 단순히 관객 입장에서 재미있다거나, 머리 속으로만 환상의 나래를 펴는 게 아니라, 영화산업이라는 현장에 맞는 체질을 갖고 있느냐가 문제 아닐까~ 라는 어설픈 추측을 해봅니다. 그렇다고 영화계에 입문하기 전에 미리 '영화계 입문 적성검사' 같은 걸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좀 그렇네요;;;;;;;;;;;;; 어떤 직업계든 자기 일에 불만족하거나 살아남지 못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고 하지요.......... '적성과 흥미' '근성과 인내와 정열' '노력과 운' '비즈니스와 실력' '두뇌와 센스' 이런 걸 갖추려면...........


    아뭏든, 어떤 길을 선택하시든 모두들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노선 변경을 해본 입장에서, 남의 이야기 같지가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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