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20일 목요일

기분 좋게 술 한 잔 살 수 없는 나날들

 


과거에 함께 단편영화를 찍었던 아는 형과 술을 한 잔 마셨다.


앵글에 대한 감이 뛰어나고 조명도 잘 친다는 소문이 자자했던 아는 형은 한달 내내 촬영 일정이 잡혀있어 눈코 뜰 새 없이 바빳던 시절도 있었지만 현재는 카메라를 잡아본 지 2년이 넘었다고 했다. 졸업과 동시에 최고의 단편영화 촬영감독 자리에서 물러난 후 충무로 A급 촬영 감독의 팀에 들어간 것까진 좋았는데 A급 촬영 감독의 일꺼리가 떨어진 것이다.

영화계의 절대 불황 앞에선 아무리 앵글을 잘 잡고 조명을 잘 쳐도 아무런 소용이 없나보다. 한국영화계에 눈먼 돈이 넘쳐나 입봉 못하면 바보라는 소리가 있던 재작년, 작년 2년 동안 입봉은 커녕 촬영장 구경조차 못했다는 사실이 믿기지는 않았으나 이러저러한 개인 사정 때문에 잠깐 재충전의 시간을 갖으려다 번번히 촬영팀에 합류할 타이밍을 놓쳐버렸다니 그럴 수도 있겠다 싶었다.


문제는 내가 형에게 술을 사줄 형편이냐는 것이다. 아무리 한국영화사에 한 획을 그어버릴 단편영화를 찍어보자고 의기투합했던 사이라지만 이제는 나도 힘든 마당에 누가 누구를 위로한다고 술을 사나. 물론 단편영화 촬영 당시 내가 실험적인 영화 찍어보겠다고 스텝들 고생시킨 거 생각하면 당연히 술을 사야 되고 내 영화가 해외 유명 영화제에 진출하게 되면 데려가 줄 수도 있다며 무리한 연기를 몇 번이고 강요했던 배우들에게도 미안하긴 하지만 이젠 다 옛날 일이라 잊어버리려 노력 중이다. 그들도 다 잊어버렸길 바란다.


전에 다니던 망해가는 영화사가 잘 나가던 시절만 해도 한국에서 월급 받으며 영화하는 건 축복이라고 생각하며 얼마 되지 않는 월급을 술값으로 뿌리고 다녔는데 이제는 기분 좋게 술 한 잔 살 수 없는 신세가 되버렸다. 물론 월급을 아무 생각없이 뿌리고 다닌 건 아니다. 남들이 들으면 비웃을진 몰라도 이게 다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생각했다. 오늘 내 지갑에서 나가는 몇 만원 정도의 술값이 몇 년 후엔 수억원 혹은 수십억원 단위의 껀수를 물어올지도 모른다는 태평스러운 생각을 했었으나 안타깝게도 그런 호기롭던 시절은 몇 개월 뿐이었다. 언젠가부터는 누가 술값을 내는지 정해지지 않은 술자리는 나가기 귀찮아졌고 심지어는 친한 친구랑 밥을 먹어도 내가 연속으로 두 번 정도 사게 되면 왠지 손해보는 기분이 들었다. 그런 날은 잠자리에 들어도 다음에는 내가 얻어먹어야 된다는 생각에 마음이 불편했다.

그나마 돈만 생각하던 시절은 양호했던 것 같다. 나에게 아무런 이득이 없을 것 같은 무의미한 자리에는 누가 밥이 아니라 술을 사준다 해도 나가기 싫어졌다. 나이를 한살 더 먹고 나니 시간이 돈보다 더 소중하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아무런 소득 없는 자리에 나가서 시간을 낭비할 바에야 차라리 혼자 방에서 게임이나 하는게 더 나은 것 같다.


아는 형과 술을 마시며 단편영화 찍던 시절 얘기를 하다보니 단편영화를 잘 찍어 장편영화를 찍을 기회를 잡게 되면 반드시 대박영화 감독이 되서 1년은 영화를 찍고 1년은 해외 영화제를 순회해야겠다는 허무맹랑한 계획을 세웠던 기억이 났다.


술값은 형이 냈다.

덧글

  •  시나몬 2008/03/09 00:37 # 삭제 답글 비공개

    안녕하세요. 조용히 읽고만 가다 이렇게 인사드리게 되었네요.
    영화 보러 다닌지 몇 년 되지 않아 영화 관련 포스팅 하시는 분들 블로그 다니면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오늘 새로 나온 이번주 필름 2.0 맨 뒤에 있는 장병원 편집장의 글이 애드맨님의 블로그를 소재로 했더라구요. 혹시 알고 계신가 싶어서요. 고자질 하는 기분이라 사서 읽기는 점심 무렵에 읽었는데 망설이다 이제야 여쭤봅니다.^^;
  •  비타민 2008/03/09 01:25 # 삭제 답글

    마지막 한 줄의 여운이............^^
  •  이적 2008/03/09 02:35 # 삭제 답글

    세상이란 영화에서 모두들 주연은 아니겠지만 누구나 자신의 인생의 감독일껍니다.
    그렇게 믿어요.
    이왕이면 대박감독이면 좋겠는데-_-....
  •  교보문고죽돌이 2008/03/09 04:14 # 삭제 답글

    대박감독이 허무맹랑하면 대박작가는 어때요?
  •  나는나야 2008/03/09 06:25 # 삭제 답글

    애드맨님 글들을 보면, 엔딩은 전복적인 반전을 좋아하시나봐요 ^^
  •  구들장군 2008/03/09 10:32 # 삭제 답글

    우연찮게 흘러들어 애드맨님 글 잘 읽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좋은 날이 오길 빌겠습니다.
    그 시절 힘들었다고 얘기하며 웃을 수 있는 날이 오겠죠.
  •  움직이는자 2008/03/09 12:09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늘 보고 있는데 처음 글을 남깁니다^^;;
    필름 2.0 '편집장의 말'이 애드맨님 블로그얘기더군요.
    이 블로그도 이제 메이저가 된듯^^;
  •  애드맨 2008/03/09 21:08 # 수정 삭제 답글

    ㅅ비공개님 // 반갑습니다.^^~~ 전혀 몰랐는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비타민님 // 미안하더라구요;;
    이적님 // 저두 그렇게 믿어요 ^^...
    교보문고죽돌이님 // 자작 덧글인 줄 알겠습니다 ㅎㅎㅎ
    나는나야님 // 꼭 그런 건 아니구요^^;;
    구들장군님 // 그래야 할텐데요~~ 구들장군님도 언제나 좋은 날 빌겠습니다 ^^!!
    움직이는자님 // 잘 부탁드립니다.^^~~ 늘 봐주셨다니 감사드립니다만 메이저라뇨ㅎ;;;
  •  라엘 2008/03/14 02:58 # 삭제 답글

    헉... 술값.
    그래도 형이니까요. ㅠㅅㅠ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김호연 작가의 '나의 돈키호테'를 읽고..

돈키호테 같은 캐릭터가 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에 힘 없는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는 편이지만 보통은 윗 사람과 사이가 좋지 않아 한 군데 오래 머물지는 못한다. ‘나의 돈키호테’의 돈 아저씨가 딱 그런 캐릭터다. 대학 땐 학생 운동을 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