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6일 일요일

OCN 드라마 '경이로운 소문' 1, 2, 3회를 보고..


12.7%, 24.4%, 35.3%! OCN드라마 경이로운 소문의 시청률이다. 경이로운 상승률이다. 역대급 상승률로 유명했던 JTBC드라마 ‘SKY 캐슬시청률이 11.7%, 24.4%, 35.2%였으니 상승률만 놓고 보면 가히 역대급이라 할 수 있겠다. 더 놀라온 건 ‘SKY 캐슬이나 펜트하우스처럼 중장년 여성층을 노리지 않은 드라마도 대박이 날 수 있다는 걸 증명한 것이다. 몇 년 전 드라마틱 시네마를 출범시킨 OCN이 드디어 한 껀 했다.

 

타인은 지옥이다는 너무 어두웠고 루갈은 너무 코믹했고 본대로 말하라번외수사는 너무 뻔했고 미씽2회까지만 걸작이었고 써치는 기획만 좋았는데 경이로운 소문은 액션씬에서 캐릭터들이 와이어 달고 붕붕 날아다니는 게 조금 거슬릴 뿐 흠잡을 구석이 거의 없다. 슈퍼히어로물의 필수 요소인 대리만족과 사이다에 굉장히 충실하고, 3회 현재 아직 끝판왕이 안 나와서 모르겠지만 기본 설정과 세계관 세팅이 탄탄해서 중후반이 허술하거나 루즈해질 우려도 적다. 추매옥 역의 염혜란과 임주연 역의 이지원 등의 캐스팅도 매우 적절한데 뭐니뭐니 해도 위겐 역의 문숙이 압권이다. 지금까지 문숙이 나온 한드의 배역 중 이번 역이 가장 잘 어울린다.

 

맨 처음 포스터의 빨간 유니폼만 봤을 땐 영드 미스핏츠짝퉁인 줄 알고 삐딱하게 봤는데 전혀 그렇지 않아 다행이다. 제작진이 슈퍼히어로 장르를 제대로 연구했는지 한껏 높아진 시청자들의 눈높이에 맞게 뭐 하나 빠뜨리지 않고 꼼꼼히 챙겨서 잘 만들었다. 서서히 밝혀지고 있는 등장인물들의 전사와 메인플롯도 따로 놀지 않고 잘 엮일 것 같은 예감이 든다. 제발 그래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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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핏츠’ 1,2,3시즌을 보고.. 

2020년 12월 5일 토요일

신통방통 스타벅스



동네에 새로 생긴 건물 1층에 스타벅스가 들어온다. 언젠가부터 스타벅스가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서 이젠 서울 시내 어느 동네에 가도 스타벅스를 볼 수 있지만 하나도 지겹지가 않다. 그렇게 많은 스타벅스가 있어도 똑같은 매장은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새로우면서도 익숙한 이 두 가지가 어떻게 동시에 가능한지 모르겠다. 마법같다. 


스타벅스에선 딱히 불쾌하거나 실망스러웠던 기억이 없다. 낯선 동네에서 뭘 할 지 모르겠을 때 스타벅스 간판이 보이면 왠지 안심이 됐다. 딱히 스타벅스에 갈 일이 없더라도 말이다. 그냥 근처에 스타벅스가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안도감이 들었다. 외국에서도 그랬다. 말이 안 통하는 나라에 가도 어디엔가 스타벅스 간판이 보이면 더 이상 불안하지 않았다. 그래서인가? 장사가 안 되는 스타벅스는 못 본 것 같다. 새로 생긴 스타벅스는 가끔 한적할 때가 있는데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인파로 북적이게 된다. 근처에 스타벅스가 새로 생겼다는 소문이 난 것이다. 스타벅스는 차리기만 하면 무조건 잘 되는 것 같다. 잘 안 되더라도 잘 되는 건 시간문제일 뿐이다. 


올해도 어김없이 미션 음료 3잔 포함, 총 17잔의 음료를 구매해서 다이어리를 득템했고 또 다시 프리퀀시가 쌓이고 있는데 총 17개를 다 모으면 또 다른 종류의 다이어리를 득템할 것이다. 매년 그랬듯 다이어리 활용을 제대로 못 해 거의 대부분이 빈페이지로 남아 있지만(다이어리에 뭘 써야 할 지 모르겠다. 업무는 스마트폰이 압도적으로 편리하고 그 외의 내용을 쓰자니 누가 보면 어떡하나 걱정돼서 못 쓰겠다) 스타벅스 다이어리라면 언제든 환영이다. 스타벅스 로고가 찍힌 다이어리를 보고 있으면 스타벅스에 앉아 있는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코로나 이후 대부분의 오프라인 지출은 줄었지만 (극장엔 한 번도 안 갔다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는다) 스타벅스는 오히려 늘었다. 요즘엔 카페에 앉아 있을 수도 없고 식당도 왠지 꺼려져서인지 테이크 아웃을 주로 하는데 스타벅스는 커피는 두 말 할 것도 없고 케익이랑 샌드위치도 맛있기 때문이다. 뭘 골라도 맛있고 한 끼 식사로도 충분하다. 스타벅스는 알바도 친절하다. 사이렌 오더도 편리하다. 어플도 재밌다. 


코로나 확진자 급증으로 인해 연말 미팅은 전부 캔슬한 상태인데 다음 미팅은 스타벅스에 다시 앉아 있을 수 있는 날로 정했다. 스타벅스는 방역도 다른 매장에 비해 철저한 편이라 안심이다. 가격도 그리 비싼 편이 아니다. 예전에 누가 일 얘기 좀 하자며 만나자고 해서 스타벅스에 갔는데 메뉴판을 보더니 여기 너무 비싸니까 던킨으로 자리를 옮기자고 해서 그러시자고 한 적이 있다. 스타벅스 커피 한 잔 값이 아까울 정도의 미팅이어서인지 당연히 뒤끝은 좋지 않았다. 그러고보니 스타벅스는 영양가 없는 무쓸모 미팅도 걸러준다. 정말 대단하다 스타벅스.


2020년 12월 3일 목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베를린의 개들(dogs of berlin)'을 보고..



존나 재밌다. 1회부터 10회 엔딩까지 무호흡 논스톱으로 달렸다. 간만의 빈지워치였다. 거의 브레이킹 배드 급의 몰입도였다. 엔딩에서 이야기가 워낙에 깔끔하게 마무리 돼 더 이상 할 이야기가 없을 것 같긴 하지만 무조건 시즌2가 나와야 한다. 독일하면 독3사 자동차들처럼 깔끔하고 정교하고 합리적인 이미지인데 이 드라마를 보니 우리나라 이상으로 복잡하고 골치 아픈 나라 같기도 하다. 독일 국가대표 축구 선수 에르뎀이 살해당한 채 발견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이 정보를 그 누구보다 빨리 입수하게 된 스포츠 도박 중독으로 빚더미에 올라 있는 형사는 주변에서 있는 돈 없는 돈 싸그리 긁어모아 곧 있을 독일vs.터키 축구 경기에 터키 승으로 풀베팅을 하고 독일 선수들의 멘탈을 흔들기 위해 직접 경기 직전의 독일 선수 대기실에까지 찾아가 에르뎀의 사망 사실을 알려준다. 형사의 예상대로 독일 선수들은 졸전을 펼치는데.. 하지만 일은 형사의 계획대로 순순히 풀리지 않는다. 여기에 ‘불안을 영혼을 잠식한다’를 연상시키는 독일의 인종 문제, 조직 폭력배들 간의 세력다툼 그리고 형사의 집 안 문제까지 얽히고 설키면서 갈수록 일이 꼬여가고 막판엔 목적은 수단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지에 대한 독일의 과거에 대한 철학적인 질문까지 던진다. 끝내준다.


2020년 11월 28일 토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미다스의 노예들(the minions of midas)’ 시즌1을 보고.. (스포주의)



스페인의 거대 미디어 그룹 회장 빅토르에게 기묘한 협박 편지가 온다. 발신자는 미다스의 노예들. 본인들에게 거액을 입금하지 않으면 아무나 한 명씩 죽이겠다고 한다. 장난인 줄 알고 무시했는데 정말로 그들이 예고한 시각과 장소에서 무고한 시민이 죽는다. 빅토르는 경찰에 신고하고 수사가 시작되지만 그들은 쉽사리 잡히지 않는다. 빅토르가 입금을 하지 않자 계속해서 무차별적인 살인이 벌어지고 빅토르는 무고한 시민들의 죽음에 양심의 가책을 받고 괴로워한다. 여기까지는 흥미진진했다.

 

그런데 괴로워하던 빅토르가 갑자기 한 밤중의 인적 없는 공원에 가더니 조깅하는 시민을 총으로 쏴죽이고는 전혀 다른 캐릭터로 돌변해버리는 순간 몰입도가 확 떨어져 버렸다. 이후 신문사 폐쇄나 그룹 합병 등 본인이 반대하던 일들을 연이어 찬성해버리는데 미다스의 노예들은 뜬금없이 빅토르를 칭찬하고는 그가 본인들을 만날 준비가 된 것 같다며 기사 딸린 차를 보낸다. 미다스의 노예들이 빅토르에게 묻지마 살인을 요구한 적은 없기에 이해할 수 없는 전개였다. 당연히 빅토르는 그들이 요구한 돈도 입금 하지 않은 상태다.

 

굳이 오픈 마인드로 이해해보자면 누군가 빅토르가 양심적인 인간 행세를 하는 게 마음에 안 들어서 양심을 버리게 만든 것 같은데 굳이 이렇게 대대적이고 거추장스러운 방법을 써야 했는지 잘 모르겠다. 빅토르가 미다스의 노예들을 만나러 가면서 끝나는 걸 보니 시즌2가 있나본데 별로 안 궁금하다. 아무리 생각해도 협박에서 살인까지의 전개가 납득이 안 간다. 그래도 빅토르가 살인을 저지르기 전까지는 흥미진진했다. 스페인이 은근 스릴러 강국이다. 그러고 보니 종이의 집도 있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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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파라메딕 앙헬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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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종서, 박신혜, 김성령, 이엘의 ‘콜(the call)’을 보고..


극장이나 여타 국산 OTT에서 한국영화를 볼 땐 딱히 신경 쓰이지 않았는데 넷플릭스에서 한국영화를 볼 때면 유독 눈에 띄는 부분이 있다. 바로 영화에 돈 댄 사람과 단체의 이름이 오프닝부터 줄줄이 뜨는 거다. 그 어떤 나라의 영화에서도 돈 댄 사람들 이름이 줄줄이 뜨는 경우는 못 본 것 같고 생각해보면 초호화 블록버스터 영화에 수백억 댄 사람들도 굳이 이름을 안 올리는데 어째서인지 한국만 이런다. 천문학적인 단위의 돈을 군소리 없이 뿌리기로 유명한 넷플릭스도 그냥 로고나 잠깐 점멸하고 말지 않나이젠 한국에서만 장사하는 것도 아니니 글로벌 스탠다드에 대해 생각해 볼 때가 됐다. 당장 이 영화만 해도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에 공개하는데 오프닝에 돈 댄 사람이나 단체 이름부터 줄줄이 뜨는 걸 보는 순간 왜인지 얼굴이 화끈거렸다.


이런 류의 타임슬립(?)물은 한 두 편 본 게 아닌데 매번 볼 때마다 정신이 산만해진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나름의 법칙을 순순히 납득하고 보려 해도 말이 안 되는 구석이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과거의 특정 사건을 바꿀 때마다 미래가 거의 실시간으로 바뀌는 것도 그렇고 모든 게 다 바뀌는데 정작 주인공 두 사람의 기억만 바뀌지 않는 것도 그렇고 그렇게 흉악한 사건이 벌어졌던 집이 20년 넘게 그 자리를 그대로 지키고 있는 것도 그렇고 일일이 열거하자면 한도 끝도 없다. 아무리 오픈 마인드로 보려 해도 딴지의 여지가 무한하다.


특히나 이 영화에선 서태지도 한 몫 했다. 2020년에 살고 있는 스물여덟살 박신혜가 1999년에 살고 있는 스물여덟살 전종서와 전화로 미주알고주알 수다를 떠는데 삼성전자 주식을 사야 한다는 말을 안 해주는 건 전종서가 미워서 그랬다 치자. 하지만 전종서가 서태지의 열혈 팬이라는 사실을 알고는 서태지가 2000년대에 컴백해서 발표하는 신곡까지 들려주면서 정작 서태지가 1997년에 미국에서 비밀리에 결혼식을 올렸다는 사실은 왜 말해주지 않는지 모르겠다. 서태지 등장은 득보단 실이 많은 것 같다. 외국에선 서태지가 누군지도 모를 것이고..


전종서 짱 멋있다. 버닝 때보다 훨씬 업그레이드 됐다. 향후 행보가 기대된다.


2020년 11월 27일 금요일

JTBC 드라마 ‘사생활’ 마지막회를 보고..


첫회와 마지막회가 괜찮다. 중간은 산만하고 루즈해서 무슨 이야기인지 뭐가 어떻게 진행됐는 지도 기억이 안 난다. 막 쫓고 쫓기고 운전하고 통화하는 장면들만 떠오른다. 개혁보수당(이하 개보당) 네이밍이나 전직 비리 대통령 설정이나 GK그룹의 상속 이슈나 혁신비전실의 존재나 개보당 후보가 당선된 엔딩 등등을 보면 꽤 오래 준비한 기획 같긴 하지만 작가의 필력 때문인지 뭔지는 몰라도 16부작은 무리였고 짧고 굵게 8부작 정도면 딱 적절했을 것 같다.


여러모로 아쉬운 게 많은데 마지막회를 보고 나니 빌런 설정도 에러다. 고작 중간 관리자격인 김실장이 최종 빌런이라면 장장 16부작에 걸쳐서 펼쳐진 이 모든 난리 부르스들이 너무 허탈하지 않나? 막판에 이정환이 두 회장님들 앞으로 조르르 달려가 김실장의 실체를 고자질하는 장면에선 실소가 나왔다. 우리 어진 임금님은 잘못이 없고 그 밑에 있는 신하들이 문제라는 결론은 이 드라마의 주제 의식과도 어울리지 않는다. 정현철의 폴더폰에 대한 집착도 이상했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 폰을 찾겠다고 난리였던 이유가 그 안에 저장되어 있는 디지털 사진 때문인 건데 그 사진들이 계속 그 폰 안에만 저장되어 있다고 여기는 게 이해가 되질 않았다.


팩트에 대한 집착도 마찬가지. 이제는 팩트가 중요한 시대가 아니다. 설령 누군가 불법 범죄를 저질렀다는 게 팩트로 드러난다 해도 이건 다 거짓말이라고 퉁치거나 검찰, 사법부, 언론을 개혁해야 한다고 우기고 머릿수로 밀어붙이면 대충은 넘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고경표와 서현, 김영민과 김효진의 케미가 근사했고 기존의 다른 드라마에서 보지 못했던 여배우들의 면면과 로케 장소들도 나쁘지 않았기에 시청률 2.5%로 시작해 1.5%로 막을 내린 게 그저 안타까울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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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TBC 드라마 사생활’ 1~6회를 보고..


2020년 11월 26일 목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블러드샷(blood shot)’을 보고..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는 오리지널 드라마에 비해 허접한 게 많아 어지간하면 안 보는데 빈 디젤이 나와서 봤다


그는 미군 특수 부대원인데 임무를 성공리에 마치고 아내와 함께 휴가를 보내던 중 정체불명의 적에게 납치되어 아내와 함께 살해당한다. 정신을 차려보니 기억만 없고 몸은 멀쩡하다. 멀쩡한 정도가 아니라 혈액 속에 수많은 나노봇을 주입하는 최첨단 프로젝트 블러드샷을 통해 슈퍼 히어로로 부활했다. 하지만 제2의 인생에 적응은 쉽지 않다. 그를 도우려 보이는 여자 동료와 술을 마시던 중 아내와 함께 살해당했던 기억과 원수의 얼굴이 갑자기 떠올라 복수를 위해 출동한다. 그리고 슈퍼 파워를 이용해 복수에 성공한다. 그의 슈퍼 파워는 엄청난 힘과 치유력이다. 하지만 또 다시 기억은 지워지고 새로운 인물이 아내의 원수로 기억 속에 저장된다. 알고 보니 이 모든 건 조작된 기억. 설마 했는데 죽은 줄 알았던 아내는 아주 오래 전에 그를 떠나 다른 남자와 살고 있다. 그를 부활시킨 조직이 기억 조작을 통해 그를 킬러로 만든 것이다. 그는 천재 해커의 도움을 받아 자신을 우롱한 조직을 파멸 시키고 유일한 그의 편이었던 여자 동료와 함께 새 출발을 한다. 해피엔딩.


얼마 전에 방영된 OCN드라마 루갈과 비슷한 점이 많은데 확실히 미국에서 돈을 들여 제대로 만들어서인지 조잡하거나 허접한 구석이 없어 아무 생각 없이 즐기며 볼 수 있었다.


김호연 작가의 '나의 돈키호테'를 읽고..

돈키호테 같은 캐릭터가 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에 힘 없는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는 편이지만 보통은 윗 사람과 사이가 좋지 않아 한 군데 오래 머물지는 못한다. ‘나의 돈키호테’의 돈 아저씨가 딱 그런 캐릭터다. 대학 땐 학생 운동을 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