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10일 토요일

김주희의 '선미슈퍼'를 읽고..




보고만 있어도 가슴이 따듯해지는 표지 디자인만 보면 역대급 베스트셀러불편한 편의점 시골 슈퍼 버전인가 싶지만 딱히 그렇진 않다. 여주인공 선미는 대대로 과부 집안인데 결국 본인도 남편을 잃고 사기까지 당한 외할머니와 엄마가 자살한 강물에 들어가지만 강아지 마리 덕분에 목숨을 구하고 외할머니가 하시던 슈퍼로 향한다

여기까지는 서울역 노숙자로 떠돌다가 편의점 알바로 스카웃 불편한 편의점 남자 주인공 독고와 비슷하다. 선미와 다른 점은 독고는 기억이 없고 알콜 중독이라는 . 암튼 선미슈퍼 손님들은 슈퍼에서 처음 만난 선미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고 선미는 때론 누나처럼, 때론 딸처럼, 손녀처럼, 그리고 동료처럼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문제를 해결해주며 과정에서 살아야 이유를 발견하고 스스로의 상처도 치유한다. 슈퍼 손님들이 처음 만난 선미에게 스스럼없이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는다는 부분부터불편한 편의점 확연히 달라지는데 여기서부터 몰입도가 떨어진 하다

남편을 잃고 자살에 실패한 주인공이 슈퍼에서 처음 만난 손님들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자신의 상처도 치유한다? 엊그제 읽은 마쓰오 유미의 '수상한 목욕탕'은 아예 판타지여서 그러려니 했는데 '선미슈퍼'는 주인공의 사연이 너무 운명적이라 공감이 됐고 손님들 문제 해결 과정도 비현실적이어서 힐링이 어려웠다

관련 포스팅

2022년 9월 9일 금요일

마쓰오 유미의 '수상한 목욕탕'을 읽고..



이른바정중앙에 건물 표지 힐링 소설 대세인지 오래인데달러구트 백화점’, ‘불편한 편의점그리고휴남동 서점에 어서오세요빼고는 읽어봐서 읽어봤다. 일본 영화 중에 미야자와 리에와 오다기리 주연의행복 목욕탕이라고 무슨 내용인지 기억은 가물가물하지만 대략 그와 비슷한 힐링물인줄 알고 봤지만 전혀 비슷하지 않았다.

부모님이 돌아가셔서 둘이 살고 있는 10대와 20 자매가 주인공이다. 생계 수단은 언니의 소소한 번역 일이고 경제적으로 넉넉하진 않다. 그런 자매에게 어느 갑자기 있는 줄도 몰랐던 친척이 작고 소박한 동네 목욕탕을 유산으로 물려주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자매는 하루 아침에 목욕탕 주인이 되고 목욕탕의 오랜 단골인 주로 할머니, 할아버지 들의 사연이 소개되면서 전형적인 힐링물 전개를 따라가나 했는데.. 

여기서부터는 스포일러. 자매가 물려받은 목욕탕이 알고 보니질서를 어지럽히는 들로부터 지구를 지키는데 역할을 하는 중요 스팟이었고 그들로부터 공격을 받고 있었는데 결국엔 목욕탕을 지켜내며 이야기가 끝난다자매가 하루 아침에 목욕탕 주인이 되고 오랜 단골들의 첫 등장까지가 딱 좋았다. 일상 미스터리 요소가 없는 아니지만 딱히 힐링물은 아니고 뜬금없는 오컬트 판타지 전개가 당황스러웠다지구를 지키는 동네 목욕탕이라니..

내용보다 표지가 매력있다.

아련하고 따듯하고 귀여우면서도 신비롭고.. 

p.s. 타임슬립 목욕탕은 재밌었는데.. 



2022년 9월 4일 일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퍼스트킬(first kill)'을 보고..



넷플릭스 신작에 뜨는  보고  생각 없이 인스타그램에 올려두고 잊고 있었는데 잊을만 하면  번씩 해외의 #퍼스트킬 팬들이 '좋아요'를 눌러줘서 보게 되었고 막상 보니 예상 외로  취향이어서 두근두근 설레며 시즌1 완주해버렸다.

뱀파이어 가문과 뱀파이어 헌터 가문이 오랜 세월 앙숙인 뱀파이어 가문의 막내 딸과 헌터 가문의 막내딸이 고등학교에서 만나로미오와 줄리엣아니줄리엣과 줄리엣하는 이야기다. 드라마가 주로 아기자기한데 은근히 핫해서 심쿵거리 봤다. 액션씬은 실소가 나올 정도로 조촐하지만 러브씬은 쓸데없이 고퀄이고 주연 배우 커플은 귀여운데 조연 배우들은 하나같이 핫해서 드라마에서 시선을 없게 만든다. 제작진이 중요한 게 뭔지 제대로 알고 만든 것이.

원작 소설 작가가 뱀파이어, 하이틴, LGTB등의 장르에 조예가 깊은 하고 혐오 단체 시위도 등장시킨 보니 트렌드에도 민감한 같다. 이야기를 가지고 노는 재주도 탁월하고 여러모로 정도면 충분히 시즌2 기대할 하다. 액션씬이 조촐한 것도 그렇고 엔딩에 등장하는 몬스터들도 마치 90년대 특촬물에서나 나올법한 수준인 보면 제작비를 이쪽 장르팬들의 기대에 부응하는데에만 집중적으로 사용한 같다. 여러모로 매우 영리한 드라마다. 아, 좀비도 나온다ㅎ



2022년 8월 22일 월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샌드맨(The Sandman)'을 보고..



샌드맨? 디씨 코믹스? 그나마 마블 보다는 디씨가 낫지만 이건 또 무슨 봐도 그만 안 봐도 그만인 슈퍼 히어로물이 새로 나왔나 싶어 안 보려다가 예고편의 분위기가 기존의 슈퍼 히어로물과는 달라도 너무 달라서 혹시나 하고 봤는데 진짜 보길 잘 했다. 최고였다. 캐릭터, 세계관 그리고 비주얼 등등 뭐 하나 빠지는 구석 없이 끝내줬다. 1화보고 잠깐 멈칫했는데 2화부터 빈지워치했다. 알고 보니 원작이 그래픽노블이고 시공사에서 무려 10권이나 정발이 됐던데 지금은 품절이라 그저 아쉬울 뿐이다. 중고로 지르려는 걸 꾹 참고 있긴 하지만.. 

캐릭터들이 운명, 죽음, , 파괴, 욕망, 절망, 망상 등등의 형이상학적 개념이어서 유치하거나 어려울 것 같은데 전혀 그렇지 않으면서도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만드는 영감이 차고 넘치는 드라마였다. 이 중에서 가장 매력적인 캐릭터는 죽음이다. 트위터에서 본 건데 죽음이 이렇게 매력적인 이유는 원작자인 닐 게이먼 본인이 생을 마칠 때 만나고 싶은 죽음을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죽음은 샌드맨 시리즈가 아니라 죽음 디럭스 에디션으로 따로 정발 되어 있다. 시즌2도 기대된다.














2022년 8월 18일 목요일

시즈쿠이 슈스케의 '염원'을 읽고..


 
건축가 아빠, 번역가 엄마, 고등학생 아들, 중학생 딸로 구성된 4인 가족이 평범하게 살고 있는데 어느 날 고등학생 아들이 멍이 든 채 집에 돌아왔다가 며칠 후 가출해버리고 동네에선 아들 또래의 소년이 살해된 채 발견되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경찰은 말도 없이 사라진 아들과 아들의 친구들을 살인범으로 의심하고 언론 역시 아들을 살인범이라는 전제 하에 취재를 시작하는데 얼마 뒤 가출한 아이들 중 한 명이 또 다시 시체로 발견됐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아빠는 아들이 살인범으로 밝혀진다면 타인의 시선과 민폐에 목숨을 거는 일본 사회의 특성상 자신은 건축 일을 못하게 되고 남은 가족들의 인생이 비참해지므로 차라리 아들이 피해자이길 바라고 엄마는 남편이 일을 못하게 되면 자신이 번역 일을 더 많이 하면 된다며 아들이 가해자여도 살아만 있어 주길 염원하는 가운데 시체의 신원이 밝혀지는데.. 추리 소설인줄 알고 봤지만 별다른 반전이나 미스터리는 없고 남은 가족들의 전전긍긍 묘사가 대부분이다. 이렇다 할 이야기 없이 그저 아들이 가출하고 아들 친구(?)의 시체가 발견되고 경찰의 수사 결과를 기다리다 끝나는 셈인데 엔딩은 슬프고도 허무하다

뭐 이런..


2022년 8월 17일 수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모범가족(model family)'를 보고..



 
재밌다! 호불호가 심하게 갈려서 패스하려다가 역시나를 예상하고 혹시나 하고 봤는데 재밌어서 놀랐다. 대학교 시간 강사인 주인공이 우연히 돈 가방을 발견한 것까지는 좋았지만 돈 가방과 같이 있던 시체들 처리를 멍청하게 하는 바람에 온 가족을 위험에 빠뜨린다는 이야기다

불호는 충분히 이해가 된다. 주인공인 정우는 심하게 무능 + 멍청하고 아내인 윤진서는 징징거리기만 하고 딸은 오토바이 타는 오빠를 좋아하는 사춘기다. 심장병이 있는 막내아들을 빼곤 온 가족이 무 매력이고 딱히 하는 일도 없어서 주인공 같지도 않다. 그러니까 이들을 주인공으로 생각하고 가족극으로 보면 불호일 수밖에 없는데 박희순이 주인공인 마약 조폭 범죄 장르물이라고 생각하고 보면 드라마가 달리 보인다

하지만 그렇다고 미드쪽 장르물을 기대하면 너무 지루하고 기타노 타케시류의 일본쪽 야쿠자물을 기대하고 보면 재미있게 볼 수 있을 지도 모르겠다. 내가 볼 땐 그 둘을 한국식으로 잘 결합한 것 같은데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이유는 그냥 한드식으로 결합한 게 아니라 한국 독립영화 또는 예술영화 또는 다양성 영화 스타일로 결합했기 때문인 듯하다. 기타노 타케시랑 한국 독립영화 특유의 톤앤매너를 좋아한다면 괜찮게 볼 듯하다. 중후반에 등장하는 오광록이 압권이었다

주인공 선정이 잘못됐다. 박희순과 오광록을 메인으로 다뤘으면 훨 재밌었을 것 같다. 부디 시즌2에선 그들을 더 많이 볼 수 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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