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12일 일요일

DC코믹스 ‘플래시(flash)’ 시즌1 ~6회를 보고..



한국은 마블의 나라로 유명하지만 나는 적어도 드라마에선 마블보다는 DC코믹스가 맞는 것 같다. 넷플릭스에 올라온 마블 드라마는 뭔가 아쉬움이 있었는데 DC코믹스 드라마인 플래시를 보니까 마블 드라마에서 느꼈던 아쉬움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DC코믹스 라고 다 좋은 건 아니고 애로우나 넷플릭스에 올라온 다른 DC코믹스 드라마는 잘 안 봐지는데 딱 플래시 하나만 잘 봐진다. 내가 생각하는 히어로물의 모든 조건을 충족해서가 아닌가 싶다

일단 주인공이 찌질해야 하고 정체를 숨기고 활동해야 하고 연애가 잘 안 풀려야 하고 초능력의 기원이 적당히 말이 되는 동시에 약점이 있어야 하고 전지전능해선 안 되지만 아예 일반인이어선 안 되고 등등.. 스파이더맨처럼 특수 장비를 이용하는 초능력은 내 취향은 아니다. 예를 들자면 슈퍼맨은 너무 전지전능해서 배트맨은 장비 빨이 심해서 별로다. 메타휴먼 설정도 매력적이다. 간혹 말이 안 되는 메타휴먼도 있지만 다음 회에 등장할 메타휴먼에 대한 기대감이 끊이질 않는다. 아버지와 어머니에 얽힌 어릴 적의 트라우마도 중심을 잘 잡고 있다. 현재 시즌6까지 나왔는데 잘 하면 완주 가능할 것 같다.

2020년 3월 26일 목요일

BBC America의 ‘킬링 이브(killing eve)’ 시즌1, 2를 보고..



끝내준다. 영국의 첩보원이 킬러 오타쿠인데 자신이 오랜 시간 추적해온 킬러와 운명적인 만남을 갖고 찐한 우정 또는 금기된 사랑 비스무리한 관계로 발전한다는 이야기이다. 비주얼, 음악, 액션 등등 뭐 하나 빠지는 구석이 없지만 무엇보다 캐스팅이 예술이다

첩보원 역의 산드라 오야 두 말 할 필요 없고 킬러 역의 조디 코머가 압권이다. 도대체 어디서 이런 배우가 나타났는지 신기할 정도로 킬러 역을 창조적으로 소화해냈다. 피오나 쇼우도 마찬가지. 드라마와 영화의 위상이 엎치락뒤치락 된 지 오래지만 이런 걸 보면 요즘엔 드라마가 이긴 것 같다. 요 몇 년 간 킬러와 첩보원이 나오는 영화 중 이보다 세련되고 쿨하고 흥미진진한 게 있었던가? 아마 10년 전이었음 킬링 이브는 드라마가 아니라 두 시간짜리 영화로 만들어졌을 것이다. 이 드라마 자체도 시즌당 8부작으로 긴 편이 아니고 원작 소설 자체도 이야기 거리로 봐선 미니 시리즈에 적합하다고는 볼 수 없어 어쩜 영화가 정답이었을 수도 있다

다 좋은데 아쉬운 건 시즌21에 비해 밀도가 떨어지는 편이고 막판엔 킬러A를 잡기 위해 킬러B의 도움을 받는다는 클리쉐까지 동원될 정도로 이야기가 꾸역꾸역 억지로 진행되는 느낌이었다는 것이다. 두 번 우린 티백 같다고나 할까? 시즌3이 나온다는데 시즌1의 임팩트를 능가할 순 없을 것 같다. 원작 소설도 봤는데 드라마가 낫다.


2020년 3월 16일 월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킹덤' 시즌2를 보고..



끝내준다! 속편이 전편보다 낫기가 힘든데 킹덤은 시즌2가 시즌1보다 낫다. 정말 훌륭한 쇼였다. 넷플릭스에서 만들어서인지는 몰라도 한국은 물론이고 월드 클라스급으로 훌륭하다. 액션, 이야기, 스펙타클 등등 뭐 하나 빠지는 구석이 없다. 시즌21화만 시즌1의 김성훈 감독이 연출했고 나머지는 박인제 감독이 연출했던데 도대체 뭐하시던 분이신지 궁금해서 감독의 필모를 찾아보고 다음 작품을 기대할 정도의 훌륭함이었다. 다만 예전부터 갖고 있던 좀비물에 대한 풀리지 않는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은 건 조금 아쉬웠다. 비단 킹덤 뿐 아니라 모든 좀비물에 해당되는 얘긴데 내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 건 좀비들이 살아있는 인간을 한 입만 깨물어 먹고 마는 게 아니고 떼거리로 달려들어 게걸스럽게 뜯어 먹던데 그 정도면 살점이 남아나지 않아야 정상 아닌가? 항상 보면 좀비들에게 습격을 당한 인간은 얼마 뒤엔 몸 전체를 통틀어 한 두 입 정도만 뜯어 먹힌 상태로 좀비가 되어 돌아다닌다. 좀비들의 기세로 보아선 살점이 남아났을 리가 없을 텐데 말이다. 살점 다 뜯어먹고 뼈다귀만 남으면 당연히 전염도 불가능하다. 근육 없이 뼈다귀만 허우적대며 돌아다닐 순 없기 때문이다. 좀비물을 볼 때마다 이 부분이 납득이 안 되어 몰입이 어렵다. 세상에서 나만 이런 생각하는 것도 아닐 텐데.. 아닌가? 나만 불편한가?

2020년 3월 8일 일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얼터드 카본(altered carbon)' 시즌1을 보고..



훌륭하다. SF지만 개념적으로 얄팍하거나 허술한 구석이 없고 이야기적으로도 탁월해 즐길 구석이 차고 넘친다. 비주얼은 이런저런 재탕이 많긴 했다만 뭐 이 정도면 나쁘지 않았다.

저장소라는 장치 덕분에 육체를 마음대로 교체할 수 있고 정기적인 원격 백업 기능으로 불미스러운 사고 등으로 사망해도 라스트 업데이트 상태로 부활 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클론을 이용하면 자신을 여러 명으로 만들 수도 있다. 여기서 핵심은 저장소라는 장치인데 이게 어떻게 가능한 지에 대해선 먼 미래에 그냥 그런 게 있더라는 식으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넘어갔지만 나머지 설정들은 지금도 이론적으로는 충분히 가능한 걸로 알고 있어서 마냥 허무맹랑하게 느껴지지 않았다. 이중 육체 문제도 그냥 법으로 금지되어 있는 걸로 깔끔하게 짚고 넘어갔다. 느와르 장르로서의 매력이 충만하고 무엇보다 이야기 자체가 매우 정교하게 잘 설계되어있다.

다만 시간적 배경이 행성 간 여행이 가능한 지금으로부터 최소 몇 백 년 뒤의 먼 미래인데 매춘 시장은 현재와 근본적으로는 별 반 차이가 없어 볼 때마다 우스꽝스러웠다. 설마 그때까지 지금과 같은 형태의 매춘 업계가 존재할까? 엔딩에 밝혀지는 최상류층들이 저지르는 천인공노할 끔찍한 악행도 마찬가지다. 첨단 과학 기술이 발달한 그 먼 미래에 고작 그딴 짓을 저지르려고 그 엄청나고 어마어마한 장치들을 만들진 않을 것 같다. 

금발 백인 여자의 고공 추락 씬에서 1987년 개봉작 ‘리쎌웨폰’의 오프닝이 연상됐는데 아니나 다를까 작가가 65년생 백인 남자이고 원작 소설은 2002년에 나왔다. 여러모로 아재스러운(개인적으론 정겨웠다) 구석이 있긴 하지만 할리우드 이야기 산업의 최첨단을 구경한 기분이다.

2020년 3월 1일 일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아이 엠 낫 오케이(I am not okay with this)’를 보고..



미국의 작은 시골 마을에 아빠는 자살로 가족을 떠났고 엄마와는 사이가 안 좋은 이래저래 우울한 백인 소녀가 살고 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염력 비스 무리한 초능력이 생긴다. 여기까지는 ‘크로니클’의 소녀 버전 느낌이다. 소녀는 자기를 좋다고 따라다니는 병약하고 예민한 남자 사람 친구 C보다는 비슷한 시기에 전학 온 여자 친구 A를 더 좋아하지만 A가 자기를 받아줄지 말지 몰라 두렵고도 설렌다. 소녀가 유일하게 마음을 털어놓는 곳은 일기장뿐이다. 시시콜콜 모든 일들을 다 적어 놓는다. 남자 사람 친구 C는 슈퍼 히어로 코믹북 팬이라 소녀의 초능력을 신기해하면서 이것저것 시험해보려고 하는데 소녀는 C의 기대와는 달리 코믹북의 히어로처럼 초능력을 자유자재로 활용하지는 못한다. 소녀는 파티에 놀러갔다가 A에게 큰 맘 먹고 키스를 했지만 거부당한다.

그렇게 상처받고 지지부진 지리멸렬하던 중 A의 남자 친구 B가 다른 여학생과 바람을 피우는 걸 본의 아니게 목격하고 A에게 그 사실을 증언한 일을 계기로 다시 A와 가까워진다. 그리고 대망의 홈커밍데이라 부르는 학교 축제에 참석하는데 하마터면 잃어버린 일기장이 A의 전 남자 친구 B의 손에 들어가고 주인공 소녀를 못 마땅하게 생각하던 B는 소녀의 모든 비밀을 전교생에게 폭로해버리고 만다. 바로 그 순간 스트레스가 극에 달한 소녀는 ‘캐리’의 그녀가 그랬던 것처럼 자제력을 잃고 초능력을 사용해 B의 머리를 터뜨린 후 학교를 떠나 동네의 외딴 곳으로 숨어드는데 그곳에서 또 다른 초능력자와 마주치며 시즌1이 끝난다. 시즌2를 노렸다는 건 알겠는데 이야기가 너무 허무하게 끝났다. 잃어버린 일기장 때문에 곤경에 빠진다는 설정은 얼마 전에 오티스의 비밀상담소에서도 있었는데 요즘 넷플릭스 오리지널의 유행인가보다. 암튼 이게 바로 내가 종이 다이어리에 일기를 안 쓰는 이유다.

언젠가부터 거의 모든 미국의 청춘 드라마나 영화에서 미식축구 선수와 치어리더를 우스꽝스럽게 그리는데 이제 좀 식상해지려한다. 드라마라고 되어 있지만 총 러닝타임이 영화 한 편 분량이라 가뿐하게 엔딩을 볼 수 있었다.

2020년 2월 23일 일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티스의 비밀상담소’ 시즌1,2를 보고..



차라리 SF대작 ‘아바타’나 ‘스타워즈’ 같은 건 언젠간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이런 유의 작품은 한국에선 절대 나올 수 없을 것 같다. 맨 처음 넷플릭스에 떴을 땐 유명 배우가 없고 제목도 이상해서 전혀 볼 생각이 없었는데 믿을 만한 지인의 추천으로 봤다가 시즌2까지 논스톱으로 달렸다. 아마 유명 배우가 없더라도 제목을 원제 그대로 ‘섹스 에듀케이션’로 했으면 봤을 것이다. 여러모로 원제가 나은데 뭐하러 ‘오티스의 비밀상담소’로 바꿨는지 모르겠다. ‘섹스 에듀케이션’이 뭐가 어때서? 암튼 아무 기대 없이 시즌1 스타트하자마자 문화충격 받았다. 학교에 10대 성상담사가 있다는 설정인데 노출과 베드씬의 수위가 매우 높지만 음란한 느낌은 없고 굳이 비슷한 작품을 대자면 ‘아메리칸 파이’인데 그보다 고급스럽고 사려 깊은 걸작이다. 이걸 보고 있노라니 한국의 10대 성문화가 새삼 안쓰러워졌다. 얘네들은 말 그대로 자유분방 상호합의하에 PC방에서 게임 한 판 하듯 때와 장소와 성별을 가리지 않고 대수롭지 않게 관계를 즐기는데 그게 무조건 옳다기보다는 음성적으로 쉬쉬하며 지하에서 남 몰래 죄짓듯 관계를 갖는 것보다는 훨씬 바람직하고 건전하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2020년 1월 16일 목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메시아(messiah)’ 시즌1을 보고..



빈지워치했다. 넷플릭스 가입 이후 빈지워치했던 드라마가 지금 당장 생각나는 게 ‘마인드헌터’, ‘홈랜드’, ‘글로우’, ‘죄인’, ‘기묘한 이야기’ 정도인데 이 리스트에 ‘메시아’도 추가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분쟁 지역에 신의 아들을 자처하며 나타난 한 남자가 바다 건너 미국에까지 건너가 동에 번쩍 서에 번쩍 연쇄 기적을 일으키며 전 세계를 혼란에 빠뜨리는 이야기인데 그가 과연 진짜 메시아인지 아닌지 정체가 너무 궁금해서 시청을 멈출 수가 없었다. 말 그대로 기적이라고 밖에 설명이 안 되는 사건들이 벌어지고 그 기적들의 스케일이 점점 커져서 도대체 나중에 어떻게 수습하려고 저러나 싶었고 예상은 했지만 시즌제 드라마의 특성상 그의 정체와 사태 수습은 시즌2로 넘겨 버리면서 끝나는데 적어도 시즌1은 매우 성공적이었다. 넘 궁금해서 시즌2를 안 볼 수가 없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 시즌3까지 갈 순 없을 것 같다. 뭔 일이 벌어질 줄 알고 대박 기대했던 미국 대통령과의 비밀 면담도 넘 싱겁게 끝났다. 결국엔 그가 일으킨 이 모든 기적들이 마술 같은 조작으로 드러나고 그는 신의 아들이 아니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끝날 것 같긴 한데 시즌1에 열광했던 게 아까워서라도 제발 그렇게 끝나지 않아줬으면 좋겠다만 그랬다간 어째 종교 영화 장르 쪽으로 빠질 것 같아 걱정이다.

김호연 작가의 '나의 돈키호테'를 읽고..

돈키호테 같은 캐릭터가 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에 힘 없는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는 편이지만 보통은 윗 사람과 사이가 좋지 않아 한 군데 오래 머물지는 못한다. ‘나의 돈키호테’의 돈 아저씨가 딱 그런 캐릭터다. 대학 땐 학생 운동을 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