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16일 월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킹덤' 시즌2를 보고..



끝내준다! 속편이 전편보다 낫기가 힘든데 킹덤은 시즌2가 시즌1보다 낫다. 정말 훌륭한 쇼였다. 넷플릭스에서 만들어서인지는 몰라도 한국은 물론이고 월드 클라스급으로 훌륭하다. 액션, 이야기, 스펙타클 등등 뭐 하나 빠지는 구석이 없다. 시즌21화만 시즌1의 김성훈 감독이 연출했고 나머지는 박인제 감독이 연출했던데 도대체 뭐하시던 분이신지 궁금해서 감독의 필모를 찾아보고 다음 작품을 기대할 정도의 훌륭함이었다. 다만 예전부터 갖고 있던 좀비물에 대한 풀리지 않는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은 건 조금 아쉬웠다. 비단 킹덤 뿐 아니라 모든 좀비물에 해당되는 얘긴데 내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 건 좀비들이 살아있는 인간을 한 입만 깨물어 먹고 마는 게 아니고 떼거리로 달려들어 게걸스럽게 뜯어 먹던데 그 정도면 살점이 남아나지 않아야 정상 아닌가? 항상 보면 좀비들에게 습격을 당한 인간은 얼마 뒤엔 몸 전체를 통틀어 한 두 입 정도만 뜯어 먹힌 상태로 좀비가 되어 돌아다닌다. 좀비들의 기세로 보아선 살점이 남아났을 리가 없을 텐데 말이다. 살점 다 뜯어먹고 뼈다귀만 남으면 당연히 전염도 불가능하다. 근육 없이 뼈다귀만 허우적대며 돌아다닐 순 없기 때문이다. 좀비물을 볼 때마다 이 부분이 납득이 안 되어 몰입이 어렵다. 세상에서 나만 이런 생각하는 것도 아닐 텐데.. 아닌가? 나만 불편한가?

2020년 3월 8일 일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얼터드 카본(altered carbon)' 시즌1을 보고..



훌륭하다. SF지만 개념적으로 얄팍하거나 허술한 구석이 없고 이야기적으로도 탁월해 즐길 구석이 차고 넘친다. 비주얼은 이런저런 재탕이 많긴 했다만 뭐 이 정도면 나쁘지 않았다.

저장소라는 장치 덕분에 육체를 마음대로 교체할 수 있고 정기적인 원격 백업 기능으로 불미스러운 사고 등으로 사망해도 라스트 업데이트 상태로 부활 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클론을 이용하면 자신을 여러 명으로 만들 수도 있다. 여기서 핵심은 저장소라는 장치인데 이게 어떻게 가능한 지에 대해선 먼 미래에 그냥 그런 게 있더라는 식으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넘어갔지만 나머지 설정들은 지금도 이론적으로는 충분히 가능한 걸로 알고 있어서 마냥 허무맹랑하게 느껴지지 않았다. 이중 육체 문제도 그냥 법으로 금지되어 있는 걸로 깔끔하게 짚고 넘어갔다. 느와르 장르로서의 매력이 충만하고 무엇보다 이야기 자체가 매우 정교하게 잘 설계되어있다.

다만 시간적 배경이 행성 간 여행이 가능한 지금으로부터 최소 몇 백 년 뒤의 먼 미래인데 매춘 시장은 현재와 근본적으로는 별 반 차이가 없어 볼 때마다 우스꽝스러웠다. 설마 그때까지 지금과 같은 형태의 매춘 업계가 존재할까? 엔딩에 밝혀지는 최상류층들이 저지르는 천인공노할 끔찍한 악행도 마찬가지다. 첨단 과학 기술이 발달한 그 먼 미래에 고작 그딴 짓을 저지르려고 그 엄청나고 어마어마한 장치들을 만들진 않을 것 같다. 

금발 백인 여자의 고공 추락 씬에서 1987년 개봉작 ‘리쎌웨폰’의 오프닝이 연상됐는데 아니나 다를까 작가가 65년생 백인 남자이고 원작 소설은 2002년에 나왔다. 여러모로 아재스러운(개인적으론 정겨웠다) 구석이 있긴 하지만 할리우드 이야기 산업의 최첨단을 구경한 기분이다.

2020년 3월 1일 일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아이 엠 낫 오케이(I am not okay with this)’를 보고..



미국의 작은 시골 마을에 아빠는 자살로 가족을 떠났고 엄마와는 사이가 안 좋은 이래저래 우울한 백인 소녀가 살고 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염력 비스 무리한 초능력이 생긴다. 여기까지는 ‘크로니클’의 소녀 버전 느낌이다. 소녀는 자기를 좋다고 따라다니는 병약하고 예민한 남자 사람 친구 C보다는 비슷한 시기에 전학 온 여자 친구 A를 더 좋아하지만 A가 자기를 받아줄지 말지 몰라 두렵고도 설렌다. 소녀가 유일하게 마음을 털어놓는 곳은 일기장뿐이다. 시시콜콜 모든 일들을 다 적어 놓는다. 남자 사람 친구 C는 슈퍼 히어로 코믹북 팬이라 소녀의 초능력을 신기해하면서 이것저것 시험해보려고 하는데 소녀는 C의 기대와는 달리 코믹북의 히어로처럼 초능력을 자유자재로 활용하지는 못한다. 소녀는 파티에 놀러갔다가 A에게 큰 맘 먹고 키스를 했지만 거부당한다.

그렇게 상처받고 지지부진 지리멸렬하던 중 A의 남자 친구 B가 다른 여학생과 바람을 피우는 걸 본의 아니게 목격하고 A에게 그 사실을 증언한 일을 계기로 다시 A와 가까워진다. 그리고 대망의 홈커밍데이라 부르는 학교 축제에 참석하는데 하마터면 잃어버린 일기장이 A의 전 남자 친구 B의 손에 들어가고 주인공 소녀를 못 마땅하게 생각하던 B는 소녀의 모든 비밀을 전교생에게 폭로해버리고 만다. 바로 그 순간 스트레스가 극에 달한 소녀는 ‘캐리’의 그녀가 그랬던 것처럼 자제력을 잃고 초능력을 사용해 B의 머리를 터뜨린 후 학교를 떠나 동네의 외딴 곳으로 숨어드는데 그곳에서 또 다른 초능력자와 마주치며 시즌1이 끝난다. 시즌2를 노렸다는 건 알겠는데 이야기가 너무 허무하게 끝났다. 잃어버린 일기장 때문에 곤경에 빠진다는 설정은 얼마 전에 오티스의 비밀상담소에서도 있었는데 요즘 넷플릭스 오리지널의 유행인가보다. 암튼 이게 바로 내가 종이 다이어리에 일기를 안 쓰는 이유다.

언젠가부터 거의 모든 미국의 청춘 드라마나 영화에서 미식축구 선수와 치어리더를 우스꽝스럽게 그리는데 이제 좀 식상해지려한다. 드라마라고 되어 있지만 총 러닝타임이 영화 한 편 분량이라 가뿐하게 엔딩을 볼 수 있었다.

2020년 2월 23일 일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티스의 비밀상담소’ 시즌1,2를 보고..



차라리 SF대작 ‘아바타’나 ‘스타워즈’ 같은 건 언젠간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이런 유의 작품은 한국에선 절대 나올 수 없을 것 같다. 맨 처음 넷플릭스에 떴을 땐 유명 배우가 없고 제목도 이상해서 전혀 볼 생각이 없었는데 믿을 만한 지인의 추천으로 봤다가 시즌2까지 논스톱으로 달렸다. 아마 유명 배우가 없더라도 제목을 원제 그대로 ‘섹스 에듀케이션’로 했으면 봤을 것이다. 여러모로 원제가 나은데 뭐하러 ‘오티스의 비밀상담소’로 바꿨는지 모르겠다. ‘섹스 에듀케이션’이 뭐가 어때서? 암튼 아무 기대 없이 시즌1 스타트하자마자 문화충격 받았다. 학교에 10대 성상담사가 있다는 설정인데 노출과 베드씬의 수위가 매우 높지만 음란한 느낌은 없고 굳이 비슷한 작품을 대자면 ‘아메리칸 파이’인데 그보다 고급스럽고 사려 깊은 걸작이다. 이걸 보고 있노라니 한국의 10대 성문화가 새삼 안쓰러워졌다. 얘네들은 말 그대로 자유분방 상호합의하에 PC방에서 게임 한 판 하듯 때와 장소와 성별을 가리지 않고 대수롭지 않게 관계를 즐기는데 그게 무조건 옳다기보다는 음성적으로 쉬쉬하며 지하에서 남 몰래 죄짓듯 관계를 갖는 것보다는 훨씬 바람직하고 건전하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2020년 1월 16일 목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메시아(messiah)’ 시즌1을 보고..



빈지워치했다. 넷플릭스 가입 이후 빈지워치했던 드라마가 지금 당장 생각나는 게 ‘마인드헌터’, ‘홈랜드’, ‘글로우’, ‘죄인’, ‘기묘한 이야기’ 정도인데 이 리스트에 ‘메시아’도 추가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분쟁 지역에 신의 아들을 자처하며 나타난 한 남자가 바다 건너 미국에까지 건너가 동에 번쩍 서에 번쩍 연쇄 기적을 일으키며 전 세계를 혼란에 빠뜨리는 이야기인데 그가 과연 진짜 메시아인지 아닌지 정체가 너무 궁금해서 시청을 멈출 수가 없었다. 말 그대로 기적이라고 밖에 설명이 안 되는 사건들이 벌어지고 그 기적들의 스케일이 점점 커져서 도대체 나중에 어떻게 수습하려고 저러나 싶었고 예상은 했지만 시즌제 드라마의 특성상 그의 정체와 사태 수습은 시즌2로 넘겨 버리면서 끝나는데 적어도 시즌1은 매우 성공적이었다. 넘 궁금해서 시즌2를 안 볼 수가 없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 시즌3까지 갈 순 없을 것 같다. 뭔 일이 벌어질 줄 알고 대박 기대했던 미국 대통령과의 비밀 면담도 넘 싱겁게 끝났다. 결국엔 그가 일으킨 이 모든 기적들이 마술 같은 조작으로 드러나고 그는 신의 아들이 아니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끝날 것 같긴 한데 시즌1에 열광했던 게 아까워서라도 제발 그렇게 끝나지 않아줬으면 좋겠다만 그랬다간 어째 종교 영화 장르 쪽으로 빠질 것 같아 걱정이다.

2019년 12월 25일 수요일

넷플릭스 '마블 제시카 존스' 시즌1을 보고..


넷플릭스에 올라온 마블의 슈퍼 히어로 드라마 중에 제일 재밌었다. '데어데블' 시즌1과 '루크 케이지' 시즌1의 빌런들은 초능력자가 아니어서 막판 대결의 긴장감이 덜했고 '퍼니셔'는 주인공과 빌런 모두 초능력자가 아니어서 딱히 마블 드라마 느낌이 아니었다. 반면 '제시카 존스'의 빌런 킬 그레이브는 달랐다. 인간을 말 한 마디로 움직일 수 있는 너무나도 강력한 마인드 컨트롤 능력자여서 도대체 쟤를 힘만 쎈 제시카 존스와 루크 케이지가 어떻게 이길 지 머리를 굴리게 되는 재미가 쏠쏠했다. 클라이막스에 엄청나게 기상천외하거나 상상을 초월하는 대결이 펼쳐질 줄 알았다. 이렇게 기대가 컸던 만큼 엔딩은 살짝 허무했다. 정말 이게 끝인가 싶었다. 너무 쉽게 이겼다. 쉽진 않겠지만 킬 그레이브가 제발 언젠가 다시 돌아와주면 좋겠다. 이렇게 퇴장하기엔 능력이 너무 아깝다. 

수위가 은근 높은 점도 마음에 들었다. 19금에 어울릴법한 베드씬이 잊을 만 하면 한 번씩 나온다. 게다가 제시카 존스 역의 크리스틴 리터의 몸매가 예술이어서 그냥 길거리를 돌아다니는 모습을 보기만 해도 눈이 즐거웠다. 다만 제시카 존스가 루크 케이지와 화끈한 한 때를 보내는 걸 볼 때마다 넷플릭스 마블 드라마 보는 순서를 따르지 않고 '제시카 존스' 시즌1보다 '루크 케이지' 시즌1을 먼저 봐서 루크 케이지의 먼 미래가 자꾸 떠올라 기분이 묘했는데 설마 루크 케이지가 과거에 제시카 존스랑 이 정도로까지 엮인 사이였을 줄은 상상도 못했다. 이럴 줄 알았으면 넷플릭스 마블 드라마 보는 순서대로 '루크 케이지' 시즌1보다 '제시카 존스' 시즌1을 먼저 볼 걸 그랬다. 그 순서대로라면 '디펜더스' 보기 전에 '데어데블' 시즌2와 '아이언 피스트' 시즌1을 봐야 하는데 도저히 안 땡긴다. '데어데블'은 어떻게든 노력하면 가능할 것 같긴 한데 '아이언 피스트'의 오리엔탈리즘은 도저히 견딜 자신이 없다.

2019년 12월 20일 금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V-워(V-wars)'를 보고..



넷플릭스에서 뱀파이어물을 본격적으로 본 건 처음인데 좀비물보다 전염 프로세스가 납득이 돼서 몰입과 시즌1 마지막 회까지 팔로우가 용이했다. 개인적으로 좀비물이 납득이 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사람이 좀비에게 물리면 혈액이나 침 등으로 인해 좀비로 변한다는 설정인데 보통 좀비가 사람을 공격할 때 한 입만 먹고 마는 게 아니고 때로는 좀비 여러 마리가 사람 한 명을 공격하기도 하는데 어떻게 좀비들에게 물어 뜯김을 당한 사람의 몸이 온전히 남아서 좀비로 변하는가이다. 좀비가 식욕을 통제할 수 있을 리도 없으므로 살점이 남아나지 않아야 정상이다. 좀비물을 볼 때마다 이런 의구심이 들었는데 아직까지 그 어떤 좀비물을 봐도 해결이 되지 않고 있다. 반면 뱀파이어는 사람의 인육이 아니라 피를 빨아먹으니까 피 빨림을 당한 사람의 몸은 온전히 남아 있을 수 있다. ‘V-wars’는 온난화로 인해 북극인가 남극의 빙하가 녹으면서 빙하에 갇혀 있던 뱀파이어 바이러스가 전 지구의 인류들에게 퍼져나가고 이 과정에서 뱀파이어 유전자가 있는 사람만 뱀파이어로 변한다는 설정이 매우 과학적이고 그럴 듯해서 마음에 들었다. 다만 미국 특유의 가족 지키기 플롯은 뻔하고 지루하고 제발 그만 좀 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했으나 그래도 바이러스 설정이 흥미로운 덕분에 끝까지 볼 수 있었다. 시즌2는 본격적인 뱀파이어와의 전쟁 이야기가 될 것 같은데 부디 시즌1보다는 스케일이 커졌으면 좋겠다. 시즌1은 너무 소소했다.

김호연 작가의 '나의 돈키호테'를 읽고..

돈키호테 같은 캐릭터가 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에 힘 없는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는 편이지만 보통은 윗 사람과 사이가 좋지 않아 한 군데 오래 머물지는 못한다. ‘나의 돈키호테’의 돈 아저씨가 딱 그런 캐릭터다. 대학 땐 학생 운동을 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