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6일 토요일

넷플릭스로 ‘로맨스는 별책부록’을 보고..




원빈 아내 이나영의 오랜만의 컴백작이어서 봤는데 보면 볼수록 캐릭터와 이야기가 있는 드라마라기보다는 누군가의 바람이나 이상향을 꼼꼼하고 상세하게 묘사해놓은 설정 북 같은 걸 감상하는 기분이었다. 16화까지 다 봤는데 요약하자면 이런 거다. 나는 아이가 있는 유부녀지만 하필이면 남편이 파렴치하고 이기적이고 못 생겼고 무능력하고 돈도 없고 나보다 나이도 많은 나쁜 놈인데 편리하게도 아이는 조기 유학을 떠나 있어서 초반에만 잠깐 나오다 말고 남편은 다른 여자와 바람이 나서 떠나는 바람에 한국엔 나 혼자여서 남편 대신 나를 지고지순 좋아해 주고 챙겨주는 잘 생기고 능력 있고 돈도 많고 오직 나만이 치유해줄 수 있는 독특한 트라우마를 가진 키가 180cm이상인 연하남이 이왕이면 냉미남 온미남 구색 갖춰 최소 둘 이상 있으면 좋겠고, 나는 독립적인 성격이라 바라지도 않는데 잊을 만하면 한 번씩 둘이 나를 더 챙겨주겠다고 싸워주면 좋겠고, 나는 갈 곳이 없기 때문에 연하남 소유의 인테리어가 근사한 그림 같은 2층 양옥집에서 연하남과 알콩달콩 동거를 하고 있으면 좋겠고, 더 이상 민폐 끼치기 싫어서 원룸이라도 얻어서 나가려고 하면 자길 떠나지 말라고 붙잡아 주면 좋겠고, 연하남에게 좋은 차가 있어서 나의 출퇴근을 챙겨주고 오밤중에라도 어디 갈 곳이 생기면 나 혼자 택시타고 갈 수도 있지만 굳이 데려다주겠다고 무리해서라도 따라나서 주고 가끔은 기분 전환 드라이브도 시켜주면 좋겠고, 연하남의 배려 덕분에 굳이 일은 안 해도 되지만 마냥 놀 수는 없으니 인테리어가 근사한 출판사 같은 곳에서 크리에이티브한 ‘기획’ 일을 하면 좋겠고, 처음엔 다들 나의 겉모습과 스펙만 보고 무시하지만 꾹 참고 캔디처럼 씩씩하게 보이지 않는 곳에서 가끔은 부당하게 나의 공로도 빼앗겨가며 일하다가 사내 공모전 같은 곳에 별 기대 없이 익명으로 응모했는데 덜컥 일등을 차지하는 바람에 화려하게 존재감을 드러내며 나를 무시했던 이들의 코를 납작하게 해 주면 좋겠다! 극중 이나영은 정말 이보다 더 행복할 수 없었을 것 같다.

2019년 4월 4일 목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페르소나’의 예고편과 포스터를 보고..




맨 처음 예고편만 봤을 땐 솔직히 ‘러브세트’와 ‘키스가죄’에는 별 감흥을 느끼지 못했다. 그냥 뭐 깜찍하네~ 귀엽네~ 웹드라마 같네~ 정도? 하지만 ‘썩지않게 아주오래’와 ‘밤을 걷다’는 아니었다. 치명 도발 섹시 몽환 퇴폐 등등.. 머릿속에서 영화에 대한 온갖 극적인 상상의 나래가 마구 마구 펼쳐졌다. 아이유가 나른한 목소리로 “넌 처음부터 특별했고 비밀이 많았어. 파도에 몸을 맡기니까 내가 설탕이 된 것 같았어. 더 자유롭고 영원했으면 좋겠어.”, “꿈도 죽음도 정처가 없네. 가는 데 없이 잊혀질 거야. 우리는 여기에 있는데 아무도 기억하지 못해.”라고 읊조리는데 어찌 무덤덤할 수가 있겠는가. 뭔가 대단한 영화가 나올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그렇게 예고편을 보고 별 생각 없이 트위터에 들어갔는데 그곳에서 접한 반응들은 나의 예상과는 전혀 달랐다.

여자 감독 영화 두 편에 대해선 벌써부터 극찬 세례가 쏟아지면서 보고 싶다고 난리인데 반해 남자 감독 영화 두 편에 대해선 벌써부터 빻았다 구리다 여자를 대상화 했다고 난리다. 예고편만 보고도 이런 반응이 나올 수 있다는 게 놀라웠다. 상상도 못했다. 트위터를 열심히 해서 나름 여자 관객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생각했는데 착각이었다. 나도 어쩔 수 없는 한남인가보다. 하지만 단지 내가 남자라서 이런 건지 영 어리둥절했는데 얼마 뒤에 공개된 포스터를 보니 트위터의 반응들이 대충 이해가 될 것 같기도 했다. 확실히 남자 감독들 영화의 포스터 속 아이유는 여자 감독들 영화의 포스터 속 아이유에 비해선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진짜 사람이라기보다는 기존에 봐 왔던 그 어떤 문학 작품이나 영화 속의 캐릭터에 가까워 보인다. 막 유령 같기도 하고.

2019년 4월 2일 화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 '승리한 패배자들'을 보고..



나는 루저다. 어렸을 때부터 영화를 좋아해서 영화감독을 꿈꿨고 부모님의 반대를 무릅쓰고 비싼 돈 내고 영화학과까지 갔지만 영화감독이라는 직업을 갖는 데 실패했다. 언젠가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아예 없지는 않겠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그 가능성은 점점 희박해지고 있다. 실패를 인정한 순간 가장 크게 변한 건 영화에 대한 관심이 식었다는 것이다. 특히 한국영화. 뭘 봐도 재미가 없고 시큰둥했다. 마지막으로 내 돈 내고 극장에서 본 한국영화가 뭐였는지 기억도 안 난다. 한창 꿈 많던 영화학도 시절에는 진짜 많이 봤다. 거의 극장에서 살았고 영화제도 자주 다녔다. 암튼 그래서 더 넷플릭스에 빠졌던 것 같다. 그러던 와중에 이 다큐를 보게 된 건데.. 잘 봤다. 역시 넷플릭스다. 위로가 됐다. 이걸 보고 나니까 영화감독이라는 직업을 갖는 데 실패한 게 실패가 아니라 영화를 싫어하지도 않으면서 괜히 멀리하고 안 보게 된 게 진짜 실패라는 생각이 든다. 흔히 실패자로 알려진 선수들의 인생 여정을 쭉 보고 있노라니 정상에 올랐는지 여부가 중요한 것 같지 않다. 특정 종목 특정 대회의 우승에 온 인생을 바쳤음에도 결국엔 실패했지만 그 후로도 계속해서 그 종목을 즐기고 주위 사람들을 돕고 세상에 도움이 되려 노력하는 실패자들이 그렇게 멋있고 좋아 보일 수가 없었다. 그들이 진짜 승리자다. 어차피 영원한 1등은 없다. 누구 말 마따마 1907년 대회 우승자를 지금 누가 기억하겠는가?

2019년 4월 1일 월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하이웨이 맨’을 보고..



넷플릭스 메인에서 케빈 코스트너와 우디 해럴슨의 투샷 예고편을 보자마자 눈이 번쩍 뜨였다. 아니, 케빈 코스트너와 우디 해럴슨이 서로의 몸에 총알이 몇 개 박혀 있냐는 대화를 나누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라니.. 게다가 보니 앤드 클라이드를 추적하는 경찰 비스무리한 남자 둘의 이야기여서 내가 좋아하는 미국 시골의 고속도로도 원 없이 나올 분위기였다. 어지간하면 실망하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지만 이래저래 이건 안 볼 수 없었다. 막상 보니 예고편에 나온 캐스팅, 로케이션, 미술, 의상 등등은 다 좋았는데 이야기가 아쉬웠다. 너무 평이했다. 말 그대로 정의로운 남자 둘이 나쁜 놈들 쫓아가서 잡는 이야기고 반전이나 예상외의 뭔가는 전혀 없었다. 굳이 건진 게 있다면 미국도 저 시대는 범죄자들이 몇 년이나 활개치고 돌아다닐 정도로 허술 했구나 정도? 이야기가 너무 단순해서 실망스러웠지만 끝없이 펼쳐진 미국 지평선 감상은 원 없이 했으니 됐다.

2019년 3월 19일 화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러브, 데스+로봇’을 보고..



CG기술이 발전한다면 궁극적으로는 영화에 배우가 필요 없어질 거라는 얘기는 오래 전부터 있었는데 드디어 그 때가 임박한 것 같다. ‘러브데스+로봇은 아직까진 영화보다는 게임 시네마틱 트레일러에 가까웠지만 감상에 큰 지장은 없었다진짜 배우의 연기를 감상하듯 몰입할 수 있었다. 2001년 파이널 판타지’ 극장판 이후 18년 만에 여기까지 왔으니 길게는 10년 짧게는 5년 안에 배우가 필요 없거나 배우가 직접 연기를 안 하고 본인의 이미지만 빌려줘도 되는 시대가 도래 할 것 같다그냥 그런 느낌이 든다암튼 러브데스+로봇은 연작이므로 작품별로 편차가 컸는데 좋았던 거 세 편만 고르라고 하면 무적의 소니’, ‘굿 헌팅’ 그리고 목격자이 중 목격자는 빻음 요소가 많아 호불호가 많이 갈릴 듯하다처음엔 넷플릭스 고객들이 뭘 좋아할지 몰라 돈도 안 되는 단편을 이것저것 실험적으로 막 만들어 본 줄 알았는데 막상 보니 내 생각이 짧았던 것 같다이 중에 고객들의 반응이 좋은 걸 장편 시리즈로 확장 시키면 되니까 오히려 인기 없는 시리즈를 만드느라 드는 돈을 아낄 수 있겠다더 나아가 이런 식의 시도가 자리 잡는다면 궁극적으로 캐스팅 비용은 제로가 되고 기껏 큰 돈 들여 만들었는데 인기가 없어 시즌1에서 끝내야 하는 낭비도 막을 수 있을 것 같다역시 넷플릭스다.


2019년 3월 17일 일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트리플 프런티어'를 보고..




영화에 대해선 아무런 정보가 없었지만 별 생각 없이 넷플릭스에 접속했다가 남미의 빈민가를 배경으로 검정색 SUV 수십여 대가 질주하는 예고편을 보고 있노라니 본 편을 안 볼 수가 없었다게다가 밴 에플렉이 주인공으로 나와 극악무도한 마약 카르텔을 무찌르고 사상 최대의 현금을 탈취하는 이야기라고 하니 더 이상 볼까 말까 망설여지지가 않았다간만에 넷플릭스 오리지널 띵작 예감이 들었다고나 할까? ‘시카리오’ 같은 영화가 나온 줄 알았다그렇게 정신없이 보긴 했는데 기대에 비해 영화가 너무 무난하다밴 에플렉 빼면 캐스팅 무난하고 액션 무난하고 이야기 무난하고 스케일도 무난하고 엔딩 역시 허무할 정도로 무난했다고작 이러려고 그 먼 곳까지 가서 그 난리를 피웠다니.. 딱히 실망까진 아닌데 막 피가 끓을 정도로 너무 좋은 것도 없고 그럭저럭 볼만할 뿐이었다굳이 단점을 찾자면 생각보다 영화의 사이즈가 작았다는 것이다오프닝의 시가전은 박진감 넘쳐서 클라이막스에 대한 기대가 있었는데 정작 정글 속에서 펼쳐진 마약 카르텔과의 일전은 별 볼 일 없이 후두룩 뚝딱 끝난다그 이후 돈 다발 짊어지고 산 넘고 물 건너는 이야기는 뜬금없었고.. 여러모로 크게 무리하지 않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스러웠다이지리스닝 팝송 듣듯이 별 생각 없이 즐기기엔 딱 좋다당연히 시카리오보단 별로고.

2019년 3월 3일 일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너의 모든 것'과 '더티 존'을 보고..




리뷰는 안 쓰면 안 쓸수록 점점 더 안 쓰게 된다. 한 달 전쯤 문득 리뷰 쓸 시간에 한 편이라도 더 보는 게 낫다는 생각이 들어서 정말로 리뷰 쓸 시간에 한 편이라도 더 챙겨보다 보니 나도 모르는 사이 한 달 가까이 리뷰를 쉬고야 말았다. 왕년엔 하루에 한 편씩 쓰던 시절도 있었는데 이젠 그렇게는 못하겠고 그래도 어지간하면 일주일에 한 편은 쓰려고 했는데 이 추세대로라면 한 달이 아니라 한 분기도 쉴 수 있겠다.
 
오늘은 최근에 완주한 너의 모든 것에 대해 쓰려고 했는데 한 달 가까이 리뷰를 쉬었더니 도저히 손이 움직여지질 않아 리뷰 대신 아무 생각이나 떠오르는 대로 늘어놓고 있다. ‘너의 모든 것은 멀끔하게 생긴 서점 직원이 죄 없는 여자들을 괴롭히다 스스로의 인생까지 위태롭게 만드는 이야기다. 처음엔 잘 해주지만 서서히 본색을 드러내다가 마침내 폭발하는 과정이 뻔하면서도 묘하게 스릴 넘치는 구석이 있었다. ‘너의 모든 것에 이어 넷플릭스에서 추천해준 더티존을 봤다. 딱히 볼 생각은 없었는데 에릭 바나와 아메리칸 호러 스토리 시즌1’의 코니 브리튼이 나오고 실화라고 해서 봤는데 역시나 뻔한 이야기였지만 실화라는 걸 알아서인지 너의 모든 것보다 훨씬 스릴 넘쳤다. ‘더티존은 의사 흉내를 내고 다니는 약물 중독자가 죄없는 여자들을 괴롭히다 스스로 파멸하는 이야기다.
 
더티존을 보는 내내 존 미핸의 실제 얼굴이 궁금했는데 마침 더티존이 끝나자마자 넷플릭스에서 더티존의 다큐 버전인 더티존 더 더티 트루스를 추천해줘서 연이어 봤다. 존 미핸은 예상보다 선한 이미지였다. 과연 저 얼굴에 사람 좋은 미소를 짓고 의사를 사칭하고 다녔다면 그 누구라도 넘어갔을 법했다. 이야기는 시즌 하나로는 다 담아내기 버거운 엄청난 분량이었다. 작정하고 다루었다면 시즌 세 개 정도는 필요했을 것이다. 알고 보니 이 모든 게 약물 중독 때문이었다는 결말이 살짝 싱거웠지만 보는 내내 충분히 오싹할 수 있었다.


김호연 작가의 '나의 돈키호테'를 읽고..

돈키호테 같은 캐릭터가 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에 힘 없는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는 편이지만 보통은 윗 사람과 사이가 좋지 않아 한 군데 오래 머물지는 못한다. ‘나의 돈키호테’의 돈 아저씨가 딱 그런 캐릭터다. 대학 땐 학생 운동을 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