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16일 목요일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의 비공식 업무일지


월급이 들어왔다.


영화 투자 제작 배급사를 희망하지만 단 한번도 투자금을 회수한 적이 없는 회사에서 월급이 들어온다는 건 말 그대로 기적같은 일이다. 영화를 제작한 적이 없는 영화사에 다니는 기획팀 직원인 나는 월급을 주는 우리 대표가 그저 고맙구 미안할 뿐이다. 언젠가는 대박 아이템을 발굴 개발해 대표가 투자한 월급의 수백배에 달하는 수익으로 보답하고는 싶지만 영화판이 그리 호락호락하지도 않고 내가 능력이 모자라 과연 그럴 수 있을 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오전에는 회사로 들어온 시나리오들을 검토한다기 보다는 대충 대충 읽어본다. 그러다 보면 점심 시간이 되고 직원들과 점심을 먹고 들어와 커피 마시고 잡담을 한다. 잡담이 지겨워지면 자리로 돌아와 인터넷으로 뉴스를 뒤적이며 대박 아이템을 찾아 헤맨다. 별 아이템이 없다 싶으면 새로 출간된 일본 소설 검토를 시작한다. 이렇게 오후를 보내면 퇴근 시간이 되는데 회사 돈으로 저녁을 먹고 야근을 하던가 그냥 퇴근을 하는데 보통은 그냥 퇴근을 선택한다. 야근한다고 대박 아이템이 발굴되는 것도 아니고 야근까지 해가면서 할 일도 딱히 없으니 칼퇴근에 대한 미안함은 없어진지 오래다.


이렇게 입사 후 몇 달을 널럴하게 보내고 나니 이젠 슬슬 회사의 미래가 걱정이 된다. 대박 아이템 발굴이 쉬운 것도 아니고 그동안 투자한 작품 크랭크인 소식도 들리지 않고 투자한 작품 시나리오를 읽어봐도 이거 왜 투자했나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재미가 없다. 당연히 회사의 미래도 어둡게만 느껴진다. 박찬욱, 봉준호, 김지운을 신생 영화사에서 감독하라구 데려올 돈도 없고 울 대표가 설경구, 송강호, 최민식과 친하지도 않은 것 같다. 어둡다.


이 블로그를 우리 회사 사람들이 보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물론 회사 사람들이 이 블로그를 보고 내가 썼다는 걸 알게 되는 순간 바로 오리발을 내밀며 블로그는 폐쇄해 버려야겠지만 신생 영화사 기획실 직원이 한 두명도 아니고 블로그 설명에 절대 실화가 아니라고 써 두었으니 별 탈은 없겠지.


사실은 블로그를 접으려고 했다. 구글 애드센스로 돈을 벌기 위해 시작한 블로그였는데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미련을 버렸기 때문이다. 현재 나의 계정은 70달러 정도 되는데 100달러 달성은 요원해 보인다. 그냥 깨끗이 포기했다.


막상 블로그를 폐쇄하려니 문득 어차피 이 블로그에 개인 정보가 있는 것도 아니고 일을 하면서 누군가에게 하고는 싶었으나 딱히 하지 못했던 이야기들도 많이 있어 앞으론 그런 이야기들이나 일기처럼 올리면 재미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 마음을 바꾸게 됐다.


회사 여직원들 대부분은 싸이월드에 거주하고 있고 나이 많은 직원들은 블로그에 별 관심이 없으며 대표의 인터넷 생활은 네이버와 야후 그리고 이메일 뿐이니 나의 정체가 드러날 가능성은 별로 없을 것 같다.


내일은 투자금만 받아놓고 진행은 지지부진한 제작사 사람들과 회의가 있다.


캐스팅 어려운 거 뻔히 알고 더 이상의 시나리오 각색도 무의미한 상황이라 별로 할말도 없는데 투자금이 들어갔으니 내버려둘수도 없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난감한 상황이지만 그래도 회의는 해야 되는 분위기다. 아마 시나리오 각색 방향에 대한 얘기나 두서없이 떠들다 말 것이다.


계약금만 챙기고 떠난 A급 작가 아무개씨가 부러울 뿐이다.


다시 한번 말하는데 이 블로그는 실화가 절대 아니다.

핑백

    덧글

    •  죄다 2007/09/12 22:51 # 답글

      음...꼭 대박 영화 만드시길...
    •  애드맨 2007/09/12 23:26 # 답글

      감사합니다.
    •  Rick 2007/09/13 05:16 # 답글

      세상은 너무 돈돈돈...저예산영화를 만들어 보세요 전 파이같은 영화도 좋던데
      사람들이 너무 획일된 시나리오, 가치만 요구하는 작품을 바래서
      정말 원하는 영화 만들어진것을 못봣습니다..

      그렇다고 노력안한다는 예기는 아닙니다.
      세상은 자신이 요구하는대로 더 벽이 높아지게마련이죠
      대박영화 만드는것도 좋지만, 그만큼 모두가 접할수있는 2000원영화 나왔으면하는 바랍니다.
      그러면 꼭 시장경재만을 탓하지않아도 좋은영화 더많이 볼수있을태니까요..

      참고로 전 만년 이러고 있습니다...가끔 개미눈물만한 보수가 들어오지만
      한사람에 국한되어 돈벌어가고 있는게 아닌지 저스스로 양심의 가책을 받을 때도 많지요..
    •  애드맨 2007/09/13 08:10 # 답글

      노력할께요ㅜㅜ
    •  키리에 2007/09/13 09:26 # 답글

      아 좋네요 이런 솔직한 얘기.. 저도 회사 얘기 이렇게 속시원하게 쓰고 싶은데 행여나 들킬까봐..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서도..
    •  어이쿠 2007/09/13 11:00 # 삭제 답글

      우와 2년전에 제가 했던 일이네요. -_- 얼렁 뛰쳐나오셔야 합니다. ㅜㅜ
    •  애드맨 2007/09/13 22:29 # 답글

      키리에// 감사합니다. 저도 들키면 폐쇄입니다.
      어이쿠// 다들 그런말은 해주는데 나간다고 별 수 없어서요.
    •  netphobia 2007/09/14 19:23 # 답글

      뜨금해요... --;
    •  마에노 2008/06/20 14:09 # 답글

      링크 신고합니다.

      예전글부터 차근차근 읽어가고 있습니다.
    •  사바세계 2008/12/22 20:07 # 답글

      왠지 정말 비현실같군요

    2023년 2월 28일 화요일

    김호연 작가의 '김호연의 작업실'을 읽고..



    얼마 전에 어떤 PD불편한 편의점을 아냐고 물어보았다. 순간 어디서부터 얘기해야 할지 감이 오질 않아 그냥 들어는 봤다고 대답해주었다. 제대로 얘기하려면 김호연 작가의 2013년 데뷔작인 망원동 브라더스부터 시작해야 하는데 엄두가 나질 않았기 때문이다. 암튼 그 PD불편한 편의점이 요새 베스트셀러라고 해서 읽어봤는데 이 정도라면 비록 자신은 아직 소설을 써 본 적은 없지만 작가님들과 회의를 한 경험이 많으니 한 번 써 볼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며 불편한 편의점을 다 읽은 후로는 시간이 날 때마다 평소 생각해 둔 아이템을 소설로 쓰기 시작했다고 했다.

    ‘소설을 쓴다’는 얘기를 듣자마자 소설을 쓰고 싶은 건지 아니면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고 싶은지부터 분명히 하시고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고 싶으신 거라면.. 어쩌구 저쩌구 오지랖을 떨고 싶었으나 꾹 참고 그저 대단하시다고 감탄하며 그렇다면 김호연의 작업실이라는 김호연의 사적인 소설 작업 일지가 새로 나올 예정이고 매일 쓰고 다시 쓰고 끝까지 씁니다라는 작법 노하우를 다룬 책도 있으니 한 번 읽어보시라고 권유해드렸다.

    과연 그 PD는 소설을 완성할 수 있을까? 사실 나는 2013년 겨울에 망원동 브라더스를 읽자마자 그 생각을 했었다. 나도 한 번 써 볼 수 있을 것 같았다. 하지만 오늘이 2023228일인데 아직도 나도 한 번 써 볼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고 있다. 2013년 이후 잊을 만 하면 한 번씩 나도 망원동 브라더스같은 거 하나 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만 하면서 10년이 지난 것이다. 그러면서 가끔씩 왜 10년이 지나도록 한 편도 못 쓰고 있는 건지에 대해 고민도 하고 그랬는데 김호연의 작업실을 읽어보니 답이 나왔다.

    나는 김호연 작가와는 달리 작업실이라는 공간과 ‘2이라는 시간을 투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걸 써보면 재밌겠다는 아이템은 종종 떠오르고 정리도 하고 끄적이기도 했지만 그걸 제대로 된 작품으로 쓰는 데에는 블로그에 올릴 글만큼도 투자를 하지 않았던 것이다. 한 때는 매일 매일 조금씩 쓰다보면 언젠가는 완성이 되겠지라는 마인드로 조금씩 꾸준히 쓴 것도 있긴 한데 그건 정말 아무 생각 없이 시간 날 때마다 조금씩 쓰다 보니 이러다 영원히 결승점을 통과할 수 없을 것 같은 마치 제논의 역설과도 같은 상태에서 헤어나오질 못하고 있다.

    작업실과 시간이 답이었다. ‘매일 매일 조금씩이나 주말에만 틈틈이같은 나이브한 정신 상태로는 절대로 결승점을 통과해 소설을 완성할 수 없는 것이다. 물론 그렇게 완성한다고 한들 하루아침에 베스트셀러에 등극해 태국, 대만, 중국,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권과 러시아, 튀르키예, 불가리아, 폴란드, 포르투갈, 브라질 등 11개 언어권 13개국에 수출되고 영미권 최대 출판그룹 중 하나인 하퍼콜린스에 판매되거나 메이저 문단의 아이돌이 되는 것은 전혀 다른 얘기고.


    2023년 2월 15일 수요일

    HBO 오리지널 드라마 '화이트 로투스(the white lotus)'를 보고..



    하와이의 호화 리조트에서 벌어지는 이른바 한 장소 이야기라 큰 기대는 없었다. 남녀노소 각양각색의 웃기지만 평면적인 캐릭터들의 슬랩스틱 코미디 정도일거라 예상했다. 그런데 내 예상은 반만 맞았다.

    각양각색의 캐릭터들이 나오는 건 맞고 그들이 웃기기도 하고 슬랩스틱 코미디도 하지만 캐릭터들은 평면적이지 않고 그들이 벌이는 일들도 웃기지만은 않는다. 제국주의, 빈부격차, 남녀평등, 젠더 이슈 등등 동시대의 현대 사회가 품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한 장소에 담은 것만으로도 놀라운데 이들을 엮고 풀어나가는 스토리의 밀도가 높아 지루할 틈이 없고 전개도 한 치 앞을 예상할 수 없이 펼쳐진다. 아무리 생각해도 놀라운 건 짧다면 짧은 시즌1 6개의 에피소드만으로 이 모든 캐릭터들의 전사, 희노애락 그리고 흥망성쇄를 아낌없이 보여준 것만으로도 모자라 사춘기 소년의 가슴 뭉쿨한 성장 스토리까지 담겨 있다는 것이다.

    다만 머레이 바틀렛의 엔딩이 억지스럽긴 했지만 시즌1의 마무리를 위해선 어쩔 수 없었을 것 같긴 하다. 이탈리아 시칠리아 배경의 시즌2도 나왔던데 시즌1을 거의 하드캐리한 것이나 다름없는 머레이 바틀렛이 없어서 시즌1만큼의 재미는 없을까봐 걱정은 된다.


    2023년 2월 5일 일요일

    디즈니 플러스 오리지널 드라마 ‘모두 잊었으니까’를 보고..



    단골바와 카페에서 글 쓰는 걸 즐기는 어느 추리 소설가의 여자 친구가 조촐하지만 떠들썩한 연말 파티 도중 아무 말도 없이 사라져버린다. 중년의 추리 소설가는 안녕이란 말도 없이 사라진 후 더 이상 연락이 없는 그녀에게 따로 연락을 한다든가 집 앞에 찾아가지 않고 평소처럼 글을 쓰며 살아가지만 그 후로도 몇 주가 지나도록 여자 친구로부터는 연락이 없고 대신 여자 친구의 언니가 찾아와 동생을 찾아내라고 한다. 여전히 연락이 되지 않는 여자 친구의 전 직장인 유치원과 집을 찾아가서 단서를 찾지만 오리무중이다. 하지만 실종은 아니어서 경찰이나 탐정에게 의뢰해도 소용이 없다.

    보통 다른 드라마 같았으면 이쯤되면 일이 점점 커지며 거대한 사건에 휘말리고 소설가에게도 위기가 닥쳐야 하는데 이 작품에선 그런 극적인 사건은 벌어지지 않는다. 얼마 되지 않는 사람들이 소설가의 인생에 등장했다 퇴장하길 반복하고 심지어는 사라졌던 여자 친구마저 오랜 시간이 흐른 뒤 다시 돌아오지만 평범하기 그지 없는 온천 여행을 마지막으로 안녕이란 말만 남기고 떠나가버린다. 그래도 소설가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 잡으려고도 하지 않는다. 그저 평소처럼 단골바와 카페와 가끔은 호텔을 전전하며 그저 추리 소설을 쓰고 또 쓸 뿐이다.

    작가는 2년 여간 이 모든 일을 겪으며 틈틈이 에세이도 연재했는데 그게 바로 ‘모두 잊었으니까’고 이렇게 드라마로까지 만들어진 것이고 에세이를 마치는 글은 다음과 같다.

    “이 연재를 시작한 지 2년도 채 안 돼서 내 곁에서 많은 사람들이 떠났다. 담당 편집자도 친구도 아주 가까운 사람도. 그들과의 추억을 다시 읽어 보니 잊힐 것만 같은 일들 뿐이었다. 써 놓길 잘 했다. 현실에서 일어났던 일도 현실이라 믿었던 일도 조만간 우리는 모두 잊을 테니까.”

    이제는 보기 힘들어진 16mm 필름 룩을 보자마자 바로 이거지 싶었는데 픽션과 논픽션을 넘나드는 이야기에 주옥같은 회별 ost 그리고 지금껏 살아오며 잠시 스쳐 지나간 인물들에 대한 애정과 관심까지! 아베 히로시의 연기는 적절했고 쿠도 칸쿠로와 차라도 반가웠다. 1월에 보고 걸작이라고 생각했는데 걸작이든 졸작이든 조만간 잊을 테니까 이렇게 블로그에 기록해 둔다.

    2023년 1월 1일 일요일

    고담, 아일랜드, 더 글로리, 약한영웅, 나이브스 아웃, 글래스어니언, 사일런트, 카지노, 아바타


    작년 12월 중순 쯤인가? 넷플릭스에서 ‘고담’을 볼 수 있는 마지막 날이 1월 2일이라는 걸 알고는 그 전까지는 볼 생각이 전혀 없다가 보기 시작했는데 기대 이상으로 재밌어서 이왕 이렇게 된 거 1월 2일까지 시즌5 마지막회까지 달려보려고 여가 시간 거의 전부를 ‘고담’ 감상에 몰빵하느라 다른 작품들은 거의 감상하지 못했다. 새로 시작한 드라마가 뭐가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1월 1일 현재스코어 ‘고담’은 시즌4 초반을 달리고 있는데 내일까지 시즌5 완주는 불가능할 것 같다. 배트맨 이야기인줄 알고 본 건데 배트맨 이야기가 아니어도 재미있을 줄은 몰랐다. 쇼러너가 영국인 같은데 내 취향은 확실히 영국 쪽이랑 잘 맞는 것 같다. 암튼 시즌5 완주엔 실패했지만 꼬마 브루스 웨인이 배트맨으로 거듭나는 순간까지는 목격했으니 미련은 없다. 그렇게 배트맨으로 완성되어가는 이야기겠지. 나중에 ‘더 배트맨’이나 볼까 한다. ‘고담’을 보고 나서인지 예전보다 훨씬 재밌게 볼 수 있을 것 같다.

    ‘고담’에서 하차한 후 뭐부터 볼까 고민하다 일단은 ‘아일랜드’와 ‘더 글로리’를 보기 시작했는데 ‘아일랜드’는 1회를 다 보긴 했지만 계속 볼 지는 모르겠고 ‘더 글로리’는 1회 중반까지 보다가 일단 쉬고 있다. 고등학생들이 교복 입고 막 욕하면서 또래들 괴롭히는 장면은 보고 있기가 힘들다. 뭔 이야기든 상관없고 그 상황 자체가 너무 식상하다. 주변엔 호평이 많아서 어떻게든 이 고비만 넘기면 ‘약한영웅’처럼 마지막 회까지 재밌게 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아직은 재도전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나이브스 아웃: 글래스 어니언’은 대략 1주일에 걸쳐 다 봤는데 전편보다 너무 못해서 실망스럽다. 그래도 미국 신흥 부자들 스케일 구경하는 재미는 있었다. 그리고 아 ‘카지노’가 있구나. 술 도박 얘기라 원초적인 호기심을 자극하는 맛이 있는데 일주일에 한 편씩 공개는 지나치게 감질난다. 

    일본 드라마의 희망 사일런트는 기대가 컸는데 2회까지가 최고였다. 확실히 작가가 어려서인지 긴 이야기를 감당하지 못하더라. 기대가 커서인지 실망도 크다. 당분간은 ‘카지노’, ‘아일랜드’, ‘더 글로리’를 볼 것 같다. ‘아바타: 물의 도시’를 보러 간만에 용아맥이나 남돌비 극장에 갈까 했는데 지나치게 길고 이야기도 영 별로라는 반응이 대다수라 극장 관람은 패스하기로 했다.

    2022년 12월 24일 토요일

    디즈니 플러스 오리지널 드라마 '카지노' 1, 2, 3회를 보고..



    인터넷 영화 게시판에 올드하다는 반응이 있어서 딱히 기대 없이 봤는데 은근히 재밌어서 최초 공개된 3회까지 논스톱으로 봤다. 주변에서도 괜찮다는 반응이 압도적으로 많다. 

    1회 초반까지 봤을 땐 반신반의 했다. 비주얼이나 연출이나 이야기 전개 방식 등등 드라마가 여러모로 촌스러웠기 때문이다. 특히 최신 넷플릭스 드라마와 비교하면 수십년 전에 나온 드라마 같아 보일 정도다. 하지만 이 모든 걸 이야기의 힘과 배우의 연기력으로 극복해냈고 40대 이상 남자 시청자들이 보고 싶어할 만한 것들이 다 들어있다.

    예전에 ‘범죄도시’와 ‘롱 리브 더 킹’을 봤을 때도 느낀 건데 강윤성 감독은 영화보다는 드라마 쪽에 더 어울리는 것 같다. 비주얼이나 한 줄 로그라인 등에서의 강력한 한 방 보다는 별 것 아닌 이야기를 구수하게 술술 넘어가면서도 은근슬쩍 다음을 궁금하게 만드는 능력이 있다. 최민식은 역시나다. 오랜만에 봐서 반가우면서도 세월의 흔적에 안쓰웠는데 그냥 카메라 앞에 와서 툭하고 대사 한 마디를 던지기만 해도 씬이 완성되더라. 감독과 배우의 조합이 나쁘지 않다. 

    다만 3회 엔딩에서 학생 운동까지 건드린 걸 보니 판을 지나치게 크게 키우려는 것 같고 1주일에 한 편씩 공개도 감질나지만 적어도 시즌1인 8회까지는 달리게 될 것 같다.

    2022년 11월 24일 목요일

    웨이브 오리지널 드라마 ‘약한영웅 Class 1’을 보고..


    고등학생들이 교복 입고 패싸움 하는 이야기는 못 보는 편이다. 학교를 졸업한 지 오래돼서 감을 잃었는지 사태가 저 지경이 될 때까지 주변의 선생님이랑 경찰은 도대체 뭘 하고 있는 건지 답답해서이다. ‘약한 영웅도 포스터를 보아하니 교복 입고 패싸움 하는 이야기 같아서 안 보려다가 재밌다는 입소문이 자자해서 혹시나 하고 봤는데 진짜 재밌어서 놀랐다.

    ‘D.P.’의 군대 묘사처럼 약한 영웅의 학교도 너무 진지하게 받아들이면 작품 몰입에 방해가 되고 그냥 이 작품 속의 학교는 무협지의 강호 같은 곳이라 생각하고 보니 몰입도 잘 되고 즐거웠다. 2병 직전의 톤앤매너가 적절했고 배우들 감정선도 섬세하고 어느 하나 빠지는 구석 없이 잘 찍고 잘 만들었다. O.S.T.도 좋더라. 크리에이터가 ‘D.P.’의 한준희 감독이던데 이젠 믿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암튼 드라마를 다 보고 나서 도대체 어쩌다 사태가 저 지경에 이른 걸까 곰곰이 생각해봤는데 결국엔 이게 다 인스타그램 때문이었다. 오범석이 안수호 인스타 계정을 팔로우 했는데 안수호는 끝내 맞팔을 안 해주니까 배신감과 서운함에 치를 떨다 결국 사고를 친 것이다. 그 놈의 인스타가 뭐라고.. 그나저나 안수호는 왜 오범석과 맞팔을 안 해준 걸까? 대충 이유가 짐작은 가지만 시즌2에선 혼수상태에서 깨어나 확실히 밝혀주면 좋겠다.


    한국 드라마 시청률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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