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메인에서 케빈 코스트너와 우디 해럴슨의 투샷 예고편을 보자마자 눈이 번쩍 뜨였다. 아니, 케빈 코스트너와 우디 해럴슨이 서로의 몸에 총알이 몇 개 박혀 있냐는 대화를 나누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라니.. 게다가 보니 앤드 클라이드를 추적하는 경찰 비스무리한 남자 둘의 이야기여서 내가 좋아하는 미국 시골의 고속도로도 원 없이 나올 분위기였다. 어지간하면 실망하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지만 이래저래 이건 안 볼 수 없었다. 막상 보니 예고편에 나온 캐스팅, 로케이션, 미술, 의상 등등은 다 좋았는데 이야기가 아쉬웠다. 너무 평이했다. 말 그대로 정의로운 남자 둘이 나쁜 놈들 쫓아가서 잡는 이야기고 반전이나 예상외의 뭔가는 전혀 없었다. 굳이 건진 게 있다면 미국도 저 시대는 범죄자들이 몇 년이나 활개치고 돌아다닐 정도로 허술 했구나 정도? 이야기가 너무 단순해서 실망스러웠지만 끝없이 펼쳐진 미국 지평선 감상은 원 없이 했으니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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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4월 1일 월요일
2019년 3월 19일 화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러브, 데스+로봇’을 보고..
CG기술이 발전한다면 궁극적으로는 영화에 배우가 필요 없어질 거라는 얘기는 오래 전부터 있었는데 드디어 그 때가 임박한 것 같다. ‘러브, 데스+로봇’은 아직까진 영화보다는 게임 시네마틱 트레일러에 가까웠지만 감상에 큰 지장은 없었다. 진짜 배우의 연기를 감상하듯 몰입할 수 있었다. 2001년 ‘파이널 판타지’ 극장판 이후 18년 만에 여기까지 왔으니 길게는 10년 짧게는 5년 안에 배우가 필요 없거나 배우가 직접 연기를 안 하고 본인의 이미지만 빌려줘도 되는 시대가 도래 할 것 같다. 그냥 그런 느낌이 든다. 암튼 ‘러브, 데스+로봇’은 연작이므로 작품별로 편차가 컸는데 좋았던 거 세 편만 고르라고 하면 ‘무적의 소니’, ‘굿 헌팅’ 그리고 ‘목격자’다. 이 중 ‘목격자’는 빻음 요소가 많아 호불호가 많이 갈릴 듯하다. 처음엔 넷플릭스 고객들이 뭘 좋아할지 몰라 돈도 안 되는 단편을 이것저것 실험적으로 막 만들어 본 줄 알았는데 막상 보니 내 생각이 짧았던 것 같다. 이 중에 고객들의 반응이 좋은 걸 장편 시리즈로 확장 시키면 되니까 오히려 인기 없는 시리즈를 만드느라 드는 돈을 아낄 수 있겠다. 더 나아가 이런 식의 시도가 자리 잡는다면 궁극적으로 캐스팅 비용은 제로가 되고 기껏 큰 돈 들여 만들었는데 인기가 없어 시즌1에서 끝내야 하는 낭비도 막을 수 있을 것 같다. 역시 넷플릭스다.
2019년 3월 17일 일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트리플 프런티어'를 보고..
영화에 대해선 아무런 정보가 없었지만 별 생각 없이 넷플릭스에 접속했다가 남미의 빈민가를 배경으로 검정색 SUV 수십여 대가 질주하는 예고편을 보고 있노라니 본 편을 안 볼 수가 없었다. 게다가 밴 에플렉이 주인공으로 나와 극악무도한 마약 카르텔을 무찌르고 사상 최대의 현금을 탈취하는 이야기라고 하니 더 이상 볼까 말까 망설여지지가 않았다. 간만에 넷플릭스 오리지널 띵작 예감이 들었다고나 할까? ‘시카리오’ 같은 영화가 나온 줄 알았다. 그렇게 정신없이 보긴 했는데 기대에 비해 영화가 너무 무난하다. 밴 에플렉 빼면 캐스팅 무난하고 액션 무난하고 이야기 무난하고 스케일도 무난하고 엔딩 역시 허무할 정도로 무난했다. 고작 이러려고 그 먼 곳까지 가서 그 난리를 피웠다니.. 딱히 실망까진 아닌데 막 피가 끓을 정도로 너무 좋은 것도 없고 그럭저럭 볼만할 뿐이었다. 굳이 단점을 찾자면 생각보다 영화의 사이즈가 작았다는 것이다. 오프닝의 시가전은 박진감 넘쳐서 클라이막스에 대한 기대가 있었는데 정작 정글 속에서 펼쳐진 마약 카르텔과의 일전은 별 볼 일 없이 후두룩 뚝딱 끝난다. 그 이후 돈 다발 짊어지고 산 넘고 물 건너는 이야기는 뜬금없었고.. 여러모로 크게 무리하지 않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스러웠다. 이지리스닝 팝송 듣듯이 별 생각 없이 즐기기엔 딱 좋다. 당연히 ‘시카리오’보단 별로고.
2019년 3월 3일 일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너의 모든 것'과 '더티 존'을 보고..
리뷰는 안 쓰면 안 쓸수록 점점 더 안 쓰게 된다. 한 달 전쯤 문득 리뷰 쓸 시간에 한 편이라도 더 보는 게 낫다는 생각이 들어서 정말로 리뷰 쓸 시간에 한 편이라도 더 챙겨보다 보니 나도 모르는 사이 한 달 가까이 리뷰를 쉬고야 말았다. 왕년엔 하루에 한 편씩 쓰던 시절도 있었는데 이젠 그렇게는 못하겠고 그래도 어지간하면 일주일에 한 편은 쓰려고 했는데 이 추세대로라면 한 달이 아니라 한 분기도 쉴 수 있겠다.
오늘은 최근에 완주한 ‘너의 모든 것’에 대해 쓰려고 했는데 한 달 가까이 리뷰를 쉬었더니 도저히 손이 움직여지질 않아 리뷰 대신 아무 생각이나 떠오르는 대로 늘어놓고 있다. ‘너의 모든 것’은 멀끔하게 생긴 서점 직원이 죄 없는 여자들을 괴롭히다 스스로의 인생까지 위태롭게 만드는 이야기다. 처음엔 잘 해주지만 서서히 본색을 드러내다가 마침내 폭발하는 과정이 뻔하면서도 묘하게 스릴 넘치는 구석이 있었다. ‘너의 모든 것’에 이어 넷플릭스에서 추천해준 ‘더티존’을 봤다. 딱히 볼 생각은 없었는데 에릭 바나와 ‘아메리칸 호러 스토리 시즌1’의 코니 브리튼이 나오고 실화라고 해서 봤는데 역시나 뻔한 이야기였지만 실화라는 걸 알아서인지 ‘너의 모든 것’보다 훨씬 스릴 넘쳤다. ‘더티존’은 의사 흉내를 내고 다니는 약물 중독자가 죄없는 여자들을 괴롭히다 스스로 파멸하는 이야기다.
‘더티존’을 보는 내내 존 미핸의 실제 얼굴이 궁금했는데 마침 ‘더티존’이 끝나자마자 넷플릭스에서 ‘더티존’의 다큐 버전인 ‘더티존 더 더티 트루스’를 추천해줘서 연이어 봤다. 존 미핸은 예상보다 선한 이미지였다. 과연 저 얼굴에 사람 좋은 미소를 짓고 의사를 사칭하고 다녔다면 그 누구라도 넘어갔을 법했다. 이야기는 시즌 하나로는 다 담아내기 버거운 엄청난 분량이었다. 작정하고 다루었다면 시즌 세 개 정도는 필요했을 것이다. 알고 보니 이 모든 게 약물 중독 때문이었다는 결말이 살짝 싱거웠지만 보는 내내 충분히 오싹할 수 있었다.
2019년 2월 4일 월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벨벳 버즈소'를 보고..
역대급 걸작 ‘나이트크롤러’ 감독의 차기작이라서 잔뜩 기대하고 봤는데 대실망했다. 오프닝부터 뭔가 있을 것 같은 럭셔리 & 위트 넘치는 분위기에 감독의 전작에 대한 믿음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바람에 진짜로 뭔가 있을 줄 알고 쭉 봤는데 이렇게 뭔가 특별할 것 하나 없이 허무하게 끝나버릴 줄은 몰랐다. 물론 이 높은 기대치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이라는 이름값도 한 몫 했다. 톡 까놓고 말해서 LA미술계가 배경이 아니고 유명 배우들도 대거 캐스팅 되지 않았다면 일요일 아침에 mbc에서 해 주는 ‘신비한 TV 서프라이즈’나 SBS의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정도에 딱 어울리는 이야기다. 제이크 질렌할은 그러려니 해도 설마 존 말코비치 나오는 영화가 이렇게 허망할 줄 몰랐다. 예술이 주 소재지만 딱히 예술에 대한 이야기도 아니고 그렇다고 ‘나이트크롤러’만큼 업계를 본격적으로 신랄하게 파헤친 것도 아니다. 그냥 싱겁게 끝나는 한 맺힌 귀신 이야기다. 한 때 J호러에서 유행했던 귀신 붙은 유실물 영화라고 보면 된다. 헨리 다거를 연상케 하는 무명 화가의 유작을 손에 넣고 승승장구할 때까지만 좋았다. 그 다음부터는 어처구니가 없을 정도로 뻔하고 식상하게 이야기가 흘러가고 반전 없이 싱겁게 끝난다. 설마 막판엔 뭔가 한 껀 해 줄 줄 알았는데.. 그런데 어찌 보면 반전이 없다는 게 반전일 수도 있겠다.
2019년 1월 27일 일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폴라’를 보고..
매즈 미켈슨이 시원하게 벗었다. 연기도 몸 사리지 않고 열심히 했다. 매즈 미켈슨 혼자만 고군분투한 게 아니다.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는 법이다. 남자가 봐도 멋있는 남자 중의 남자 매즈 미켈슨만큼이나 골져스한 매력을 자랑하는 조단역 여배우들도 애를 많이 썼다. 액션과 베드씬 모두 화끈해서 남자 관객과 여자 관객 모두에게 볼거리 하나는 확실히 제공한다. 때깔도 싼 티 안 나고 고급스럽다. 내일 모레 50세가 되는 은퇴 직전 킬러가 조직으로부터 공격을 받는다는 이야기다. 전개와 결론까지 예상에서 한 치도 벗어나지 않는다. 주요 등장인물도 적고 이야기도 뻔하고 단순해서 그만큼 머리를 안 써도 줄거리를 따라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러닝타임도 짧아서 부담도 적다. 최소 몇 달을 투자해야 끝을 볼 수 있는 시즌제 드라마에 지쳤다면 잠깐 쉬어가기 딱 좋다. 킬링타임용으로도 딱이다. 역시 넷플릭스의 세계는 넓고도 깊다. 오로지 넷플릭스 오리지널이라는 이유 하나로 잔뜩 기대하고 봤다가 실망하는 적도 많지만 그만큼 의외의 꿀잼작을 건지곤 한다. 비록 넷플릭스 오리지널은 아니었지만 ‘지그라 불린 사나이’, ‘폭력의 역사’ 등의 영화를 재밌게 봤다면 ‘폴라’도 재밌게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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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월 25일 금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킹덤' 1~3화 1/3을 보고..
넷플릭스와 김은희 작가의 이름값 때문에 기대치가 어마어마했다. NEW의 ‘창궐’보다는 압도적으로 재밌는 게 당연하고 마케팅에서 느껴지는 자신감을 보아하니 잘하면 ‘워킹데드’를 능가하는 역대급 걸작 좀비 드라마가 나왔을 수도 있겠다 싶었다. 오로지 넷플릭스 오리지널이니까 뭔가 다르려니 했다. 그런데 이제와 생각해보니 예전에 봉준호 감독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인 ‘옥자’ 공개 직전에도 이랬던 것 같다. 그때도 오로지 넷플릭스와 봉준호 감독의 이름값 때문에 돼지가 주인공인 전무후무한 역대급 걸작이 나온 줄 알았었다. 아마 봉준호 감독의 차기작인 ‘기생충’도 ‘옥자’만큼 이슈몰이를 하긴 어려울 것이다.
암튼 ‘킹덤’은 아직 총 6화 중 3화의 1/3까지 밖에 못 봤지만 대충 반 정도 봤다 쳐도 될 것 같은데 지금까지 감상으로는 ‘창궐’의 드라마 버전 같다. 배경과 소재가 비슷해서인지 톤 앤 매너와 룩이 비스무리해서 가끔은 내가 지금 ‘창궐’을 보는 건지 ‘킹덤’을 보는 건지 헛갈리기도 했다. 특히나 주지훈-김상호 구도가 현빈-정만식 구도와 판에 박은 듯 똑같아 어쩐지 다음 화엔 현빈이나 정만식이 불쑥 등장할 것 같은 느낌도 들었다. 좀 과장하면 ‘물괴’의 김명민이나 김인권 커플이 등장해도 이상하진 않을 것 같았다. 1화에서 좀비 등장 전 설명도 너무 길었다. 설명은 초반 10분 정도로 끊고 바로 달렸어야 했다. 요즘 트렌드로 봤을 때 10분도 길다. 딱히 특별할 것도 없는 얘기였는데 너무 구구절절 친절했다. 설상가상 좀비들의 무브먼트도 너무 익숙했다. 좀비 역 배우들이 나름 전문화돼서 두 탕 세 탕 뛰고 계신 것 같다.
그런데 사실 좀비 영화라는 게 이야기로 차별화를 주기가 쉽지가 않은 면이 있다. 장르적인 한계가 있다. 그래서 내가 예전에 좀비 영화는 쓰지 말라는 글을 쓴 것이다. 물론 가끔 예외도 있는 법인데 그 예외가 ‘부산행’이었고 현재 스코어 연상호가 위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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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원동 브라더스를 읽고 .. 칼럼과리뷰 2013. 7. 6. 03:15 누가 재밌다고 줘서 읽어봤는데 본문을 읽기도 전에 감동해버렸다 . 원래 본문보다는 ‘ 역자 후기 ’ 나 ‘ 작가의 말 ’ 을 먼저 읽는 편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