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24일 일요일

넷플릭스 마블 드라마 ‘루크 케이지’ 시즌1을 보고..



넷플릭스에 올라온 마블 드라마를 보는 순서에 따르면 데어데블시즌1 다음엔 제시카 존스시즌1 다음엔 데어데블시즌2 다음에야 루크 케이지시즌1을 봐야 하지만 아이언 피스트시즌1디펜더스시즌1 다음에 봐야 하는 퍼니셔시즌1을 봐 버렸으니 굳이 순서대로 볼 필요 있나 싶고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백인 남자 히어로들에게 질려 있던 터라 흑인 히어로는 어떤지 궁금해서 데어데블시즌1을 마치자마자 달리기 시작해 어제 루크 케이지시즌1 정주행을 마쳤다

특이한 드라마였다. 최종 빌런인줄 알았던 빌런들이 연이어 사망이나 체포로 퇴장하고 나서야 최종 빌런이 등장하고 포스터의 주인공이자 히어로는 흑인 남자 루크 케이지지만 진정한 주인공이자 히어로는 흑인 여자들이고 심지어는 최종 빌런은 흑인 여자다. 루크 케이지가 괴력과 불사라는 초능력으로 나쁜 놈들을 무찌르는 이야기로 포장되어 있으나 실상은 흑인 여자들이 할렘이라는 공동체를 각자의 방식으로 지키는 이야기에 더 가깝다. 루크 케이지의 초능력 장면은 딱히 많이 나오지도 않는다. 백인 남자는 예외 없이 악당이거나 별 볼 일 없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다음 차례는 제시카 존스시즌1이다.

2019년 11월 10일 일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데어데블' 시즌1을 보고..


어느 블로그에서 넷플릭스 마블 드라마를 순서대로 보려면 ‘데어데블’ 시즌1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해서 봤다. 마블은 나랑 안 맞는 줄 알았는데 ‘퍼니셔’ 시즌1이 의외로 잘 맞아서(시즌2는 1회보고 접었지만;) 다른 마블 드라마가 궁금하기도 했다. 확실히 마블 영화보다는 마블 드라마가 나랑 더 잘 맞고 ‘데어데블’ 시즌1도 그럭저럭 볼만 하긴 했지만 완전 너무 재밌어서 정신없이 몰입해서 본 건 아니다. 어릴 때 사고로 시력을 잃은 남자가 시력을 제외한 모든 감각이 발달하는 초능력과 뛰어난 격투 실력을 얻은 후 공부까지 잘해서 변호사가 되는데, 마침 헬스키친이라는 도시를 재개발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베일에 싸인 밤의 제왕이 도시의 질서를 본격적으로 어지럽히자 그와 맞서기 위해 분연히 떨쳐 일어나는 이야기다. 뛰어난 격투 실력까지는 그러려니 하겠는데 총알까지 능수능란하게 피하는 능력은 와 닿지가 않았고 주인공 매트 머독이 차린 변호사 사무실의 여직원이 은근히 민폐 캐릭터여서 잊을 만하면 한 번씩 주기적으로 짜증이 났다. 바로 시즌2를 보려다가 다른 히어로가 땡겨 일단은 루크 케이지 시즌1을 시작했다.


2019년 10월 27일 일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상처의 해석(Wounds)’을 보고..



스마트폰을 소재로 한 공포영화여서 봤는데 별로였다. 혹시나 했는데 역시 그냥 그런 흔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였다. 감독이나 작가가 왕년에 J호러를 인상 깊게 본 것 같고 그걸 뉴올리언스를 배경으로 풀어보려 한 것 같은데 이야기는 둘째 치고 일단은 미술이 에러였다. J호러 특유의 불길함과 찝찝함을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 쾌적하고 넓고 멀쩡해 보이는 미국 가정집에서는 J호러를 구현해낼 수 없다. 남이 두고 간 스마트폰을 주웠는데 패턴을 풀어보니 끔찍한 사진이 있는데 갑자기 환각이 보이고 이상한 일이 생기는데 막판엔 바퀴벌레 떼의 습격을 받으며 끝나는데 도대체 무슨 얘기를 하려는 지를 모르겠다. 그냥 여러모로 미숙하고 서툰 게 돈 많이 들인 학생영화 같다. 이럴 거면 볼 거 하나 없이 뻔한 남자 주인공 집 구석 말고 뉴올리언스 동네 구경이나 제대로 시켜줬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바퀴벌레가 날아다닐 때가 제일 무서웠다.

2019년 10월 20일 일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리빙 위드 유어셀프(Living with yourself)’를 보고..


별 기대 없이 시작했다가 마지막 회까지 논스톱으로 달리게 돼서 본의 아니게 금토일 주말을 순삭 시켜 버리는 작품을 만나는데 폴 러드 주연의 ‘리빙 위드 유어셀프’가 딱 그랬다. 이런 일은 대략 반년에 한 번 꼴의 빈도로 겪는 것 같다. 이야기는 전형적인 1인 2역 코미디지만 익숙하되 뻔한 느낌은 아니다. 중년의 위기를 겪고 있는 중산층 백인 남자 주인공이 여차여차해서 본의 아니고 황당하게도 자신의 장점만 쏙 빼다 만들어진 복제인간과 함께 살게 되는데 주변 사람들이 그 중에서도 특히 아내가 혼란스러워 하던 중 하마터면 ‘복제인간에게 아내를 빼앗길 뻔 + 자신의 인생을 송두리째 빼앗길 뻔’한 갈등을 겪은 후 막판에 극적으로 모두와 화해한다는 이야기다. 엔딩이 살짝 허무하긴 하지만 영리하고 섬세한 대본이 인상적이었는데 그걸 잘 살린 폴 러드가 훌륭했다. 알고 보니 제작도 했더라.

미국 드라마나 영화를 보다 보면 나도 모르게 내 안의 백남을 느끼게 되는 순간이 있는데 이번에 완전 제대로였다. 폴 러드에게 복제 인간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가게의 종업원들이 한국 남자들이었기 때문이다. 드라마 시작 후 폴 러드에게 몰입해서 신나게 잘 따라가고 있다가 한남이 나오는 순간 몰입이 확 깨져버린 것이다. 일단 그들의 한국어 발음이 너무 어색했고 나의 정체성은 드라마의 주인공이자 백인 남자 폴 러드가 아니라 드라마의 조단역이자 다소 우스꽝스럽게 묘사되는 한남 쪽에 가깝다는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내가 알기론 미드 속의 한남은 단 한 번도 주인공이었던 적이 없다. 백인 남자들일 것으로 추정되는 드라마 제작진들은 작품 속에 한국인이 나오면 한국 시청자들이 좋아할 거라 생각하는 것 같은데 반갑긴 하지만 확실히 몰입이 깨지고 정체성에 혼란이 생기는 경향이 있다. 작품 자체는 훌륭했다. 빨리 다음 시즌을 보고 싶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마블 퍼니셔(Punisher) 시즌2, 1회를 보고..



퍼니셔 시즌1은 마블 작품답지 않게 시종일관 스릴 넘치고 진지하고 어둡고 박진감 넘쳐서 13회 정주행이 그리 어렵지 않았고 중반부턴 다음 회가 궁금해서 몰아보기까지 했는데 시즌2는 이제 겨우 1회 봤는데 다음 회가 전혀 궁금하지 않고 그나마 1회도 보는 내내 이걸 계속 봐야 하나 말아야 하나 엄청 갈등하며 봤다. 시즌1에선 초반부터 스릴이 넘쳤는데 시즌2는 김빠진 풍선처럼 흐물흐물하고 할 이야기가 없어서 억지로 이야기를 짜낸 느낌이다. 1회는 시즌1을 성공적으로 끝낸 프랭크가 더 이상 할 일이 없었는지 혼자서 봉고 타고 여기저기 떠돌다가 어느 클럽에서 아들 하나를 둔 싱글맘 바텐더와 눈이 맞는데 공교롭게도 마침 그 날 클럽에 들른 여자 도망자 때문에 골치 아픈 일에 엮인다는 이야기다. 싱글맘과 술집에서의 첫 만남에서 원나잇까지는 너무 클리쉐여서 하품이 나왔고 술집 격투씬은 너무 길어서 졸음이 왔다. 시즌3가 왜 캔슬 됐는 지 알 것 같다. 아무래도 퍼니셔 시즌2에는 시즌1의 인물들도 안 나오고 영 내가 열광했던 퍼니셔와는 거리가 먼 것 같아 시즌2가 무슨 이야기인지만 살펴본 후 하차하려고 회별 줄거리 요약을 봤는데 다음 회부터는 시즌1의 주요 등장인물들이 나오긴 한다. 그들과의 이야기가 궁금하긴 해서 완주까지는 모르겠지만 꾸역꾸역 보게 될 것 같긴 하다.

2019년 10월 13일 일요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프랙처드(Fractured)’를 보고..



간만에 그럭저럭 볼만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였다.

미국 중부의 한적한 국도 근처를 으스스하고 불길하게 잘 찍었다.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처가 식구들에게 무시당하면서 혹은 무시당한다고 생각하면서 살고 있는 중년 남자가 추수감사절에 처갓집에 다녀오는 차 안에서 장모가 자길 무시한다며 조수석의 아내와 말다툼을 한다. 아내도 남자에게 불만이 많은지 언제 우리 엄마가 자길 무시했냐며 도저히 이렇겐 못 살겠다며 이혼 얘기를 던진다. 그러던 중 뒷좌석이 딸이 장난감 배터리가 다 떨어졌다고 징징대서 휴게소에 멈추는데 아내가 혼자서 가게 안으로 들어간 사이에 큰 사고가 벌어진다. 남자가 차 뒷좌석을 정리하는 동안 딸이 풍선을 주우러 공사가 중단 된 건물 쪽으로 가는데 근처에 있던 떠돌이 개에게 위협을 당하다가 건물 지하로 추락한 것이다. 남자도 딸을 구하려다 함께 추락하고 정신을 잃는다.

한참 뒤에 눈을 떠보니 아내가 딸 앞에서 울부짖고 있고 딸은 다행히 정신을 차린다. 딸은 팔과 머리가 아프다고 하고 근처에 병원이 있던 게 떠올라 황급히 달려간다. 응급실 대기실에서 한참을 기다린 후 만난 의사는 딸이 머리를 다쳤을 수도 있으니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한다며 아내와 딸을 데리고 어디론가 사라지고 남자는 홀로 대기실에 남는다. 그런데 오랜 시간을 기다렸지만 아내와 딸이 돌아오지 않고 데스크에 문의 했더니 아내와 딸이 진료를 받은 기록이 없다고 하자 남자는 병원에 장기 매매 조직과 관련된 거대하고 추악한 음모가 숨겨져 있다고 의심하고 미쳐서 날뛰기 시작한다. 병원과 경찰은 남자가 미쳤다고 생각하고 남자는 그들이 다들 한 패라고 믿는다. 과연 누구 말이 진실인지는 엔딩에서 밝혀진다.

꿈도 희망도 없는 굉장히 슬프고 우울한 이야기였다.

2019년 10월 3일 목요일

오펀블랙, 배가본드, 타인은 지옥이다, 동백꽃 필 무렵, 청일전자 미쓰리, 마리안, 끝난 사람


오펀블랙 시작했다. 자신이 복제인간인줄 모르고 살던 여자가 또 다른 복제인간들을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인데 딱히 끌리는 구석은 없지만 순전히 시즌이 다섯 개나 나왔다는 이유로 보기 시작했다. 현재스코어 4화정도 봤음에도 여전히 끌리는 구석은 없지만 딱히 대안이 없으므로 당분간은 더 보게 될 것 같다. 강지영 나온 일드 리메이크도 어쩌면 보게 될 수도 있다. 강지영에 대한 관심이라기보다는 일본에서 어떻게 만들었는지가 궁금하다.
 
전혀 기대하지 않고 봤는데 배가본드가 은근히 재밌다. 옛날 지상파 장르물이 연상되는 살짝 올드한 느낌이 있는데 액션씬이 볼 만 하고 이야기도 탄탄하다. 이 정도면 한동안은 따라가는 데 별 무리가 없을 것 같다.
 
타인은 지옥이다 기대작이었는데 보고 있기가 너무 힘들어서 더 이상은 못 따라가겠다. 이건 구구절절 드라마가 아니라 짧고 임팩트 있는 저예산 영화로 만들었음 더 좋았을 것 같다. 하고 싶은 것도 더 자유롭게 하고.
 
동백꽃 필 무렵 제목만 봤을 땐 전혀 볼 생각이 안 들다가 임상춘 작가의 작품이라는 사실을 알자마자 보기 시작했는데 현재까지는 지금까지 임상춘 작가의 작품 중 최고다. 뭐 하나 흠잡을 구석이 없고 차세대 김은숙으로 꼽기에 손색이 없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번 작품도 백희가 돌아왔다가 연상된다는 것이다. ‘쌈 마이웨이는 마무리가 백희가 돌아왔다인데 동백꽃 필 무렵은 시작이 백희가 돌아왔다이다. 필력은 훌륭하지만 밑천이 많은 작가 같지는 않다. 그래도 대사가 재밌고 주변 인물들의 연기가 압권이라 막방까지 거의 실시간으로 따라갈 수 있을 것 같다.
 
청일전자 미쓰리 2회까지 보고는 중소기업 여직원 버전 미생이 나오는가 했는데 어제 3회를 보고 나니 고개가 갸우뚱해진다. 덕선이가 너무 착하고 이야기가 너무 심심해서 실시간으로 따라가기엔 무리가 있다. ‘동백꽃 필 무렵과 같은 수목 시간대에 방송하는데 동백꽃 필 무렵은 넷플릭스에서 해 주니까 청일전자 미쓰리를 본방 사수하고 있었지만 오늘부터는 다시 동백꽃 필 무렵을 본방 사수할 생각이다.
 
마리안 넷플릭스 호러 드라마인데 현재 3화까지 본 것 같은데 1화 오프닝은 근사했다만 뒤로 갈수록 궁금하지도 무섭지도 않다. 그냥 주인공 친구 엄마 역으로 나온 여배우가 참 고생이 많다는 생각만 든다. 시즌1 완주가 쉽지 않을 것 같다.
 
끝난 사람 간만에 완주한 일본소설인데 역시 일본소설 답게 잘 읽혔다. 대기업에서 승승장구하다가 자회사로 좌천당한 후 자리만 지키다 정년퇴직한 남자가 주제도 모르고 창업에 도전했다가 폭망 하고 전 재산 날리고 졸혼 후 낙향하는 이야기인데 너무나 남의 일 같지가 않아 어지간한 스릴러보다 손에 땀을 쥐어가며 읽었다. 딸과 비슷한 또래의 문화센터 데스크 여직원에게 흑심을 품고 밀당을 벌이다가 막판에 나가리 되는 장면에선 내 얼굴이 다 뜨거워지려고 했다. 어쩐지 영화나 드라마로도 만들어졌을 것 같아 찾아보니 역시나다. 문화센터 데스크 여직원 역할에 히로스에 료코가 나오는데 어째 미스 캐스팅 같지만 그녀가 이런 역으로 나오다니 세월 참 빠르다

정신 똑바로 차리고 늙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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