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20일 목요일

타인의 노력을 비웃지 말자

 


무명의 작가지망생으로 오랜 시간을 어둠 속에서 살아온 친구 하나가 얼마 전 영화 제작 경험이 전무한 신생영화사로부터 각색 의뢰를 받았다. 비록 오리지날 시나리오를 사겠다는 제안은 아니지만 어쨌거나 각색 작업도 일은 일이니 계약서를 쓰고 계좌번호도 알려줄 마음의 준비를 하고 영화사에 찾아갔다. 친구에게 각색 작업을 의뢰한 신생 영화사 대표는 계약서를 작성하기엔 서로에 대해서 아는 바가 별로 없고 돈을 먼저 줬다가 수준 미달의 작품을 써 오는 사기꾼 같은 작가 지망생들한테 많이 당했기 때문에 일단은 한번 써와보라고 제안한다.


친구는 무명의 작가지망생으로 일다운 일도 못해보고 살아온 세월이 지겨웠고 일단 써와보라는 제안을 거절하고 집으로 돌아가봤자 또 다시 이어질 별볼일 없는 혼자만의 일상이 두렵기도 하고 어쩌면 이대로 스크린에 아무런 흔적도 남기지 못하고 생을 마감할 것만 같은 불안감에 일단 한번 열심히 써보겠다고 대답한다. 혼자 방에서 영화하는 것도 하루 이틀이다. 친구의 대답을 들은 신생 영화사 대표는 역시 아무개 작가님은 열정이 있어서 크게 될 거라며 열심히 써 오라고 말로만 격려해준다.


얼떨결에 일단 한번 써와보겠다고 약속한 친구는 빈손으로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그동안 어쩌면 열심히는 했지만 최선을 다하진 않았기 때문에 이 모양 이 꼴로 살고 있는 거라고 자학을 해 본다. 잘 쓰지도 못하는 주제에 돈 얘기부터 하기가 부끄럽기도 하다. 만약에 정말 시나리오에 재능이 있었다면 벌써 자신의 이름이 개허접 쓰레기 영화의 엔딩 크레딧에라도 올랐겠지만 자신의 이름을 스크린에서 목격한 경험이 전무하니 아직은 돈 얘기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 이번 한번만큼은 아무 대가도 바라지 않고 혼신의 힘을 다해 열심히 노력해서 각색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다시 쪽방에 틀어박혀 추격자 같이 누가 봐도 죽이는 스릴러 한편을 써서 자신을 무시했던 세상에 복수하고야 말겠다는 망상에 빠져든다.


친구의 얘기를 들은 나는 그런 식으로 일을 진행하면 어떤 결과가 기다리는지 겪을 만큼 겪어 본 주제에 또 그러기로 했냐며 친구의 노력을 비웃어주었다. 한참을 정신없이 비웃고 나니 친구도 허탈하게 바보처럼 웃는다. 차마 우리가 능력이 없기 때문에 안 풀리는 거라는 말은 못한다. 아마 친구도 나에게까지 그런 말을 듣고 싶진 않을 것이다.


이번 각색 작업을 니 인생의 마지막 각색 작업이라고 생각하고 정말 열심히 노력해서 누가 봐도 끝내준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각색해보라고 격려해주며 만약 너도 나도 이 모양 이 꼴로 계속 안 풀리고 찌질하게 살게 되면 그냥 우리가 직접 영화사를 차려서 작가 카페 같은 곳에 작가 모집한다는 글을 남긴 다음 혹시나 하는 심정으로 영화사를 찾아오는 작가 지망생들에게 몇 다리 걸쳐서 아는 유명 감독이나 제작자 혹은 투자사 대표와 친하다고 구라를 쳐서 뭐라도 있는 것처럼 보인 후 마치 큰 은혜라도 베풀 듯이 시나리오 한번 써와 보라고 제안하자고 의기투합했다.


만약 작가 지망생이 일단 한번 써본 시나리오에서 돈 냄새가 난다면 몇 다리 걸쳐서 아는 유명 감독이나 제작자들에게 혹시나 하는 심정으로 돌려보고 예상대로 형편없는 시나리오를 써 오면 이딴 시나리오로는 영화판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가르침을 주면 되지 않겠냐고 치밀하게 계획까지 세워두었다. 여기까지 신이 나서 얘기를 하다보니 친구가 괴물로 보였다. 친구도 내가 괴물로 보였겠지.

상수는 사람 되긴 힘들어도 괴물은 되지 말자고 했지만 어째 사람보다는 괴물이 가깝게 느껴진다.

덧글

  •   2008/02/19 13:25 # 삭제 답글

    네...
  •  비타민 2008/02/19 14:56 # 삭제 답글

    헐... 애드맨님의 글을 읽고 있자면, 정말 살벌한 곳이 영화판인 것 같습니다. 한국 영화계가 힘들다 힘들다 하지만 애드맨님의 글을 읽고 나서야 새삼 와닿게 되네요. 세상은 역시 살기 힘든 곳인가 봅니다... ㅠㅠ
  •  유니마르 2008/02/21 17:25 # 삭제 답글

    저 제작자. 분명 공짜로 작가님 친구 이용할려구 하는 속셈이 100%네요. 혹 각색을 너무 잘해와 돈을 지급한다 해도
    푼돈이나 쥐어주는~
    저런 영화사가 대다수고 저런 마인드를 지닌 제작자가 대다수인 곳이 현 충무로 영화판이죠. 현실적이며 씁쓸한...
  •  애드맨 2008/02/21 20:36 # 수정 삭제 답글

    비타민 님 // 잘 되는 사람은 잘 됩니다 ^^;;
    유니마르님 // 씁쓸해도 잘 풀리는 사람은 잘 풀리잖아요 ^^~~

불신의 시작

 


인턴들의 불신이 시작됐다.


우리끼리 이 좁은 사무실에서 서로 지지고 볶고 해 봤자 영화는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눈치 챈 것이다. 대학교 갓 졸업하고 백지 상태에서 회사에 처음 왔을 때야 그저 위에서 시키는 대로 대학교 중간고사 리포트 내듯 뭐든지 열심히 했지만 대충 다녀보고 나니 예전에 꿈꾸던 생활과는 점점 멀어져가고 있는 것이다. 이런 저런 루트를 통해 회사에 대한 뒷담화도 듣고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회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영화들이 대박과는 거리가 있어 보이고 아무리 여기 저기 뒤져봐도 회사에 돈이 들어오는 구멍이 안 보인다. 점점 회사에 대한 회의가 들 수 밖에 없다.


나는 아이들이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다 알고 있다. 한 친구는 다른 사람 몰래 가끔씩 잡코리아를 들여다보는데 슬슬 다른 회사를 알아보고 있는 것 같고 또 다른 친구는 지금 이 생활이 그리 싫지는 않은지 웹써핑과 메신저에 열중하며 현재를 즐기고 있다. 집에서 이어폰까지 가져와서 음악 감상에도 열심히다. 아마 아침에 일어나서 집에서 나와 갈 곳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만족하는 것 같다. 어떤 친구는 회사가 집 같은지 회사 컴퓨터를 개인 컴퓨터 사용하듯 하는데 나보다 나이는 어리지만 왠지 연륜이 느껴진다. 남들이 뭘하든 전혀 신경쓰지 않고 언제나 느긋하고 별로 아쉬운 것도 없어 보인다. 나이가 제일 많은 친구는 여기서 물러나면 더 이상 갈 곳이 없다고 생각하는지 뭔가 한껀 해보려고 하루 종일 열심히 뭔가 쓰고 읽고 뒤적거리고 이거 괜찮지 않냐며 나에게 물어본다. 의욕이 대단한데 좀 귀찮다.

자연스럽게 원작 추천 회의는 시들해졌다. 초반에는 각자의 기획안에 시키지도 않은 SWOT 분석까지 해가며 자신이 추천한 원작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 등을 일목요연하게 경쟁적으로 프리젠테이션 해댔지만 이제는 A4용지의 반페이지에 원작 아이템의 제목과 네이버에서 검색한 간략한 줄거리만 첨부해서 SWOT 프리젠테이션은 커녕 그냥 이거 재밌지 않냐고 툭 던지고 끝이다. 예전에는 자신들의 기획안을 누군가 별로 재미없다고 말하면 이게 왜 재밌는지에 대한 치열한 토론이 벌어지곤 했지만 이젠 아님 말고다. 점심 시간 후엔 다들 조금씩 졸기 시작했다.


사실 이게 정상이다. 우리 회사가 메이저 영화사도 아닌데 한꺼번에 여러 작품을 진행할 수는 없다는 사실을 깨달은 것이다. 게다가 현재 진행하는 작품도 잘 안되고 있는 마당에 원작 추천을 해봤자 별 수 있겠냐는 것이다. 당연히 별 수 없다. 나를 바라보는 시선도 무슨 의미인지 잘 알고 있다. 너는 뭐하는 사람이냐고 묻고 싶겠지..^^;;

이건 절대 우리 회사 얘긴 아닌데 어떤 회사의 대표는 인건비를 전혀 지출하지 않고 회사를 운영한다는 소문이 있다. 직원을 고용은 하지만 돈은 주지 않는 것이다. 영화에 대한 꿈만으로 버티던 직원이 기다리다 지쳐 알아서 회사를 관두면 또 다른 직원을 고용하고 돈은 주지 않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몇 번 반복하면 회사에 공짜 직원이 끊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제는 그들에게 뭔가 시켜야 된다는 고민은 안 한다. 다들 알아서 창의적으로 잘 놀고 있기 때문이다. 구글 직원들도 이러고 놀까?

덧글

  •  충격 2008/02/15 01:35 # 삭제 답글

    월급만 제 때 나온다면 생각하기에 따라선 뭔가 굉장히 좋은 환경인 것 같기도 하고(......)
  •  JINN 2008/02/15 05:01 # 삭제 답글

    월급만 제 때....TmT
  •  술과고기 2008/02/15 10:08 # 삭제 답글

    그, 그런거네요...
  •  아카식 2008/02/15 16:38 # 삭제 답글

    씁쓸합니다 참...
  •  땅콩샌드 2008/02/15 22:09 # 삭제 답글

    픽션이군요. 재밌습니다.
  •  라엘 2008/02/16 02:06 # 삭제 답글

    ................................................................................ 잠시 쉬어가기엔 나쁘지 않을 수도 있죠. 인턴들도 다양하네요? ^ㅅ^
  •  돌돌이 2008/02/18 12:27 # 삭제 답글

    돈만주면 뭔들 못......
    그러나 앞으로 영화판에 들어가고자 하는 저같은 사람에게
    애드맨 님의 논픽션 가튼 픽션은 언제나
    기를 죽이지요 ㅎㅎㅎ
  •  비타민 2008/02/18 23:13 # 삭제 답글

    헉.... 픽션이었다니 저 낚인건가요? ㅠㅠ
    어쨌든 너무 잘 읽고 있습니다. 다음 회 기다릴께요!! :)
  •  유니마르 2008/02/21 17:31 # 삭제 답글

    인건비를 지출하지 않고 회사를 운영하고 직원이 막대한 희생 끝에 결국 좌절하고 나가면 새로운 인력을 쉽게 다시 채용하고~ 분통이 터지지만 저것도 현실이니...

흥행내기에서 졌지만 돈은 바로 못준다

 


아무개와의 구정연휴 영화 흥행 순위 알아맞히기 돈 내기에서 졌다. 연휴가 끝나자 아무개가 내기에서 졌으니 약속한 돈을 달라고 손을 내밀길래 지금은 돈이 없으니 나중에 주겠다고 정중하게 양해를 구했다. 아무개는 씁쓸한 얼굴로 자리로 돌아갔고 가끔 나와 눈이 마주치면 왜 바로 돈을 안 주냐며 무언의 항의라도 하는 듯 얼굴이 잔뜩 굳어있다.


구정 연휴 전 아무개가 모 영화의 1등에 베팅하길래 미쳤거나 모자란 줄 알았는데 아무개가 이기고 내가 질 줄은 몰랐다. 그때만해도 얼씨구나 돈 벌었다 싶어 신나게 내기를 하고 각서 비슷한 것도 쓰고 재밌었는데 이렇게 참담한 결과가 나오고 나니 배가 아파서 차마 돈까지 바로 주진 못하겠다. 각서에는 돈을 준다고는 써있지만 언제까지 준다는 말은 써 있지 않으니 일을 대충 처리한 아무개에게도 잘못이 있다.


풀이 죽어 있는 아무개를 보고 있으려니 안된 마음이 들어 개봉 영화 흥행 순위 내기는 매주 할 예정이니 다음주 내기 때 한꺼번에 계산해주겠다고 하니까 그제서야 얼굴이 좀 풀린다. 계속 이길 줄 아나?ㅋ

덧글

6년째 각색중

 


6년째 각색 중인 작품의 시나리오 회의를 했다.


시나리오는 6년 전에 완성됐고 크랭크인 날짜도 몇 번 잡혔었다는데 결정적인 순간마다 투자가 무산되고 제작사가 도산하고 출연하기로 했던 스타급 배우가 변심하는 바람에 서너곳의 영화사에서 2고 3고 4고...12고...의 각색 과정을 거쳐 여기까지 온 작품이다. 몇일 전까지만 해도 우리 영화사에서 제작하게 될 지도 모르는 작품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들리는 소문으로는 이미 제작하기로 결정되었다고 한다. 각색 기간이 6년이 아니라는 소문도 있다.


6년 동안 이미 서너곳의 영화사를 옮겨가며 각색을 해왔기 때문에 시나리오 회의를 한다고 딱히 새로운 대안이 나올 것 같진 않았지만 그렇다고 아무 말도 안하고 있을 순 없으니 내부 모니터 결과를 종합해서 시나리오 회의를 했다. 장르적으로 공식처럼 정확한 기획 영화여서 개인적으로는 이렇다 할 불만도 없고 고쳤으면 하는 부분도 없는데 감독, 피디와 함께 시나리오 회의를 해야 하니 가슴 한 구석이 답답해왔다.


어찌됐건 6년째 각색 중인 작품이니 제작이 성사되지 못한 이유가 있을 것이고 시나리오 회의를 통해 그 이유를 밝혀내서 각색 방향을 제작 가능하게 새로 잡아줘야 한다지만 보통 이 정도 단계까지 오게 되면 더 이상의 유의미한 각색은 불가능하다.


예상대로 감독은 시나리오에 대해 어떤 얘기가 나오든 예전에 다른 영화사에 있을 때 한번씩 들었던 얘기고 그렇게 안해 본 건 아닌데 별로여서 이렇게 썼다고 변명 아닌 변명을 한다. 그도 그럴것이 6년이면 1년에 한편씩만 써도 6편의 시나리오를 쓸 수 있는 시간이니 6년 동안 서너곳의 영화사를 거치며 수십명의 기획팀 마케팅팀 제작팀 직원들과 각색 회의를 했으면 영화사 직원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대안이 연도별로 한번씩은 다 나왔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는 각색 단계에서의 문제가 아니라 애초의 기획 단계에서의 문제이기 때문에 어느 날 갑자기 A급 스타 배우가 이 시나리오에 꽂혀서 노개런티에 자기 돈까지 투자해서 출연하겠다고 덤벼들지 않는 한 각색 회의를 6년이 아니라 10년을 해도 변하는 건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감독의 변명 아닌 변명을 듣고 있던 모 인턴은 당돌하게도 그럼 이렇게 이렇게 고치면 될텐데 왜 그렇게 안 고치냐며 노골적으로 답답해했다. 아니나 다를까 감독은 그렇게도 고쳐봤는데 반응이 그리 좋지 않았고 자신의 의도와도 다르다고 말해주었다. 잠시 당황한 모 인턴은 갑자기 화를 내며 그럼 요렇게 저렇게 고치면 되지 않냐고 말을 이어가려고 했는데 감독이 어이없어 하려고 하자 나이가 지긋한 피디가 능숙하게 모 인턴의 말을 끊고 화제를 바꿔 분위기를 부드럽게 풀어주었다.


회의가 끝나고 술자리에서 나이 지긋한 피디는 감독이 예민한 편이라 혈기왕성한 인턴들과의 회의는 부담스러우니 앞으로는 안했으면 좋겠다고 하길래 앞으로는 이럴 일 없을 거라고 말해주었다. 대표는 지금 시나리오가 어느 배우에게 가 있는지에 대해서만 궁금해했는데 얘기를 들어보니 6년 동안 각 연도별 A급 배우들에게 한번씩은 시나리오가 다 갔었다고 한다.

덧글

  •  땅콩샌드 2008/02/03 16:06 # 삭제 답글

    원판 불변의 법칙이군요.
  •  달콤베이비 2008/02/03 16:44 # 삭제 답글

    어딜가나 혈기왕성한 이들은 부답스럽죠.
  •  마음씨 2008/02/03 19:28 # 삭제 답글

    인턴들 상상이 되어요.. 그 상황도 그려지구요. ㅎㅎㅎ
    인턴들이 보기에는 저 밥만 축내는 것들...하고 생각하겠지만 어르신들(?) 입장에선 인턴들에게 해주고싶은 말이 천만년해도 남을 정도로 깝깝하겠죠.
    누가 옳다 그르다가 아니라 ... 그냥 저런게 사회가 돌아가는 순차인듯 해서 잠시 웃어봤습니다. ^^
  •  심리 2008/02/03 21:34 # 삭제 답글

    기묘하게 어쩔 수 없는 상황이겠네요. 속사정을 다 아는 감독 입장에서는 인턴의 이야기가 답답하겠군요. 많은 일들은 직접 겪어보기 전에는 모르겠지요. 경험이 적은 입장에서는 자신감 만빵이겠지만, 산전수전 다 겪은 입장에서는 씁쓸하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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