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20일 목요일

영화판을 떠나는 친구들

 


재작년부터 영화를 하던(?) 친구들이 하나 둘씩 이 바닥을 떠나고 있다.


집에 돈이 많은 친구는 강남 한복판에 조그맣게 삼겹살 집을 차렸고 영어를 잘하는 친구와 토론을 잘하는 친구는 영어학원과 논술학원에 취업했고 넉살이 좋은 친구들은 세일즈 업계로 진출했다. 물론 노량진에서 공무원 시험 준비하는 친구도 있다. 다들 일단은 돈 때문에 다른 일을 하게 됐지만 조만간 돈을 많이 벌어서 다시 영화계로 돌아오겠다고는 하는데 그런 말을 남기고 영화판을 떠난 선배들 중에 다시 영화계로 돌아온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는 사실을 모두가 잘 알고 있다.


학원으로 간 친구는 수년간 영화계 언저리를 떠돌며 남들 들러리만 서고 제대로 영화를 한 적은 한번도 없었기 때문에 돌아오고 자시고 할 것도 없다는 말을 남겼는데 지금은 아이들을 가르치며 수년간 영화일을 하면서 번 돈을 몇 달 만에 벌어들이고 있다. 유명 강사들과 비교하면 그리 많이 번다고는 볼 수 없지만 되는 일이 아무것도 없던 지난 날을 생각하며 상대적으로 무척이나 행복해하고 있다.


삼겹살 집을 차린 친구는 경쟁이 너무 치열해 생각보다 장사가 안되서 빨리 때려치고 영화를 하고 싶다지만 지금도 꿋꿋하게 카운터 앞을 지키고 있다. 내성적인 성격인데도 단지 먹고 살기 위해 제약회사에 취업한 친구는 적성에 맞지 않는 일하느라 심적 고통이 컸는지 정신과의 도움을 받으면서 오늘도 열심히 약국 문을 두드리고 있다.


과연 영화를 한다는 건 뭘까?


감독이나 주연 배우가 아니라 현장에서 슬레이트를 치는 것도 영화일이고 혼자 방에서 시나리오를 구상하는 것도 영화일이고 영화 판권을 판매하는 일도 영화일이긴 한데 이 모든 일들을 다 같은 영화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조금 다른 얘기이긴 하지만 영화를 만드는 사람과 영화를 말하는 사람은 인종 자체가 다르다고 생각하는데 마찬가지로 무슨 영화가 만들어지든 상관없이 영화 제작 현장 그 자체를 좋아하는 사람과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는 아직 모르지만 어찌됐건 자신만의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 영화를 만들고 싶어하는 사람도 무척이나 다르다.


영화판을 일찍 떠나는 친구들은 피치 못할 사정이 있거나 영화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지만 쇼맨쉽(?)이 부족하거나 자존심이 지나치게 강한 친구들인데 영화계에 처음 입문해서 이런 저런 잡일들을 하며 분위기를 파악하고 기회를 노리다가 어느 날 문득 자신만의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 굳이 아쉬운 소리 해가며 힘들게 영화를 만들어 남에게 보여주고 평가받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 같다.


다들 열심히 했다고는 말 못하겠지만 재능 하나만은 많은 친구들이었는데 이 날 이때까지 안되면 죽을 때까지 안되는 거라며 다른 일을 시작한다는 소식을 들으면 아무리 뭐 같다고 욕먹고 흥행이 안되는 영화를 만들었어도 영화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잡고 욕이라도 먹어 본 사람들이 그저 부러울 뿐이지만 투자금을 회수하지 못한 사람은 그리 부럽지 않다.

덧글

  •  newt 2008/02/01 19:34 # 삭제 답글 비공개

    과연 영화를 한다는 건 뭘까? '과연 산다는 건 뭘까'와 비스무리한 질문인걸요.
  •  심리 2008/02/02 01:59 # 삭제 답글

    최근에 텔레비전에 우리 영화판에서 바짝 긴장하고 분발한다는 방송이 나오더군요. 잘 나가시는 유명감독님 입에서 어렵다는 소리가 나오면, 다른 감독들은 어떻겠느냐~ 그런 이야기를 들었다고 곽경택 감독님께서 말씀하시더군요.

    삶이란 게 개인적으로는 선택이고 취향이며, 사회적으로는 생존경쟁이고 적응의 문제인데, 영화계는 정해진 코스를 따라간다기보다 스스로 살아남아야 하는 면이 다른 곳보다 강한 곳이라 더 힘들 것 같습니다. 산업과 예술이 합쳐졌으니 어떤 면에서는 다른 예술보다 더 힘든 면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자기 이야기를 하고 싶다면 소설을 쓰거나 만화를 그리는 것도 괜찮을 수 있겠지요. 영화라는 건 더욱 많은 자본과 인력이 들어가는 산업이니까요.

    어떤 분야에서 끝까지 버텨내고 살아남으려면, 결국 자기 체질, 취향이 가장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취향이 맞아야 정신적으로 버텨낼 수 있고, 정열적이고 장기적인 노력을 할 수 있고, 그러노라면 운도 따를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반대로, 어떤 의미에서든 취향이 안 맞으면 정신적으로 버티기 힘들고, 노력도 그만큼 못 하게 되고, 당연히 운도 별로 안 따르겠지요. 실력도 늘지 않고요.

    영화계에서 대성하려면 결국 단순히 관객 입장에서 재미있다거나, 머리 속으로만 환상의 나래를 펴는 게 아니라, 영화산업이라는 현장에 맞는 체질을 갖고 있느냐가 문제 아닐까~ 라는 어설픈 추측을 해봅니다. 그렇다고 영화계에 입문하기 전에 미리 '영화계 입문 적성검사' 같은 걸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좀 그렇네요;;;;;;;;;;;;; 어떤 직업계든 자기 일에 불만족하거나 살아남지 못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고 하지요.......... '적성과 흥미' '근성과 인내와 정열' '노력과 운' '비즈니스와 실력' '두뇌와 센스' 이런 걸 갖추려면...........


    아뭏든, 어떤 길을 선택하시든 모두들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노선 변경을 해본 입장에서, 남의 이야기 같지가 않네요.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의 원작 추천 회의

 


인턴들과 원작 추천회의를 하다보면 세상에 불가능은 없다고 생각하던 학창 시절로 돌아간 듯한 기분이 든다. 회의실에 옹기종기 모여 앉아 나는 이 소설이 좋은데 배우는 누가 해줬으면 좋겠고 감독은 이 사람이 딱이라는 등의 이야기를 허물없이 나누다보면 조만간 영화 한편 뚝닥 만들어서 개봉시킬 수 있을 것 같다.


영화로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원작 소설이나 만화를 한편씩 추천한 뒤 대강의 줄거리를 소개하고 왜 흥행이 잘 될 것 같은지에 대해 토론을 하는 것만으로 회사에서 돈을 주고 점심도 먹여준다니 그저 고마울 뿐이다. 얼마나 영화 감상문을 잘 썼는지를 기준으로 치열한 경쟁을 뚫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선발된 인턴들이 만들기만 하면 대박이라는 원작 소설들을 일주일에 서너편씩 추천하고 있으니 영화사 입장에선 그 중에서 하나를 골라 만들기만 하면 되는데 이게 말처럼 쉽지가 않다.


인턴들이 추천하는 모든 원작들을 다 영화로 만들 순 없으니 그 중에서 제일 재미있고 흥행도 잘 될 것 같은 원작 하나를 선정하기 위해 토론을 하다 보면 분위기가 제법 살벌해질 때도 있다. 모두들 자기가 추천한 원작을 영화로 만들기 위해 엄청 열심히 토론하는데 20대 중초반 여성 인턴의 한마디면 대부분의 회의가 정리가 된다. 아무리 심드렁한 원작 소설이더라도 20대 중초반의 그녀가 한마디하면 관심이 생기고 이거 정말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원작이라도 비호감 요소가 많아 자기 또래의 여자들이 싫어할거라고 한마디하면 다들 수긍하는 분위기로 돌변한다.


나뿐만 아니라 인턴 중에서는 아무도 20대 중초반 여성 인턴의 취향을 이기지 못한다. 영화든 소설이든 무조건 예뻐야 여자들이 보고 싶어 한다고 해도 아무도 반론하지 못한다. 게다가 그녀는 영화 관련 학과를 나온 것도 아니어서 강력한 티켓 파워를 가졌고 알려진 20대 중초반 일반 여성 관객 그 자체이니 그녀가 싫다면 영화로 만들면 안된다.


그녀와는 달리 박찬욱 감독을 좋아하는데 리틀 미스 선샤인 같은 영화를 만들고 싶다는 (맨 처음 이 얘기를 들은 순간 나도 모르게 피식 웃으며 리틀 미스 선샤인 같은 소리 하고 있네 라는 말이 튀어나올 뻔 했다) 가장 나이가 많은 남자 인턴의 취향은 아무도 관심이 없다. 그가 추천하는 원작 소설들이 덜 유명하기도 하고 한결같이 사회의 더럽고 추악하고 어두운 면을 다룬 것들이어서 특히 여자인턴들에게 언제나 절대적인 외면을 받고 있다. 나름 영화 공부도 많이 한 것 같고 심지도 굳어보여서 혼자서 시나리오를 쓰거나 연출부의 길을 걷는게 더 어울릴 것 같은데 왜 마케팅실 직원같은 영화사 인턴을 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다. 언제 기회가 되면 조용히 불러내서 물어보고 싶다.


원작 추천 회의 초창기엔 해리포터 급의 초베스트셀러들이 추천됐는데 모두가 알만한 초베스트셀러급의 원작 소설들은 이미 판권이 팔렸거나 우리 영화사에서는 판권을 사기가 힘들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나니 이제는 다들 추천할만한 원작이 별로 없다고 난리다. 가장 나이가 많은 남자 인턴은 도저히 재미있는 원작 발굴을 못하겠다고 자기가 직접 썼다는 오리지날 시놉시스를 제출했는데 모두들 돌려보고 별로 재미없다고 간만에 의견일치를 보았다. 조금 상처받은 듯 했다.


다음부터 본인이 쓴 오리지날 시놉시스는 추천하지 말라고 메신저로 말해주었다.

덧글

  •  joyce 2008/01/30 09:40 # 삭제 답글

    정말 가장 나이가 많은 남자 인턴 같은 소리로군요.
  •  이노윈드 2008/01/30 10:10 # 삭제 답글

    왠지 눈에서 땀이 ㅠ_ㅠ
  •  krzys 2008/01/30 16:19 # 삭제 답글

    좀 그렇네요, 원작 소설 추천이라니요. 오리지날 시나리오를 제작해서 흥행시킬 능력이 없다는 건지... 에휴. 애처롭습니다.
  •  땅콩샌드 2008/01/30 16:46 # 삭제 답글

    오리지날이 가장 위험하죠. 일본 애니만 해도 오리지날이 성공하는 경우는 별로 없으니까요. 별로? 아니 99%
  •  심리 2008/02/02 02:25 # 삭제 답글

    원작 만화나 원작소설은 이미 대중들의 검증을 받은 상태니까요. 하지만 오리지널은 검증을 거치지 않아서 미지수니까요. 훌륭한 원작만화나 원작소설조차 어설픈 각색으로 망쳐버리는 영화 가끔 보지요. 하물며 오리지널은 오죽할까요. 일반 관객 입장에서 각본을 쓸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라면 정말 대가라고 할 수 있겠죠. 자신의 작품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본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닐테니까요.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의 짜증

 


인턴들이 일을 너무 열심히 하려고 해서 좀 짜증난다.


그들은 아직은 보드라운 살결과 풋풋한 젊음 그리고 뜨거운 열정으로 왜 하필이면 영화일을 선택했을까? 대학교 졸업한 지 얼마 안 된 인턴도 있고 졸업하고 난 후 취업 전선에서 번번히 고배를 마시다 온 인턴도 있고 과거에 모 영화사에서 아르바이트 비슷한 일을 했던 경력의 인턴도 있다. 다 좋은데 누군가는 망해가는 한국 영화를 살려야 할 것 같아서 영화사에 오게 됐다는 인턴은 좀 부담스럽다.

아마 대학교를 졸업하고 구직전선에 나서 하릴 없이 세월을 보내다 영화사 인턴으로 첫 출근하고 몇 일간은 행복했을 것이다. 적어도 한 달 정도는 자신들의 인생이 꼬이고 있다는 사실을 모를 수도 있다. 눈치 빠른 인턴은 알아서 나갔다지만 영화라는 꿈이 너무 소중하거나 사회 경험이 전무한 인턴들은 대학교에서 교수 말을 잘 들으면 A학점 받듯이 영화사에서도 윗 사람들 말 잘 듣고 시키는 일 열심히 하다보면 언젠가는 뭔가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뭐...나도 그랬다.


내가 처음 출근했을 때 그들은 마냥 행복하고 설레이던 인턴 초년생 시절을 뒤로 하고 다들 회사에 오면 뭘 해야 할지 몰라 불안해하고 있었다. 아침에 힘들게 일어나 출근 시간에 늦을 새라 허둥지둥 일어나서 출근은 하지만 막상 출근하고 나면 딱히 할 일이 없는 아이러니라니... 영화일을 하면 집에도 못 들어갈 만큼 바쁘고 한달만에 체중이 10kg정도는 빠질 정도로 힘들다는 소문을 듣고 각오를 단단히 하고 영화사에 들어왔는데 막상 들어오고나니 대학교 다닐 때보다 한가한 것이다. 당황스러울 것이다. 그런데 일거리가 없으니 어쩌겠는가. 1년 동안 만들어지는 한국 영화가 너무 많아서 탈이라는 인터넷 뉴스만 읽어왔으니 영화사라고 다 영화를 만들고 있으리란 법은 없다는 사실을 모르고 들어온게 잘못이다.


솔직히 할 일이 없어서 당황스러운 건 나도 마찬가진데 그렇다고 인턴들을 출근시켜놓고 마냥 놀릴 순 없고 뭔가 의미있는 일을 시켜야 될 것 같아 일단은 사무실 구석에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시나리오 정리를 시켜보았다. 하염없이 인터넷으로 네이버와 싸이월드만 뒤적이고 있던 인턴들은 시나리오 정리 임무가 주어지자 누구보다 열심히 시나리오 정리 작업에 임했다. 누군가 어떤 기준으로 시나리오를 정리해야 되냐고 물어왔는데 인턴들끼리 회의해서 결정한 후 보고하라고 했다.


자기들끼리 한참을 회의를 하더니 이런 기준으로 시나리오들을 정리하겠다고 보고해왔다. 나는 잠깐 생각해보는 척 한 후 그렇게 하는 것도 좋은데 이렇게 해보는 건 어떨까 라고 의견을 제시했더니 그거 참 좋은 생각이라며 대번에 내가 하라는 대로 하겠다고 대답했다.


한국 영화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나한테 잘보일 필요는 전혀 없는데 속보이지 않게 아부성 멘트를 날리려고 노력하는 인턴들에게 조금은 미안했다. 그렇다고 허심탄회하게 진실을 말할 수도 없고 먼 훗날 인턴들끼리 모여 과거를 회상하며 그 때 그 새끼 참 웃긴 새끼였어라는 소리만 안 들을 정도로 겸손하게 처신해야겠다. 가끔씩 술 좀 사주고 영화 시사회에 데리고 다녀주면 참 괜찮은 놈이었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까?

덧글

  •  라엘 2008/01/25 22:57 # 삭제 답글

    헉. 마지막 문단에서. 어째 내 얘기 쓴 거 같아요. 뜨끔뜨끔하네요. -ㅅ-
  •  알렉스 2008/01/26 00:42 # 삭제 답글

    참 괜찮은... 쿨럭 쿨럭...
  •  newt 2008/01/26 01:26 # 삭제 답글 비공개

    -_ㅜ흑 재밌다. 고마와요 애드맨님.
  •  미스타죠 2008/01/26 10:01 # 삭제 답글

    아- 진짜 재밌다.
  •  ariol 2014/08/21 23:32 # 삭제 답글

    글 재밌게 읽고 갑니다

전직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의 재취업(?)

 


얼마 전부터 또 다른 망해가는 영화사에 다니는 중이다. 여기는 서울 강남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서 사무실 임대료가 저렴하고 주차도 쉬운 편인데 맛있는 식당이나 유명한 술집이 별로 없고 매니지먼트 회사들도 없어서 오다가다 연예인 한 명 구경하기가 힘들다.


전철역에서도 멀리 떨어져 있어서 전철 버스 갈아타며 출퇴근하기도 번거롭고 심지어는 귀찮기까지하다. 근처에는 그 흔하다는 커피빈이나 스타벅스도 없어서 아메리카노 같은 거 하나 마시려면 한참을 걸어갔다와야되길래 3000원짜리 커피를 안 마셔도 잘 살던 시절로 돌아가기 위해 그냥 타먹는 커피로 입맛을 바꿨다. 화장실에는 비데도 없고 건물에는 청소 아주머니도 없어서 직원들이 번갈아가며 청소를 해야 된다. 지난번 영화사는 지금 다니는 영화사와 비교하면 헐리우드 유니버셜 스튜디오다.


사실은 전에 다니던 망해가는 영화사에서 경영상 해고를 당한 후 나도 한번 감독을 해보려고 마음 먹었었다. 감독해보라고 시켜주는 사람은 없지만 나 혼자 알아서 대박 시나리오를 한편 쓰고 나면 누군가 알아서 감독을 시켜줄 거라 생각했는데 시나리오 한번 써보겠다고 컴퓨터 앞에만 앉으면 자꾸 딴 생각이 나고 게임만 하게 되서 이대로는 안될 것 같아 아는 분의 아는 분의 아는 분의 친구의 소개로 이 영화사에 오게 됐다.


소문에 의하면 이 영화사의 대표님은 왕년에 대박 영화들에 참여한 적이 있고 집 안에 흘러넘치는 돈을 주체할 수가 없어서 영화사를 차렸다는데 처음 대표님과 미팅한 날 다년간 영화판을 떠돌며 쌓아온 내공으로 대충 사무실 견적을 내보니 이미 망해가는 조짐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집 안에 흘러넘치는 돈이 여기까지는 흘러오지 않은 것 같다. 나야 뭐 어차피 영화사가 평생 직장도 아니고 대박 영화를 만들어서 입신양명하겠다는 꿈도 버린지 오래고 배운게 도둑질이라고 다른 일 하기도 귀찮고 그저 대표가 시키는 일 하며 적당히 왔다갔다 하다보면 뭔 수가 생기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 밖에 없으니 딱히 불만은 없다.


처음 면접하러 온 날 영화를 한 편도 안 만든 영화사에 나이 어린 직원들이 서너명 보이길래 다들 무슨 일을 하고 있는걸까 궁금했는데 알고 보니 인턴 직원들이란다. 몇일 후에 같이 일하면 좋겠다는 전화를 받고 회사에 나가보니 인원이 줄어 있길래 다들 어디갔냐고 물어보니 그만뒀다고 했다. 알아서 그만둔 인턴이 누군진 모르겠지만 어린 나이에 눈치가 빠르기가 쉽지 않은데 조만간 대성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보고는 작품 개발과 기타 업무 등등을 맡아달라는데 그렇다고 내가 팀장은 아니고 아직은 서로가 서로의 스타일을 모르고 궁합이 안 맞을 수도 있으니 급여와 직책 등은 일하는 거 보고 결정하겠다고 한다. 물론 마음에 안 들면 다시 <집으로>다.


비공식업무일지를 다시 연재할 생각은 없었는데 내가 오기도 전에 이미 망해가는 영화사에 한동안 다녀보고 나니 손가락들이 나도 모르게 키보드 위에서 꿈틀거린다. 어차피 이 모든 게 실화가 아니고 인생은 꿈이라고 생각하니 블로그도 즐겁다.

덧글

  •  라엘 2008/01/21 22:17 # 삭제 답글

    이미 득도하신 듯한.... 여튼... 이것 참 취업 축하드린다고 해야할 지... 그건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저도 비슷한 경험이 있어, 오육년 전 기억이 스물스물 떠오릅니다... ^ㅅ^
  •  카델 2008/01/21 22:37 # 삭제 답글

    축...축하합니다.
  •  그때그넘 2008/01/22 04:06 # 삭제 답글

    이런 부활을 기다렸다구요.
  •  tommi 2008/01/22 04:34 # 삭제 답글

    비공식업무일지를 영화로 만들어 보시는게 어떨지요.. ^^
  •  네모도리 2008/01/22 09:16 # 삭제 답글

    그러게 이걸 그대로 시나리오로 마든 다음에
    영화보다 시트콤 쪽으로 추진해 보신다면 하이킥보다 대박 낼듯
  •  dARTH jADE 2008/01/22 09:27 # 삭제 답글

    축하합니다. ^^
  •  joyce 2008/01/22 09:38 # 삭제 답글

    '작품 개발과 기타 업무'...
  •  미스타죠 2008/01/22 12:17 # 삭제 답글

    아- 재밌다. 저도 부활을 기다렸습니다.
  •  newt 2008/01/22 14:57 # 삭제 답글 비공개

    마지막 한 줄이 마음을 울리는군요.
  •  알렉스 2008/01/22 16:16 # 삭제 답글

    눈이 제법 온다 싶더니 또 강추위랍니다. 출퇴근길 조심하세요~
    그래도 이제 겨울도 다 갔다네요.
    조만간 애드님께도 그렇게 성큼 봄이 와 있기를 바랍니다.
  •  술과고기 2008/01/22 19:02 # 삭제 답글

    저도 축하해여~
  •  애드맨 2008/01/22 19:14 # 수정 삭제 답글

    다들 감사합니다. 블로그 설명 업데이트했습니다~~^^;;
  •  Lucida 2008/01/23 00:33 # 삭제 답글

    위기가 기회다! 라고 하고 싶어요^^ 올해에도 공식이든 비공식이든 화이팅~
  •  여차 2008/01/23 02:10 # 삭제 답글

    대표님이 <집으로>에 참여 하셨던 듯...ㅎㅎ
  •  Labyrins 2008/01/23 12:31 # 삭제 답글

    부활하셨군요...^^
  •  zz 2008/01/23 13:11 # 삭제 답글

    잼땅 ㅋㅋㅋ
  •  ㅎ훈이 2008/01/23 14:49 # 삭제 답글

    아.. 조만간 대성하겠다는 문장에서 엄청 웃었습니다. 축하합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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