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22일 수요일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의 줄

 


성공하려면 줄을 잘 서야 한다는데 나는 지금 누구 뒤에 서 있는 걸까?


줄 잘서기는 조직에서 살아남는 처세술일뿐만 아니라 당장 다음 분기를 내다보기 힘든 변동이 심한 영화판에서의 생존전략이기도 하다. 주식시장에서는 줄을 잘 서야 돈을 벌 수 있지만 영화판에서는 줄을 잘 서야 영화를 할 수 있다. 줄 한번 잘 못 서면 비리비리한 마이너로 충무로 언저리만 서성이다 영화 인생이 끝나기도 한다. 이 좁은 영화판에서 주류 비주류 마이너 메이저 구분하는게 우습긴 하지만 줄과 족보를 따지는 분도 있고 하니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면 거짓말이다.


누구랑 친한지, 누구랑 자주 어울리는지, 어제 누구랑 술을 마셨는지, 누군가와 마지막으로 통화한지가 언제인지, 어떤 소문이나 정보를 누구를 통해 몇 다리 거쳐서 듣게 되는지에 대해 유독 민감하고 1주일 내내 점심 약속이나 술 약속이 없으면 괜시리 초조해지기도 한다. 우디알렌이 영화일이란 미팅의 연속이라고 했듯 사람을 만나야 일이 진행되기 때문에 아는 사람이 전혀 없고 친한 사람들이 다 백수라면 영화하기 쉽지 않다.


혼자 방구석에 틀어박혀 시나리오를 쓰고 패밀리 펀드나 X고생하며 번 돈으로 단편이나 독립 장편영화를 만들고 영화제에 목숨을 거는 이유도 결국 영향력 있는 누군가와의 줄을 잡아 남의 돈으로 뽀대나게 장편 상업 영화를 만들고 싶은 욕망 때문이다.


그렇다면 영화판에서 요즘 제일 잘나가는 줄은 어디일까?


한화 증권 전병서 리서치센터장에 의하면 지난 5년간 세계 정세를 관통하는 큰 줄은 중국이었고 그 전까지 증시를 이끌었던 미국이란 줄을 고집한 이는 낭패를 봤다고 한다.


중국이 주도하는 세계 정세 속에 2006년 스코어 10편 중 9편 쪽박, 2007년 현재 스코어 지난해와 비슷한 개봉 편수에 점유율은 하락이란 암울한 성적의 한국 영화 시장에서 잘 나가는 줄을 따지는 건 무의미하다. 작년 중순쯤에 앞으로 한국에서 영화하려면 C사 계약 피디말고는 답이 없다는 말이 나왔었는데 거의 정답인 것 같지만 그동안 C사에서 자체제작하거나 메인투자배급한 영화들의 성적을 보면 꼭 그렇지도 않다.


결국 시장의 절대 불황 앞에선 모든 줄이 다 시원찮았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런 불황 앞에서는 잘 나가는 누군가의 등에 업혀 묻어가기도 통하지 않는다. 증권시장에서는 외국인이나 기관이 판단하는 주도주를 따라 사서 장기 보유해도 꽤 괜찮은 수익을 거둘 수 있지만 영화에서는 그런 거 없다.


미녀는 괴로워 김용화 감독과 그놈 목소리 박진표 감독이 연타석 홈런으로 선전하고 있지만 공동경비구역 JSA 박찬욱 감독의 차기작 복수는 나의 것. 스캔들 이재용 감독의 다세포소녀, 왕의 남자 이준익 감독의 라디오스타 등 명품 초일류 브랜드 감독의 작품이라도 차기작 흥행은 예상할 수 없다는게 정설이다.


금융시장불안, 부동산 경기침체, 유가급등 그리고 블랙먼데이에 이은 증시 폭락.

한국 영화계의 앞날이 걱정되서 잠이 오지 않지만 이럴 때일수록 정말 줄을 잘 서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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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sblank님의 글 - [2007년 10월 23일, 화요일] 2007-10-23 01:22:31 #

    ... 안봐서 서평도 거의 본 적이 없네. 좋은(?) 서평을 받은 책이 대형서점 절대 우위를 차지한다니 결국 서평 못 받은 책은 서점에 놓이는 것 조차 어렵게 되는건가..'좋은'은 돈과 의 비중이 클듯 오전 1시 22분 책 ... more

덧글

  •  NINA 2007/10/23 08:51 # 답글

    지금 보니 JSA보다 복수는 나의 것이, 스캔들보다 다세포소녀가, 왕의 남자 보다 라디오스타가- 전 훨씬 더 좋았군요.
  •  마리 2007/10/23 09:16 # 삭제 답글

    저는 '왕의 남자'가 어째서 그렇게 인기였는지 알 수가 없어요..저도 보긴 봤지만. 내용상으로는 특별할 것도 없어보였는데...

    그러고보니 제가 정말 재미있겠다 싶은 영화들은 대부분 상영관을 못잡거나, 잡아도 일주일 안에 내려가거나 했군요. 차별당하는 것 같아 슬펐습니다.
  •  애드맨 2007/10/23 19:50 # 답글

    NINA님 // JSA, 복수는 나의 것, 스캔들, 다세포소녀, 왕의남자, 라디오스타 중에선 복수는 나의 것이 제일 좋아요.
    마리님 // 저주받았다고도 하죠;;

2023년 3월 21일 화요일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의 기무라 타쿠야

 


우연히 케이블에서 기무라 타쿠야의 히어로 스페셜을 보았다.


거대 조직 속에서 활약하는 비범한 개인을 주로 다루는 전형적인 일본 드라마 그대로여서 별다른 감흥은 없었지만 내 상황이 상황인지라 만약 기무라 타쿠야가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이었다면 어떤 일이 펼쳐질지 드라마를 보는 내내 상상해보았다.


물론 기무라 타쿠야가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이라면 첫출근과 동시에 매니지먼트에서 신인 연기자로 스카웃해가겠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설정일 뿐이니 외모는 빼고 상상해보자.


망해가는 영화사의 아침은 예전과는 다르게 분주함 없이 조용하다. 촬영중이거나 개봉직전의 영화가 없으니 급하게 해야할 일은 없고 돈이 없으니 새로 아이템을 개발할 여유도 없다. 비즈니스적으로 뭔가를 기대하고 찾아올 손님도 없고 청소 아줌마도 청소를 하지 않으니 그야말로 차분하다. 이 한가한 와중에 신입 사원을 뽑았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만큼 놀라운 일이긴 하지만 그래도 사람이 새로 온다니 모두가 신경은 쓰일 것이다.


여기까지는 기무라 타쿠야가 살인사건이라고는 거의 눈 씻고 찾아볼 수 없는 한적한 훗카이도의 한 마을로 전근온다는 히어로 스페셜의 설정과 제법 비슷하다.


전직원이 출근 완료. 모두들 어떤 사람이 올지 궁금해하는 와중에 크리스마스 전에는 반드시 남자 친구를 만들고야 말겠다는 의지가 있는 여직원이라면 궁금증 더하기 일말의 기대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잠시 후 후줄근한 차림의 기무라 타쿠야 등장.


궁금증 더하기 일말의 기대가 있는 여직원은 그의 후줄근한 스타일과 그가 중학교를 졸업한 후 검정고시를 거쳐 망해가는 영화사에 들어왔다는 경력을 듣고는 바로 실망한다.


곧 기무라 타쿠야는 기획팀에 배치되어 원작 발굴 개발 업무를 맡게 된다. 열심히 인터넷을 뒤져 아이템을 발굴한다. 모두가 하찮게 여기는 아이템이지만 본인은 확신과 믿음을 갖고 일을 추진하려 한다. 작품 개발을 위해 작가를 만나러 직접 찾아가기도 하고 영화사로 부르기도 하며 동분서주하지만 일은 생각처럼 진행되지 않는다.


일본 검찰청과는 달리 망해가는 신생 영화사에는 돈이 없기 때문이다. 자기 돈으로 하기에는 월급이 얼마 되지 않고 그나마 제때 나오지도 않는다. 그렇다고 의욕에 가득찬 기획팀 신입 직원 기무라 타쿠야가 돈이 없다는 이유로 자포자기 넋 놓고 있을 리가 없다. 작가들에게 곧 돈이 나온다고 사기를 쳐서라도 일을 진행하려하다 누군가에게 그건 사기의 일종이라고 주의를 받고 반성한다.


히어로의 기무라 타쿠야는 하찮아 보이는 여성들의 속옷도난 사건이나 닭도난 사건을 조사하다 거물 정치인을 잡아들이는 대박을 낚지만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 기무라 타쿠야는 뭐 해보기도 전에 이 상태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결국 기무라 타쿠야은 본인이 직접 원작자가 되는 수 밖에는 답이 없다는 걸 깨닫고 팔릴만한 시나리오를 쓰기 전까진 돌아오지 않겠다는 말을 남긴후 서울시 공무원 시험 합격률보다 낮다는 시나리오 작가가 되기 위해 글을 쓰러 고시원에 들어간다. (2007년 시나리오 매매 확률 1.13%

얼마 뒤 연락이 두절된다. 그리고 잊혀진다.


히어로의 기무라 타쿠야와는 달리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인 기무라 타쿠야에게 다음회는 없다. 스페셜도 없다. 극장판도 없다.



덧글

  •  Lucida 2007/10/22 00:15 # 답글

    마츠 다카코는 어째, 아줌마가 된 거 같네요. 기무다쿠의 눈빛도 부담스럽고...^^ 그나저나 망해가는 영화사는 망해가는 ing도 기네요. 이것도 나름의 저력이겠죠~;;
  •  애드맨 2007/10/22 00:21 # 답글

    거의 ending입니다. 아직 첫글 올리고 두달도 안됐어요.ㅎ
  •  달콤베이비 2007/10/22 00:25 # 답글

    현실에서 영화사가 망한더 하더라도 여기선 해피앤딩으로 끝내줬으면 좋겠어요..
    이런 인터렉티브 가능한가요?
  •  애드맨 2007/10/22 00:49 # 답글

    달콤베이비님 // 요즘 해피한 영화사가 몇 안되서 거짓말하면 금방 들통날 것 같지만 노력은 해 볼께요.
  •  달콤베이비 2007/10/22 00:54 # 답글

    영화사는 망하더래도 주인공만은 꼭 성공했으면 좋겠습니다.
  •  애드맨 2007/10/22 00:55 # 답글

    달콤베이비님 // 님 덕분에 꼭 성공할것 같습니다.
  •  마리 2007/10/22 11:16 # 삭제 답글

    대학시절 꿈 속에서라도 만나보고 싶었던 기무라 타쿠야가...어째 이리 보니 이렇게 머리가 큰 것일까요...
  •  오사쯔 2007/10/22 11:20 # 삭제 답글

    네 맞아요. 꼭 성공하실거예요....그사이 팬이 무척 많이 늘었을겁니다.@@
  •  netphobia 2007/10/22 12:30 # 답글

    하...하핫 -_-; 점점 애드맨님 글읽기가 무서워져요.
    오늘 3고 나와서 회사에 넘기고 반응기다리고 있습니다. 기획실 직원들 눈치 살피면서 담배나 한대 피고 올래요...;;
  •  애드맨 2007/10/22 12:39 # 답글

    Lucida님, 마리님 // 그러고보니 마츠 다카코는 아줌마, 기무라는 머리 큰애 같군요. 세월이 무섭습니다.
    오사쯔님 // 덕담 감사합니다^^
    netphobia님 // 막장의 넋두리니 그냥 웃어넘겨주세요 ㅎㅎ
  •  아카식 2007/10/22 12:43 # 답글

    넋두리가 너무 애들픕니다 흑흑..

    시나리오 매매율 1%대에서 눈물.
  •  애드맨 2007/10/22 13:01 # 답글

    아카식님 // 잘쓴 시나리오라면 확률은 의미 없죠. 눈물을 거두시길^^
  •  마력덩어리 2007/10/22 13:17 # 답글

    개봉했을때 봤어야 되는건데~~어찌어찌 하다보니 또 놓쳤네요
    여긴 영화비 너무 비싸요~~
    한국에 있을땐
    영화 많이 봤던거 같은데
  •  강냉강냉 2007/10/22 14:18 # 답글

    역시 현실은 9회말 역전 홈런스러운 반전 해피엔딩은 없군요....
    이글루스 공감에 눈물을 흘리며 추천합니다.
  •  애드맨 2007/10/22 21:34 # 답글

    마력덩어리님 // 부러워요~
    강냉강냉님 // 추천 감사합니다. 조회수가 갑자기 올라 당황했습니다.
  •  remedios 2007/10/22 23:11 # 답글

    링크 신고합니다..
  •  잠본이 2007/10/22 23:18 # 답글

    아인슈타인 퀴리부인 기타등등이 현대 한국에 태어났으면 어떻게 되었을까라는 좌절스런 우스개가 떠오르는군요. (...) 세상은 정녕 칙칙하기만 한 걸까요 OTL
  •  애드맨 2007/10/22 23:33 # 답글

    remedios님 //감사합니다.
    잠본이님 // 칙칙하다뇨. 이번 겨울엔 이상 폭설 때문에 화이트 크리스마스 확률이 높아진다는..ㅋ
  •  hytch 2007/10/23 00:43 # 답글

    뭔가 확 와닿네요-
    링크 훔쳐갑니다 ^^;;
  •  로라 2007/10/27 02:34 # 답글

    우연히 와봤는데 덧글까지 남기게 되네요 꼭 책을 보는 것 같아요 시리즈물..
  •  라엘 2007/10/27 14:55 # 답글

    슬픈 이야기로군요... 남일이 아니네요. 꼭 우리 회사를 보는 것 같은...

    휴우...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의 추운 겨울

 



이번 겨울은 추울 것 같다.


먹튀사고 책임지라던 소개녀에게 사과의 의미로 술을 사며 이번 겨울 크리스마스를 따뜻하게 만들어줄 남자를 반드시 소개시켜주겠다는 약속을 했다. 보너스로 남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법과 지난 번처럼 남자에게 너무 빨리 해피타임을 허락하면 안되는 이유를 차근 차근 논리적으로 설명을 해주던 중 겨울이 되면 당장 내가 추위에 떨게 생겼는데 지금 상처받은 소개녀 위로해주고 있을 땐가 싶어 스스로가 한심하게 느껴졌다.


그리고 작년 겨울 생각이 났다.


작년 겨울엔 영화하는 사람들 두명 이상만 모이면 내년 영화판이 힘들어질거란 얘기를 나누었다. 힘들어지는 정도가 아니라 빙하기처럼 투자사의 돈줄이 얼어붙고 몸집만 거대한 공룡같은 영화사들은 곧 망할 것이며 돈 좀 있다고 가벼운 마음으로 뛰어든 사업주들은 다 짐 싸서 떠날 지도 모른다는 얘기를 농담 반 진담 반처럼 나누었다. 그리고 일년이 지나자 우려는 거짓말처럼 하나도 빼놓지 않고 현실이 되었다.


작년엔 비록 열편 개봉하면 아홉편이 망하는 와중에도 이번에는 망했지만 다음 번에 잘하면 되겠지라는 막연한 희망이 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정말 막연한 희망이었다.


그래서일까? 세상의 중요한 일들은 언제나 토크 플레이 러브의 세가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과는 달리 요즘 내가 알고 있던 영화사들은 망해가거나 이미 망해버린의 두가지로 구성되는 것 같은데 내가 망해가는 영화사 직원이기 때문이라서 그런가보다. 물론 잘 나가는 영화사도 있겠지. 요즘엔 영화사 Z.이 잘나간다고 하더라.


현실적인 고민을 하다 보니 술맛이 뚝 떨어져 술을 더 마시고 싶어하는 소개녀를 억지로 집에 보내고 (집에 갔는지는 모르겠다.) 그냥 들어가기 허전해 오뎅과 떡볶이를 먹으러 전철역 앞 이동트럭 포장마차로 향했다. 멀리서 보니 김이 모락모락 나는 포장마차 앞에서 오뎅 꼬치를 들고 고개를 쭉 뺀채 열심히 오뎅을 먹고 있는 검정색 이스트팩 가방을 매고 있는 아저씨가 눈에 익었다. 바로 예전에 함께 일했던 흥행 참패한 영화의 감독님이었다. 함께 일했던 작품의 흥행 참패 이후 몇 년 후에 만든 차기작도 흥챙 참패하신 감독님이시다.


한국의 길거리 음식 문화를 탐탁치 않게 여기던 감독님으로 기억하고 있는데 길거리 포장마차에서 맛있게 오뎅을 먹고 있는 걸 보니 역시 사람은 힘들고 어려우면 변한다는 걸 알 수 있었다. 내가 감독님을 알아보자마자 고개를 돌려 바로 전철역으로 들어갔기 때문에 감독님은 나를 알아보지 못했을 것이다. 아는 척 하려다가 감독님 요즘 경제 사정도 안 좋을 텐데 떡볶이랑 오뎅 좀 사달라 그러기가 미안해서 그냥 모른척해버렸다. 어쩌면 내가 생각했던 감독님이 아닐 수도 있다. 멀리서 보면 아저씨들은 대충 비슷하게 보이기 마련이다.


아무리 감독님이 1년 365일 매고 다니던 검정색 이스트팩 가방을 매고 있었다지만 이스트팩 가방을 소유한 아저씨가 한두명은 아닐테니 내가 잘못 봤을 가능성이 1%는 될 것이다.


감독님도 이번 겨울은 추울 것이다.

덧글

  •  이적 2007/10/20 10:44 # 답글

    소개녀에게 자신을 소개시켜보는 건 어떻겠습니까?
    가까이 있는 여성일수록 안티섹시필드가 쳐지긴 하지만 뭐... 그정도야.
  •  애드맨 2007/10/20 11:19 # 답글

    안티섹시필드는 없는데 제 스탈이 아니라서요.
  •  reina 2007/10/20 12:32 # 답글

    뭔가 마음이 짠- 하네요. ...;;
  •  오사쯔 2007/10/22 11:30 # 삭제 답글

    저도 아저씨라 남일같지 않네요...
  •  지나가는 2007/11/21 16:58 # 삭제 답글

    지나가는 눈팅족입니다...
    3개 글 모두 읽었는데요
    정말 그 남자는 무개념에 몰상식 자체네요
    그런 남자 이름공개를 확! ... 쩝
    근데 글 재밌네요 ㅎ 잘읽고 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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